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재)한국한방산업진흥원 |
연구책임자 |
손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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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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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241 |
과제고유번호 |
1415127206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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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경북.한방.약용작물.화장품.기업지원.마케팅.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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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가. 최종사업목표
□ 경북지역 분산되어 있는 화장품·뷰티산업 및 한방산업 관련 기관의 유기적 네트워크 형성
□ 네트워크 구축, 기술개발 지원, 인력양성, 마케팅·홍보, 기업지원을 통한 경북지역 화장품산업의 활성화 및 글로벌화
□ 지역특산품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산업인 화장품산업을 지역기반산업으로 육성
□ 경북지역 화장품산업의 매출증대와 신규고용창출
나. 내용
□ 교류통합형 네트워크 강화
○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지역산업의 연계 강화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가. 최종사업목표
□ 경북지역 분산되어 있는 화장품·뷰티산업 및 한방산업 관련 기관의 유기적 네트워크 형성
□ 네트워크 구축, 기술개발 지원, 인력양성, 마케팅·홍보, 기업지원을 통한 경북지역 화장품산업의 활성화 및 글로벌화
□ 지역특산품을 이용하여 고부가가치산업인 화장품산업을 지역기반산업으로 육성
□ 경북지역 화장품산업의 매출증대와 신규고용창출
나. 내용
□ 교류통합형 네트워크 강화
○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지역산업의 연계 강화
○ 유기적 협력 체계 운영, 대학부설 연구소 활용
○ 글로벌 코스메틱 단지 조성, 기업중심 네트워크 구축
□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 소재 발굴, 활성 검증 및 제형 개발 전문인력 양성
○ 산업체 인력의 화장품 관련 기기사용법 및 글로벌 품질관리 시스템 교육으로 전문성 향상
○ 수출주도형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 및 해외수출을 위한 원료 기준 및 품질관리 교육
□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소재 및 제품 개발
○ 경북지역 약용작물을 이용한 화장품소재 및 제형 개발
○ 경북지역 약용작물을 이용한 기초 및 색조화장품 개발
○ 경북지역 약용작물을 이용한 기능성화장품 개발
□ 수출 지향적 기업지원
○ 기업 현장애로 기술지도
○ 창업지원 및 시스템 구축, 전략적인 마케팅 홍보 시스템개발 및 운영
○ 수출관련 마케팅 중심의 기업지원, 시장조사, 수출 유망 아이템 선정부터 해외 매장 입점까지 One stop 지원
□ 수출중심 마케팅
○ 국내 마케팅 역량 강화 및 수출 시 애로사항 및 경영컨설팅
○ 수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교육, 박람회 참가를 통한 제품 홍보 및 바이어미팅
○ 체계적인 시장 분석을 통한 수출국 및 바이어 미팅 확대, 기업간 공동 마케팅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가. 네트워킹 : 지역산업과의 연계강화
- DB구축 및 상호정보교류(데이터베이스 구축)
- 화장품 발전위원회 운영(2회)
- 산학연관 기술·경영연구회운영(2회)
- 심포지엄 및 세미나 개최(1회)
- 사업단 사무국, 홈페이지 운영(상시운영)
- 경북지역 화장품 기업간 네트워크 구축 및 세미나 개최(1회)
나. 인력양성 : 글로벌 인력 양성
- 화장품 해외수출을 위한 마케팅 교육(1회)
- 화장품 해외수출을 위한 품질관리 교육(1회)
- 화장품 해외수출을 위한 화장품원료기준 적합여부 교육(1회)
다. 제품개발 : 약용작물을 이용한 화장품 개발
-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단일소재로서의 기능성원료 개발(1건)
-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복합소재로서의 기능성원료 개발(1건)
- 경북약용작물을 함유한 화장품 개발(1건)
라. 마케팅 : 해외진출을 위한 공동마케팅
- 학회 제품전시 및 학술 발표(3건)
- 공동제품전시회 개최(2건)
- 상시홍보관 운영 및 홍보(상시운영)
- 해외 화장품 박람회 참가(3건)
- 해외 온· 마케팅 지원 : 잡지광고, 온라인 광고 등(3건)
- 해외 수출 도모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역사절단, 해외전시회 참가 등(4건)
- 해외 바이어 미팅 및 시장조사를 통한 해외 마케팅(3건)
마. 기업지원 : 체계적인 기업지원을 통한 해외 진출
- 보유 시설, 장비 DB구축 및 정보 공개(데이터베이스 구축)
- 시설장비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운용(3회)
- 국내외 전시회 및 박람회 참가 지원(5회)
- 해외 판로개척 및 정보제공(3회)
- 수출 유망 아이템 선정 및 지원(4건)
- 국내외 온라인 판매 마케팅지원(3건)- 국내외 판매 마케팅 지원(3건)
- 해외마케팅상품 디자인개발 지원(5건)
- 통합브랜드개발(1건)
- 개발결과물 상시전시(상시전시)
- 해외 수출 관련 컨설팅 지원, 화장품 품질 개선방안 컨설팅 지원, 기업의 현장애로 기술 해결 컨설팅 지원, 화장품 연구직 및 생산직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연구소 설치 컨설팅 지원(10회)
- 화장품임상평가(2건)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가. 네트워킹
○ (사)화장품클러스터연합회 창립 및 운영
: 1단계 사업에서 경북화장품육성사업단과 (사)화장품클러스터연합회가 함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심포지엄 개최 등 경북의 화장품산업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함
○ 글로벌 화장품 R&D연구 및 수출산업단지 조성 협력 간담회 개최
: 경북도와 경산시는 행정적, 제도적 지원을 최대한 제공, 대구한의대학교와는 화장품 신소재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사업, 글로벌 코스메틱 단지 조성사업 유치노력
○ 화장품 발전위원회 및 운영위원회 및 운영
: 화장품 발전 연구회 및 기술경영연구회 개최(17회)
○ 경북지역 화장품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다양한 세미나 및 포럼 개최
: 워크샵, 포럼, 세미나 참석 및 교류회 개최(80여회), 화장품클러스터연합회 창립 기념식 및 심포지엄 개최(3회), 화장품 산업 기술경영연구회 개최(17회)
○ 화장품산업 육성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 RIS사업단간 업무협약(35건), 4자간 MOU 체결 (대구한의대학교, 경상북도, 경산시, ㈜DR), 5자간 MOU 체결(대구한의대학교, 경상북도, 경산시, MMP, ㈜솔브리지텍, (재)한국한방산업진흥원과 호서대학교 상호협력(가족기업) 협약
○ 경북화장품육성사업단 수상(4건)
나. 인력양성
○ 화장품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 제공
- 첨단시설 및 장비 등의 인프라 활용을 통한 기업 맞춤형 실무중의 교육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경북지역 화장품 산업의 인력 배출을 지원
○ 경북지역 화장품 산업 전문인력 양성 지원
- 첨단시설 및 장비 등의 인프라 활용을 통한 기업 맞춤형 실무중의 교육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경북지역 화장품 산업의 인력 배출을 지원
○ 창업 및 연구소 설치 지원
- 연구소 설치 장소 및 필요한 장비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과 기업의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컨설팅을 통해 애로사항을 발굴하고 해소시킴
○ 창업지원 및 인력 양성 지원을 통한 수혜기업 매출 및 수출 증대
- 본 과제 수행을 통해 경북지역 화장품 수혜기업 21개소에서 신규 고용이 3년간 136명이 발생하였으며, 창업지원사업을 통해 경북권에 ㈜더마텍코리아, ㈜신생활화장품, ㈜G2SKIN의 연구소가 설립되었음
다. 기술개발
○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기능성 제품 개발
- 경북지역 약용작물을 이용하여 소재를 탐색하고 탐색한 자원의 이용해 특수제형을 개발하여 기능성 화장품으로 상품화함
- 경북약용작물을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 입증을 통해 객관화된 화장품 원료 및 제품을 개발하여 경북지역 화장품 상품의 해외시장의 경쟁력을 높임
- 제품 생산 : ‘2 in 1 클렌징 겔’ 외 7가지
○ 사업단보유 기술 이전 실적
- 보유기술명 : 감꼭지(柿滯) 추출물 또는 이로부터 분리된 트리폴린을 유효 성분으로 유하는 미백 및 피부 주름의 예방 및 치료용 피부외용 조성물
- 본 과제를 통해 출원한 (재)한국한방산업진흥원(경북화장품육성사업단)의 특허(출원번호 10-2012-0119677)를 ㈜코스메랩에 기술이전을 하여 이전 수익 5,000,000원 발생
○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기능성 원료 개발(7건)
○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특수 제형 개발(6건)
○ 경북약용작물을 이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6건)
라. 마케팅
○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 홍보관 운영
: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 상시홍보관 운영을 통한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과 참여기업 및 수혜기업 제품 전시 및 홍보
: 수혜기업 제품전시 및 홍보브로슈어 제작 및 비치
○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 마케팅 지원
- 일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입체적 홍보·마케팅 시스템 개발
: 일본 내 잡지, 온라인 뉴스 등을 통한 일본「SKIN GARDEN」입점 기업 및 제품 홍보
- 동남아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지원
: 1단계 사업의 다양한 해외 박람회 참가 및 바이어 미팅, 기업지원 사업 등을 통해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말레이시아, 홍콩, 태국 등)의 경북지역 화장품에 대한 현지 수요도가 높음을 인지.
○ 해외 박람회 참가 지원을 통한 해외 홍보 경쟁력 강화(해외박람회 5회 및 국내 박람회 및 상품전 7회 참가)
마. 기업지원
○ 일본 한국화장품 전문매장「SKIN GARDEN」의 효율적 운영
○ 일본 한국화장품 전문매장「SKIN GARDEN」입점 지원
○ 기업지원(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한 태국 수출 지원
○ 온라인을 이용한 시범사업 지원
-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수혜기업 화장품 판매 지원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상품전용 페이지를 개설하여 쇼핑몰 제품 상세 페이지 제작 및 온라인 쇼핑몰 상품등록 등을 통한 지역특화상품관련 제품 지속적 홍보를 통한 지역기업 활성화 추진
○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 통합브랜드 개발
- 경북화장품산업육성사업단 수혜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간 결속을 통해 주도적인 마케팅 활동을 원활히 하고자 통합브랜드 개발
○ 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애로사항 컨설팅 지원
: 기업 마케팅 컨설팅 지원
: 국내 및 국외 시장 판로 개척 및 다각화 컨설팅 지원
: 기업의 현장애로기술 해결 시스템 구축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가. 네트워킹
-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상호정보 교류 등 당해연도 사업목표 대비 114% 달성
- 2012년 상반기 RIS사업단 공동 워크샵 및 정기 총회 참석 등 5회 초과 달성
나. 인력양성
- 화장품 해외수출을 위한 마케팅을 비롯한 화장품 해외수출을 위한 품질관리 교육 등 133% 달성
다. 기술개발
- 경북 약용작물을 이용한 단일 및 복합 기능성 소재개발 및 단일성분 분리, 정제, 구조 동정 등 100% 달성
- 단일성분에 대한 미백효능 검증
: tyrosinase activity 측정
: Western blot과 RT-PCR을 이용한 미백관련 유전자 메커니즘 검증
- 단일성분에 대한 주름효능 검증
: ELISA kit를 이용한 MMP-1, TIMP-1, Procollagen 생합성능 측정
: Western blot과 RT-PCR을 이용한 주름관련 유전자 메커니즘 검증
- 대구한의대학교 : 경북약용작물을 함유한 화장품 개발 100% 달성
라. 기업지원
- 주관기관 부요 장비 브로슈어 리뉴얼 제작 및 바뀐 화장품 법령 교육(1회), 장비활용세미나(2회), 국내외 전시회·박람회 참가 지원(9개 기업) 등 목표 대비 177% 달성
마. 마케팅·홍보 : 해외진출을 위한 공동마케팅
- 학회 제품전시 및 학술 발표(3건)
- 공동 제품전시회 개최(2건)
- 상시홍보관 운영 및 홍보(상시운영)
- 해외 화장품 박람회 참가(2건)
- 해외 온· 마케팅 지원 : 잡지광고, 온라인 광고 등(3건)
- 해외 수출 도모를 위한 마케팅 전략 : 무역사절단, 해외전시회 참가 등(4건)
- 해외 화장품 박람회 참가(1건)
- 해외 바이어 미팅 및 시장조사를 통한 해외 마케팅(3건)
- 대구경북디자인센터 : 해외마케팅상품 디자인개발 지원(9건), 통합브랜드 개발 등 목표대비 157% 달성
- 대구한의대학교 : 해외수출관련 기업 컨설팅 지원, 기업의 현장애로기술 해결 컨설팅 지원 등 기업 컨설팅 15회 완료, 목표대비 150% 달성
- 화장품 임상평가 5건 지원(㈜엘리드), 목표대비 250% 달성
마. 마케팅·홍보
- 학회 제품 전시 및 학술 발표회(3회), 공동제품전시회 ‘2012 일본 드럭스토어쇼’ 참가 등(3건)
- 한국한방산업진흥원 1층 상시홍보관 구축 및 사업단 제품 상시 홍보 (상시 운영)
- 해외 박람회 참가(4건), 해외 온·오프라인 마케팅 지원(3건) 완료 등 당해연도 마케팅·홍보 목표 대비 140% 달성
- ‘글로벌 이슈, 2013년 화장품산업 전망 컨퍼런스’ 공동주관 외 1건 초과 달성
- ㈜코스메랩 : 해외 수출 도모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2012 상해 미용&화장품 엑스포’ 참가 및 스킨가든 2호점 오픈에 따른 홍보 등 138% 달성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가. 관련기업 창업
- 생물자원 생산가공 산업의 전문회사와 화장품 분야 창업유도 및 확산 증대
- 해외(일본, 중국 등) 네트워크를 통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나. 일자리 창출
- 사업단의 수출지원에 따른 매출증가로 21개의 수혜기업 연평균 14명 취업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인력양성을 통해 화장품 전문인력 배출
- 화장품 제품 개발 및 생산 전문인력 수요증대
다. 관련기업 매출증대
- 과학적으로 입증된 경북약용작물의 국제규격에 부합한 원료개발로 국내외 매출 증대 기대
- 신뢰도 있는 효능평가지침에 의해 개발된 소재를 활용함으로써 관련기업의 마케팅 자료로 활용
- 약용작물을 가공하는 업체에 유효 생리활성물질의 분획 및 정제 기술 이전과 상품화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업체의 매출액 20% 매출 증대
라. 관련기업 수출증대
- 경북화장품기업을 글로벌화 함으로써 매출 및 수출증대 효과
- 해외유명브랜드에 원료를 공급하는 다국적기업인 MMP사의 미국 및 유럽, ㈜신생활의 중국시장, ㈜DR의 일본시장, 참여업체의 국내시장 공략과 공동협력을 통해 세계시장의 판로개척 및 지역기업의 매출액 증대 효과
- 신상품 개발과 브랜드 및 마케팅의 차별화 효과 극대화로 사업 종료 후 100만불 이상 수출증대 효과 기대
마. 기타
- 본사업의 산학연공동연구를 통해 지역기업체에 독자적 기술을 이전하여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한 기업 육성
- 첨단지식산업이자 고부가가치산업인 화장품산업을 지역기반기술 및 지역특화 산업구조를 구성
- 화장품산업을 대표할 수 있는 “한국형 Cosmetic Valley”(화장품 집적단지) 조성 기반구축
목차 Contents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1
- 제 출 문 ... 2
- 요 약 서 (초 록) ... 3
- 목 차 ... 12
- 사업실적 및 성과 요약서 ... 14
- 제 1 장 최종사업목표 및 활동로드맵 ... 51
- 제 1 절 최종목표 ... 51
- 제 2 절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54
- 1. 1차년도(2010년) ... 54
- 2. 2차년도(2011년) ... 56
- 3. 3차년도(2012년) ... 58
- 제 3 절 추진체계 ... 60
- 1. 사업추진 체계도 ... 60
- 2. 역할분담 ... 61
- 3. 운영위원회 ... 61
- 제 4 절 최종결과의 자체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 62
- 1. 1차년도 자체성과지표(2010년) ... 62
- 2. 2차년도 자체평가지표(2011년) ... 64
- 3. 3차년도 자체성과지표(2012년) ... 66
- 제 5 절 사업비 ... 68
- 1. 사업비 조달계획 ... 68
- 2. 사업비 조달실적 ... 69
- 3. 사업비 사용계획 ... 70
- 4. 사업비 사용실적 ... 71
- 제 6 절 최종목표 및 사업내용의 변경사항 ... 72
- 1. 1차년도 변경내역 (2010년) ... 72
- 2. 2차년도 변경내역 (2011년) ... 74
- 3. 3차년도 변경내역 (2012년) ... 76
- 제 2 장 당해연도 실적 및 성과 ... 78
- 제 1 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 78
- 1. 당해연도 사업목표 및 실적 ... 78
- 제 2 절 당해연도 사업성과 ... 82
- 1. 사업성과 및 목표 달성도 ... 82
- 2. 사업성과 주요내용 ... 88
- 제 3 장 최종 실적 및 성과 ... 329
- 제 1 절 최종 사업실적 ... 329
- 1. 1차년도 사업목표 및 실적(2010년) ... 329
- 2. 2차년도 사업목표 및 실적(2011년) ... 331
- 제 2 절 최종 사업성과 ... 333
- 1. 1차년도 사업성과 및 목표 달성도(2010년) ... 333
- 2. 2차년도 사업성과 및 목표 달성도(2011년 ... 341
- 3. 1단계 사업성과 주요내용 ... 346
- 제 4 장 성과활용계획 ... 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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