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이남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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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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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3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372 |
과제고유번호 |
1415127225 |
사업명 |
지역특화산업육성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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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제주도.해조류.해조산업.생물산업.식품소재.화장품 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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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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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RIS 1단계에 구축된 자산(제품, 기술 등)을 시장에 접목하기 위한 제주형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화 해조류 활용 산업을 활성화하여 제주형 해조산업을 정착시키는데 있음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 네트워킹 : RIS사업주체 및 해조산업 혁신주체간 네트워킹 강화
○ 제품개발 : 감태추출물을 활용한 편의식 레토르트 제품의 개발, 기업 특판용 패키지 제품개발
○ 마케팅 : 공동브랜드화 사업, 핵심적 유통사업 다각화를 통한 제품판매촉진, 온/오프라인 사업 활성화, 연계사업
1. 최종사업목표 및 내용
RIS 1단계에 구축된 자산(제품, 기술 등)을 시장에 접목하기 위한 제주형 마케팅시스템을 구축하고 특화 해조류 활용 산업을 활성화하여 제주형 해조산업을 정착시키는데 있음
2. 당해사업목표 및 내용
○ 네트워킹 : RIS사업주체 및 해조산업 혁신주체간 네트워킹 강화
○ 제품개발 : 감태추출물을 활용한 편의식 레토르트 제품의 개발, 기업 특판용 패키지 제품개발
○ 마케팅 : 공동브랜드화 사업, 핵심적 유통사업 다각화를 통한 제품판매촉진, 온/오프라인 사업 활성화, 연계사업 발굴을 통한 해조제품 판매, 촉진 및 매출증대 및 내수시장 활성화
○ 기업지원 : 해조제품의 고도화 및 기업경쟁력 강화
3. 최종 사업실적 및 성과
<1차년도>
○ 네트워킹
- 워크샵 2회, 세미나 및 심포지엄 5회 개최 등을 통한 관련 기관들의 정보교류 및 혁신역량강화
- 제주 해조산업 클러스터 협의회 3회 개최를 통해 해조산업 발전을 위한 관련업체의 정보교류 및 제주산 ‘톳’의 지리적표시 단체표장 등록 완료
- RIS사업 회의(운영위, 참여기관 협의회 등) 7회 개최를 통한 내부협력체계 구축
- 기 구축된 협력기관 연계강화를 위한 지역발전주간 박람회 및 워크샵 공동 개최
○ 제품개발
- 감태의 항산화, 항균 및 항염증효과를 이용한 탈모방지 소재개발
→ 탈모방지 소재(MT-206)의 개발 및 규격화
: 기능성 원료에 대한 기준 규격 설정
→ 탈모방지 소재(MT-206)의 활성
: 소재(MT-206)의 항산화활성, 소재(MT-206)의 항균활성, 소재(MT-206)의 항염증활성
○ 마케팅
- 공동브랜드화 사업 3건을 통한 선물세트 제작으로 특판 행사 진행
- 유통 틈새시장 개척 7건 : 식자재 유통사업 등 국내외 밴더 확보
- 국내외 판촉기획사업 9건을 통한 홍보활동 및 제품 판매
- 톳 반제품 신규 수출라인 구축 4건으로 412백만원 수출성과 달성
- 해조제품 품평회 등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100% 향상
- 유망상품 발굴(해어림의 ‘어간장’, 제주사랑농수산의 ‘화산석 송이 2종 화장품’ 파라제주의 ’해조클렌징 세트‘) 및 새로운 유통채널(’지지호호‘)로의 출시
- 프리미엄선물세트 (해어림산지가공의 ‘어간장’) 구성 및 출시로 명품 브랜드화에 의한 매스마케팅 확대
○ 기업지원
- 창업보육지원 : 해조류 가공, 식품가공 제조업체 창업
- 공동브랜드 시제품 개발 및 품질고도화 지원(6개업체)
- 각종 인증관련 지원(3개업체)
- 브랜드 인지도 강화지원(1건)
- 감태 원물 품질 고도화 지원 : 어촌계 설명회 2회 개최
- 원료 및 제품 분석기술지원 6회 : 감태원물/분말 성분분석 및 품질관리 분석
- 해조산업 신규 진입업체 발굴 및 지원 (2개업체)
- 각종 기업지원 사업으로 수혜업체 고용증가(6명)와 매출(2009년도 6,107백만원에서 2010년 7,841백만원) 28%증대
<2차년도>
○ 네트워킹
- 워크샵1회, 세미나 및 심포지엄 2회 개최 등을 통한 관련 기관 정보교류 및 혁신역량강화
- 제주해조산업 클러스터 협의회(4회) 개최를 통해 해조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 확립 및 제주산 우뭇가사리 소재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육성사업 발판을 구축
- RIS사업 회의(운영위, 참여기관 협의회 등) 6회 개최를 통한 내부협력체계 구축
- 기 구축된 협력기관과 연계강화를 위한 간담회 및 세미나 공동 개최
○ 기술개발
- ‘감태에서 추출한 플로로탄닌 혼합물을 함유하는 산화염색용 염모제 조성물’ 특허출원 (10-2011-0043730) (2011.05.11)
: 지속성이 강한 영구 염모제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천연염색약 상품개발 및 기술 응용 으로 고부가가치 기대
- ‘저융점 아가로스의 제조방법’ 특허 출원 (10-2012-0007894) (2012.01.26)
: 작은 분자량을 갖는 핵산을 분리하는데 사용되는 고순도의 저융점 아가로스를 매우 간편하게 제조하는 방법
- 제품판매/정보제공을 위한 온라인쇼핑몰 구축
: 컨텐츠, 해조류, 요리, 제주 관광정보 수집 개발
- 통합물류 ERP 구축 및 QR코드 발행 및 스마트폰 연동 웹페이지 구축
: 거래처 관리, 생산작업 내역관리, 구매관리, 상품판매 관리, 재고관리 시스템
○ 마케팅
- 오프라인 사업으로 Shop in Shop 거점화
- 온라인 사업으로 쇼핑몰 운영 및 e-카달로그 제작으로 인지도 15% 이상 향상
- 공동브랜드화 사업으로 명절세트 5건, 연계상품 7건 판매로 매출 89백만원 달성
- 유통사업 다각화로 친환경채널 입점 5건, 신규마트 입점 5건, 단체급식시장 납품 2건 등으로 336백만원의 매출성과
- 국내외 전시 1건, 해외박람회 3건, 공동기획행사 3건 등 판촉행사 총 11건으로 14백만원의 매출성과
- 해외 수출채널 저변 확대로 신규채널 3건, 수출라인 2건 구축으로 255백만원 매출성과
- 프리미엄 제품 발굴 및 가공상품 프로모션 기획으로 매출 15,625만원 매출성과
: 레시피 사이트 개발 1건과 신상품 5건 등 프로모션 4회 추진
○ 기업지원
- 창업보육지원 : 해조류 가공, 식품가공 제조업체 보육 (1개업체)
- 공동브랜드 시제품 개발 및 품질고도화 지원(7개업체)
- 각종 인증관련 지원(2개업체) :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및 HACCP, ISO22000 인증 추진
- 원료 및 제품 분석기술지원 2회: 초콜릿의 기능성 분석, 톳의 요오드 성분분석
- 각종 기업지원 사업으로 수혜업체 고용증가(29명)와 매출신장 2010년도 12,983백만원에서 2011년 17,802백만원으로 37% 성장과 해외수출 2010년도 4,067백만원에서 2011년 4,223백만원으로 4% 신장
4. 당해연도 사업실적 및 성과
○ 네트워킹
- 워크샵 1회, 세미나 2회 개최 등을 통한 관련 기관들의 정보교류 및 혁신역량 강화
- 제주 해조산업 클러스터 협의회의 활동으로 기창립 된 (사)제주우뭇가사리사업단에서 수행하는 제주우뭇가사리 고부가가치사업이 농림수산부 최우수 사업으로 선정 됨
- RIS사업 회의(운영위, 참여기관 협의회 등) 10회 개최를 통한 내부협력체계 구축
- 기 구축된 협력기관 연계강화를 위한 지역박람회 및 워크샵 공동 개최를 통해 지역간 정보교류화 협력체계 구축
○ 제품개발 및 기술개발
- 감태추출물을 활용한 편의식 레토르트 제품의 개발
: 감태추출물을 접목한 참숯불고등어
- 기업특판용 패키지 제품 개발
: 해초먹은 계란(해초를 활용한 무항생제 계란)
- 글루코만난 현탄액 제조방법, 이를 이용한 식품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글루코만난 현탄액(10-2012-0024060) (2012.03.08)
- ‘감태에서 추출한 플로로탄닌 혼합물을 함유하는 산화염색용 염모제 조성물’ 특허등록 (10-1239115) (2013.02.26)
○ 마케팅
- 자사 핵심 스타판매제품 발굴 2건
- 명절선물세트 연계기획상품 7건
- 유통사업 다각화 : 대형유통매장, 유기농매장, 식자재채널 확보
- 온/오프라인 사업 활성화 : Shop in Shop 2건 , 온라인 쇼핑몰 운영, 온라인 채널 8건 추진
- 전시 및 판촉기획 : 해외전시 1건, 국내전시 1건, 판매행사 5건
- 해외수출 다변화를 통한 판매촉진 및 수출증대 : 신규수출 채널 2건, 해외매장 입점 1건, 신규 수출품목 5건
- 연계사업을 발굴을 통한 해조제품 판매 : 도내 유통입점 10건
- 도내 오프라인 매장 운영 : 해올렛 판매장에 관련제품 입점판매 10건
○ 기업지원
- 창업보육지원
: 해조류 식품가공 제조업체 및 비영리기관 (사)우뭇가사리 사업단 (2개업체)
- 시제품개발 및 품질고도화 지원 6개업체
: 전년대비 매출 33%이상 증가, 고용창출 7명
5.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2단계 자립화 영리법인의 공동브랜드 사용과 품목별 연합마케팅으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자립화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
○ 프리미엄급 상품 및 특화상품 개발을 통한 수출증대
○ 해외 수출라인 구축으로 인한 향후 수출증대 기대
○ 전시회 및 판촉사업을 통한 매출 및 수익 발생
○ 향토산업 육성사업 선정을 통하여 제주 우뭇가사리 산업 교두보 마련
○ 관련 1차 생산자(어민)의 소득증대 기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다양한 제품개발과 시장진출 통한 지역산업 구조의 다양화 및 산업 활성화
○ 사업성과 확산을 통한 해조산업단지 설립 공감대 형성
목차 Contents
- 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 최종보고서 제출서 ... 1
- 제 출 문 ... 2
- 요 약 서 (초 록) ... 3
- 목 차 ... 8
- 사업실적 및 성과 요약서 ... 9
- 제 1 장 최종사업목표 및 활동로드맵 ... 29
- 제 1 절 최종목표 ... 29
- 제 2 절 연차별 목표 및 내용 ... 33
- 제 3 절 추진체계 ... 41
- 제 4 절 최종결과의 자체성과지표 및 평가방법 ... 44
- 제 5 절 사업비 ... 46
- 제 6 절 연차별 시설․장비 구축 ... 51
- 제 7 절 최종목표 및 사업내용의 변경사항 ... 52
- 제 2 장 당해연도 실적 및 성과 ... 54
- 제 1 절 당해연도 사업실적 ... 54
- 제2절 당해연도 사업성과 ... 56
- 제 3 장 최종 실적 및 성과 ... 167
- 제 1 절 최종 사업실적 ... 167
- 제 2 절 최종 사업성과 ... 360
- 제 4 장 성과활용계획 ... 362
- 제1절 사업결과 활용 및 자립화 방안 ... 362
- 제2절 기대 및 파급효과 ...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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