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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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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성현곤 |
참여연구자 | 김영국 , 이주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0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300032664 |
과제고유번호 | 1105005697 |
사업명 | 한국교통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
1. 서론
수도권의 급증하는 교통혼잡과 환경오염의 폐해는 도시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도시경쟁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개발(TOD, Transit-Oriented Development)에 대한 정책대안이 중요한 이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서울을 중심으로 한 방사형의 광역철도 건설이 계획 또는 추진되고 있으나, 도시개발과 교통분야 연계를 통한 대중교통의 이용수요 증대, 교통혼잡의 해소, 그리고 국가 및 도시경쟁력 강화 방안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The harmful effects of traffic congestion and environmental pollution in the capital region of Korea are serving as a hindrance to th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the competitiveness of cities. To address this problem, transit-oriented development(TOD) has been established as a new alternative po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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