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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기반 복합환승센타/역세권 개발 및 활성화 방안
Development and Vitalization of Complex Transfer Center and Stations Adjacent Area based on TOD Concept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8 no.1, 2011년, pp.89 - 98  

김문섭 ((주)서영엔지니어링 교통계획팀) ,  이부원 ((주)서영엔지니어링 교통계획팀)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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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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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제42조의 교통 혼잡 특별관리 구역 지정의 주차상한제는 교통 혼잡지역의 개발사업 및 시설에 대한 교통수요관리 (TDM) 를 통해 개인교통수단의 이용을 억제하여 영향권 내 교통영향을 최소화하고. 대중교통이용 활성화 유도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복합연계수송의 요구증대, 도심재개발 등의 여건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립되었으며, 최근 수립된 「복합환승센터 기본계획」을 통해 향후 주요 교통거점에 복합환승센터를 개발할 경우, 지역적 여건과 특성 등을 감안하여 교통체계 개선과 지역 개발 체계적 추진방안을 확보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복합환승센터의 유형별 개발방안을 제시 하고 있으며, 복합환승센터 건설 활성화를 위한 건폐율, 용적율 등의 특례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선진사례를 검토하였고 아울러 국내 철도 역세권 개발 사업의 활성화의 문제점 및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문제점으로 첫째, 주차상한제에 의한 역세권 개발 사업성 저하의 문제점 둘째, 역사의 단순한 기능과 복합환승센터 및 연계교통시설 미비 문제점 셋째, 제도적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 이러한 여건 하에 본 논문에서는 역세권 개념과 특성, 역할 등에 대한 고찰과 역세권개발 추진상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외국 사례의 시사점에서 도출한 개선방안 및 역세권개발 사업자의 수익성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역세권 개발사업의 활성화방안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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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세권 개발 사업이란? 역세권 개발 사업이란 역세권 개발구역 안에서 역시설과 연계하여 주거, 상업, 산업, 유통, 정보통신 등의 기능을 가지는 단지의 조성 및 설치를 역세권 개발계획에 따라 시행하는 사업을 역세권 개발 사업이라 한다.
국내 철도 역세권 개발 사업의 활성화의 문제점 및 해소방안은?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맥락에서 선진사례를 검토하였고 아울러 국내 철도 역세권 개발 사업의 활성화의 문제점 및 해소방안을 제시하였다. 문제점으로 첫째, 주차상한제에 의한 역세권 개발 사업성 저하의 문제점 둘째, 역사의 단순한 기능과 복합환승센터 및 연계교통시설 미비 문제점 셋째, 제도적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한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첫째, 주차상한제 용도별 최고 및 최저한도 재조정, 역세권 개발권역별 주차상한제 차등적용 둘째, 복합환승센터로의 기능 강화 및 연계 교통체계 구축 셋째, 국가통합교통체계 효율화법과 역세권 개발 및 이용에 관한 법률간의 제도 개선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홍콩역에 대한 역세권 및 복합환승센터 개발사례는? 홍콩역은 공항직결선인 AEL과 똥총선(Tung Chung Line)이 환승하며, 센트럴역은 취완선(Tsuen Wan Line)과 아일랜드선(Island Line)이 환승하며, 홍콩역과 센트럴역 역시 환승 가능하며, 총 4개 노선이 연계되는 교통결절점이다. 또한 큰 쇼핑몰을 비롯하여 소규모의 상점들도 많아 상당한 활동인구가 발생되며, 경사가 심한 지역에 위치하여 보행교통을 위한 에스컬레이터 등의 편의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보행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다양한 안내시설 및 보행 데크를 통한 건물의 직접연결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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