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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도로 교통혼잡 해소를 위한 도로정책방안 개발
The Development of Highway Policies to Mitigate Traffic Congestion on Urban A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성낙문
참여연구자 박준석 , 조한선 , 이동민 , 김도훈 , 김영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2668
과제고유번호 1105005701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009년의 교통혼잡비용은 27.9조 원으로 추정되었는데, 이 중 서울시를 포함한 6대 광역시의 교통혼잡비용이 63.3%인 약 17조 원을 차지한다. 반면에 전체 도로사업 투자의 약 72.1%(2010년 기준)인 12조 8천억 원이 지방부도로에 투자되었다. 이것은 투자가 잘못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목표가 기간교통망 구축에 있었기 때문이다.
향후 도시의 교통혼잡 해소정책은 더욱 시행하기 어려워질 전망이다. 지난 2004년까지는 도로

Abstract

A traffic congestion problem is one of serious urban problems in Korea. The congestion cost of the seven biggest cities in Korea is 17 trillion won that is 63.3 percent of the total congestion cost of Korea, 27.9 trillion won. However, the 72.1 percent of the total budget for road construction and 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3
  • 요 약 ... 17
  • 제1장 서론 ... 45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45
  • 제2절 연구의 범위 ... 47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48
  • 제2장 도시부 교통혼잡 현황 및 원인 분석 ... 50
  • 제1절 도시부 교통혼잡 현황 분석 ... 50
  • 제2절 도시부 도로혼잡 원인 분석 ... 66
  • 제3장 국내‧외 도시부 도로 교통혼잡 개선정책 ... 76
  • 제1절 국내 사례 ... 76
  • 제2절 국외 사례 ... 87
  • 제3절 시사점 ... 124
  • 제4장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 개선정책 개발 ... 126
  • 제1절 이론적 배경 ... 126
  • 제2절 국가와 지자체가 참여하는 도시부 도로혼잡 해소방안 ... 136
  • 제5장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 개선정책 추진전략 개발 ... 146
  • 제1절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 개념 정립 ... 146
  • 제2절 사업추진 범위 ... 184
  • 제3절 도시 도로 교통혼잡 개선정책 추진을 위한 법 제도 보완 ... 189
  • 제4절 도시부 도로의 교통혼잡 개선정책 추진 로드맵 수립 ... 193
  • 제5절 사업의 기대효과 ... 195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99
  • 제1절 결론 ... 199
  • 제2절 정책 제언 ... 203
  • 참고문헌 ... 205
  • 부 록 ... 209
  • Abstract ... 233

표/그림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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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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