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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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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권혁빈 |
참여연구자 | 김남포 , 김동현 , 남성원 , 장용준 , 고태환 , 박원희 , 윤수환 , 허현무 , 구병춘 , 김민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32732 |
과제고유번호 | 1415125767 |
DB 구축일자 | 2014-01-13 |
키워드 | 공기저항,점착력,고속철도,500km/h,레일방식Aerodynamic drag,Adhesion force,High-speed train,500km/h,Rail-type |
본 연구에서는 레일방식 철도시스템의 500km/h 속도 돌파를 위한 핵심 기술로서 공기저항의 저감 기술과 점착력 향상 기술을 개발하였다. 고속열차의 공기저항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풍동시험 및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수치해석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이용하여 HEMU-430X 고속열차의 공기저항 성분을 분석하고 형상변화를 통한 공기저항 저감 방안을 도출하였다. 또한, 플라즈마를 이용한 공기저항 저감 기법 등 능동형 공기저항 저감 기술의 기술 개념을 도출하고 모형 시험을 통하여 타당성을 살펴보았다. 점착력 측정을 위한 축소모형 시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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