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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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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남포 |
참여연구자 | 정흥채 , 이창영 , 이현욱 , 박춘수 , 허현무 , 고태환 , 그외 다수 , 양신추 , 박준혁 , 김명룡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600002095 |
과제고유번호 | 1711032705 |
DB 구축일자 | 2016-05-28 |
제 1 장 서론
1.1 연구목표 및 필요성
1.1.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개발 배경
환경, 에너지 문제해소를 위해 전 세계는 철도 중심으로 Modal Shift되고 있다. 철도시장은 연간 성장률 4.5%로 성장, 2015년 250조의 거대시장 형성이 예견되며, 특히 고속철도 시장은 연간 61조의 시장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브라질, 미국, UAE 및 아프리카 등에서 고속철도를 도입하려는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브라질의 경우는 실행단계에 있다.
국제적인 철도시장에 있어서 경쟁력
제 1 장 서론
1.1 연구목표 및 필요성
1.1.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개발 배경
환경, 에너지 문제해소를 위해 전 세계는 철도 중심으로 Modal Shift되고 있다. 철도시장은 연간 성장률 4.5%로 성장, 2015년 250조의 거대시장 형성이 예견되며, 특히 고속철도 시장은 연간 61조의 시장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브라질, 미국, UAE 및 아프리카 등에서 고속철도를 도입하려는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브라질의 경우는 실행단계에 있다.
국제적인 철도시장에 있어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는 철도차량의 최고 속도이며, 최고속도의 확보는 곧 최고급의 철도기술을 확보하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잠재적 고속철도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철도선진국 및 중국의 기술개발이 경쟁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속철도 후발국으로 인식되고 있는 우리나라도 철도 강국의 이미지 변신을 위해 공격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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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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