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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방식 초고속철도 핵심요소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남포
참여연구자 정흥채 , 이창영 , 이현욱 , 박춘수 , 허현무 , 고태환 , 그외 다수 , 양신추 , 박준혁 , 김명룡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600002095
과제고유번호 1711032705
DB 구축일자 2016-05-28

초록

제 1 장 서론
1.1 연구목표 및 필요성
1.1.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가. 연구개발 배경
환경, 에너지 문제해소를 위해 전 세계는 철도 중심으로 Modal Shift되고 있다. 철도시장은 연간 성장률 4.5%로 성장, 2015년 250조의 거대시장 형성이 예견되며, 특히 고속철도 시장은 연간 61조의 시장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브라질, 미국, UAE 및 아프리카 등에서 고속철도를 도입하려는 계획이 수립되고 있으며, 브라질의 경우는 실행단계에 있다.
국제적인 철도시장에 있어서 경쟁력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9
  • 제 1 장 서론 ... 23
  • 1.1 연구목표 및 필요성 ... 23
  • 1.2 연구결과 요약 ... 28
  • 제 2 장 축소주행시험대를 이용한 실험 및 평가 ... 35
  • 2.1 축소형 시제차량 특성치 측정 ... 35
  • 2.2 독립차륜 축소차량 주행안정성 실험 ... 49
  • 2.3 초고속영역 실험방법 및 상사법칙 자문 ... 71
  • 제 3 장 초고속 영역의 차륜/ 레일간 상호작용 기초 ... 91
  • 3.1 초고속 영역에서의 마찰진동 및 동특성 분석 ... 91
  • 3.2 주행시험대와 실제 궤도 비교 해석 ... 114
  • 제 4 장 고속주행용 LSM 구조체 설계 및 인버터 개발 ... 173
  • 4.1 회전형 타입 집중권 LSM의 추력리플 저감연구 ... 173
  • 4.2 축소형 CHB 방식 멀티레벨 인버터 설계 및 개발 ... 226
  • 4.3 초고속 LSM 구동을 위한 인버터 고장진단 연구 ... 273
  • 제 5 장 5T급 2극 초전도 전자석 시작품 설계 ... 295
  • 5.1 초전도 전자석 형상 기본 설계 ... 295
  • 5.2 초전도 전자석 냉각 설계 ... 307
  • 5.3 LSM 초전도 전자석 열 설계 ... 330
  • 5.4 초전도 LSM 추진에 따른 차량 동특성 분석 ... 349
  • 제 6 장 결론 ... 363
  • 6.1 초고속 주행안정성 분야 ... 363
  • 6.2 공심형 초전도 LSM 분야 ... 365
  • 참고문헌 ... 367
  • 끝페이지 ... 369

표/그림 (3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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