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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소재의 철도차량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pplications for railway of composite materia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정석
참여연구자 서승일 , 김용기 , 김남포 , 김형진 , 권성태 , 장승호 , 윤혁진 , 고태환 , 이철규 , 강동훈 , 윤성철 , 엄주환 , 송용수 , 채은경 , 이우근 , 권현민 , 김일겸 , 이승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2733
과제고유번호 1415125776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복합소재,대차,철도차량,경량화

초록

본 과제에서는 복합소재를 철도차량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복합소재의 철도분야적용시 안전성 확보 및 친환경성 향상 측면에서 반드시 확보되어야하는 아래와 같은 핵심요소기술을 개발하였다.
우선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적용하여 2차현가장치, 댐퍼, 제동장치, 축상 및 차축 제작 및 설치 하고, 대차프레임 주변장치 조립을 통한 무현가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1set을 제작 하였다. 무현가 대차프레임 적용에 따른 철도차량의 시스템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무현가 복합소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5
  • 표 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연구개발의 필요성 ... 22
  • 제1절 연구개발의 배경 ... 22
  • 제2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22
  • 제3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4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및 산업 동향 ... 28
  • 제1절 국내기술 및 산업동향 ... 28
  • 제2절 국외기술 및 산업동향 ... 32
  • 제 3 장 복합재 대차 프레임 ... 38
  • 제1절 복합재 대차 상세 모델 제작 ... 38
  • 1. 복합재 대차 상세 모델 제작 개요 ... 38
  • 2. 복합재 대차 상세 설계 ... 39
  • 1.3 복합재 대차용 주요 부품 수정 및 보완설계 ... 63
  • 제2절 광주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구조해석 ... 74
  • 가. 개요 ... 74
  • 나.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모델 해석 과정 ... 75
  • 다.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해석 결과(continuum distributing option) ... 80
  • 라.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피로내구성 평가 ... 83
  • 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볼트 체결부에서 응력해석 ... 86
  • 바. 제동브라켓 용접부에서 응력해석 ... 92
  • 3.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형상별 특성분석 ... 97
  • 가. 굽힘응력분포 ... 97
  • 나. 강성변화 ... 99
  • 4.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최종모델 선정을 위한 설계 ... 101
  • 가. 하중조건 ... 101
  • 5. Shell모델과 solid모델 비교 ... 103
  • 가. 하중조건 ... 103
  • 6.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고유치 해석 ... 106
  • 가. 해석모델 ... 106
  • 7. Submodeling기법을 적용한 볼트체결부 강도평가 ... 109
  • 가. Submodeling기법 ... 109
  • 제3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볼트 체결부 내구성 향상을 위한 인서트 최적 설계 연구 ... 119
  • 3.1 서론 ... 119
  • 3.1.1 연구목적 ... 119
  • 3.1.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방법 ... 122
  • 3.2 연구 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28
  • 3.2.1 적층 복합재 볼트 체결부의 해석적 평가 ... 128
  • 3.2.2 적층 복합재 볼트 체결부의 시험적 평가 ... 146
  • 3.3 결 론 ... 157
  • 제4절 복합 소재 대차의 동특성 해석 ... 158
  • 4.1 연구 개발 과제의 개요 ... 158
  • 4.1.1 연구 배경 및 목적 ... 158
  • 4.1.2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 158
  • 4.2 연구개발 수행 및 결과 ... 160
  • 4.2.1 ADAMS/Rail을 이용한 표준전동차 database 구축 ... 160
  • 4.2.2 구조역학과 연계한 유연체 모델 구축 ... 180
  • 4.2.3 유연체 동역학(Flexible Body Dynamics) 모델링 ... 193
  • 4.2.4 ADAMS/rail을 이용한 광주 도시 철도 차량에 대한 동 특성 해석 ... 197
  • 4.3 결 론 ... 208
  • 제5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T-joint Part 강도평가 ... 209
  • 5.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09
  • 5.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물성 ... 210
  • 5.3 T-joint 제작 및 Test setup ... 211
  • 5.3.1 T-joint 제작 ... 211
  • 5.3.2 굽힘 하중 시험 설치 ... 214
  • 5.4 Test result ... 216
  • 5.4.1 Adhesive-only joint ... 216
  • 5.4.2 Joint with the adhesive and skin ... 218
  • 5.4.3 시험 및 해석 결과 비교 ... 219
  • 5.5 결 론 ... 224
  • 제6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시험시제 개념모델 제작 ... 225
  • 6.1 오토클레이브 성형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사이드프레임 제작 ... 225
  • 가. 오토클레이브 성형법 ... 225
  • 나. 제작 순서 ... 226
  • 다. 제작 과정 ... 233
  • 2. 오토클레이브 성형기법을 이용한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제작 ... 241
  • 가. 제작 순서 ... 241
  • 나. 제작 과정 ... 250
  • 제7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시험 ... 279
  • 1.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 절차 ... 279
  • 가. 적용범위 ... 279
  • 나. 시험조건 ... 279
  • 다. 시험 방식 ... 280
  • 라. 평가 기준 ... 284
  • 마. Strain gauge 위치 ... 286
  • 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 ... 289
  • 가. Strain gauge 부착 ... 289
  • 나. 시험체 설치 ... 290
  • 다. 수직하중 ... 292
  • 라. 비틀림하중 ... 293
  • 마. 좌우하중 ... 294
  • 바. 제동하중 ... 294
  • 사. 전후하중 ... 295
  • 3.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정하중 시험결과 ... 297
  • 가. 허용응력 ... 297
  • 나. 피로내구선도 ... 297
  • 4. 복합소재 대차 동적특성 시험 절차 ... 299
  • 가. 개요 ... 299
  • 나. 관련 근거 및 규격 ... 299
  • 다. 시험체 구성 및 사양 ... 299
  • 라. 대차동특성시험장비 ... 300
  • 마. 시험항목 및 시험조건 ... 302
  • 바. 측정데이터 분석 및 평가 방법 ... 307
  • 사. 시험결과 기록서 ... 308
  • 아. 시험결과 ... 309
  • 제8절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및 제동장치 브라켓 최적설계 ... 310
  • 8.1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최적설계의 개요 ... 310
  • 8.1.1 최적설계의 목적 ... 310
  • 8.1.2 최적설계 내용 및 범위 ... 310
  • 8.2 표준 전동차용 대차프레임 Skin부 최적 설계 ... 311
  • 8.2.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311
  • 8.2.2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피로강도 평가방법 ... 311
  • 8.2.3 최적설계 문제 정의 ... 315
  • 8.2.4 Initial shape ... 316
  • 8.2.5 Size optimization ... 318
  • 8.2.6 Shuffling optimization ... 319
  • 8.2.7 결 론 ... 322
  • 8.2.8 복합소재 대차프레임 스킨부 최적화과정 상세 설명 ... 323
  • 8.3 제동장치 브라켓 위상최적화 ... 333
  • 8.3.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333
  • 8.3.2 위상 최적화 정의 ... 333
  • 8.3.3 최적설계 문제 정의 ... 336
  • 8.3.4 유한요소 모델링 ... 337
  • 8.3.5 위상최적화 과정 ... 338
  • 8.3.6 최적화 결과 ... 340
  • 8.3.7 결 론 ... 343
  • 8.3.8 위상최적화 방법 상세 설명 ... 344
  • 부록 ... 351
  • 참고문헌 ... 380
  • 서지정보 ... 38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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