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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음 친환경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Low-noise and Eco-friendly railway technolo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고효인
참여연구자 김재철 , 구병춘 , 김동현 , 이재영 , 조준호 , 장승호 , 박덕신 , 신민호 , 유원희 , 김민수 , 문경호 , 서정원 , 윤성철 , 고태환 , 전홍규 , 방춘석 , 이지하 , 정우성 , 조영민 , 김용기 , 이철규 , 권태순 , 김보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2735
과제고유번호 1415125775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소음지도,곡선부 소음,제동소음,미기압파,토양오염Noise map,squeal noise,break noise,micro-pressure noise,Remediation and maintenance technology,soil polution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철도운행소음에 기초한 수음지에서의 객관적 음질평가 지표 개발
- 철도소음 지도용 음원모듈 프로그램 요구사항 정립 및 기본설계
- 철도운행소음에 기초한 수음지에서의 청감 성가심도 평가 모듈 구축
- 철도소음 음원모듈 프로그래밍 및 인터페이스 제작
○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곡선부 스퀼소음 발생메카니즘 해석 및 시험
- 곡선부 스킬소음의 발생 원인분석 및 영향인자 도출(차륜 플렌

Abstract

Ⅲ. The contents and scope for research and development
○ Railway Noise mapping technology with psychoacoustic evaluations
- Psychoacoustic index development for railway noise mapping
- Development of a noise source program module
○ Study on brake squeal noise and curve squeal noise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5
  • 요약문 ... 6
  • SUMMARY ... 18
  • 목차 ... 22
  • 표목차 ... 25
  • 그림목차 ... 29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6
  • 제1절 인간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46
  • 1. 연구개발 배경 ... 46
  • 2. 연구개발 필요성 ... 48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49
  • 1. 연구개발 배경 ... 49
  • 2. 연구개발 필요성 ... 50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 및 구조물 대책의 실용화 기술개발 ... 51
  • 1. 연구개발 배경 ... 51
  • 2. 연구개발 필요성 ... 52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54
  • 1. 연구개발 배경 ... 54
  • 2. 연구개발 필요성 ... 5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6
  • 제1절 인간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56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61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 및 구조물 대책의 실용화 기술개발 ... 65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67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71
  • 제1절 인간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71
  • 1. 소음지도 작성을 위한 소음원 DB 프로그램 ... 71
  • 2. 철도소음 음질평가 지표 연구 및 소음지도 구현 모듈체계 구축 ... 107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130
  • 1. 기존품 소결 마찰재 압축시험 ... 130
  • 2. 제동 패드의 고유진동 모드 해석 ... 130
  • 3. 제동디스크 진동 모드 해석 ... 132
  • 4. 제동 패드의 진동 모드시험 ... 133
  • 5. 제동디스크 진동 모드 시험 ... 138
  • 6. 복소고유치 해석 기술 개발 ... 144
  • 7. 제동 스퀼소음 시험기 제작 ... 147
  • 8. KTX, KTX-산천 제동 스퀼소음 측정 ... 148
  • 9. 제동 스퀼소음 시험기를 이용한 스퀼소음 시험 ... 158
  • 10. 소결 마찰재 개발 ... 161
  • 11. 곡선부 스킬소음 특성 및 메카니즘 분석 ... 166
  • 12. 곡선부 스킬소음 예측 및 영향인자 분석 ... 180
  • 13. 국내 도시철도 곡선부 스킬소음 발생현황 및 측정 ... 209
  • 14. 곡선부 스킬소음 측정 및 분석 ... 215
  • 15. 국.내외 스킬소음 저감대책 분석 ... 230
  • 16. 결론 ... 239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 및 구조물 대책의 실용화 기술개발 ... 242
  • 1. 초고속 열차모델 터널주행 실험장치 개요 ... 242
  • 2. 후드모델 42종 ... 246
  • 3. 실험 계측시스템 ... 262
  • 4. 실험조건 ... 267
  • 5. 터널시스템의 주행실험 신뢰도 검증 ... 267
  • 6. 후드 내부 최대 압력변동량 ... 277
  • 7. 터널 미기압파 저감특성 분석 ... 278
  • 8. 후드모델에 따른 성능평가 실험결과 ... 306
  • 9. 후드모델에 따른 터널 출구 미기압파 저감율 ... 321
  • 10. 결론 ... 327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328
  • 1. 토양오염 조사기관 지정에 따른 운영기반 구축 ... 328
  • 2. 오염도상자갈 건식세척법 현장적용성 테스트 ... 338
  • 3. 고농도 오염철도부지 대상별 처리기술 도출 및 실험실 규모 테스트 ... 342
  • 4. 오염토양 정화기술 경제성/환경성 평가방법 개발 ... 379
  • 5. 결론 ... 397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98
  • 제1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398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398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개발 ... 400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400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01
  • 제1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401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401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개발 ... 402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402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403
  • 제1절 인간 청감을 고려한 철도 소음지도 기술 개발 ... 403
  • 제2절 철도차량의 곡선부 스킬소음 및 제동소음 저감방안 연구 ... 406
  • 제3절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최적화/상용화 기술개발 ... 407
  • 제4절 철도부지 오염처리 고도화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416
  • 제7장 참고문헌 ... 42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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