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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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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사공명 |
참여연구자 | 고태훈 , 황선근 , 이성혁 , 오지택 , 배영훈 , 김길동 , 유재호 , 홍진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195 |
과제고유번호 | 1415119788 |
DB 구축일자 | 2014-05-10 |
키워드 | 저탄소,친환경,철도,프리캐스트,콘크리트Low CO2,Eco-friendly,Railway,Precast,Concrete |
○ 콘크리트의 주요재료인 시멘트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키고, 천연골재를 보전/보존하기 위해 대표적인 KS규격 인증 산업부산물(고로슬래그, 전기로산화슬래그, 플라이애쉬)을 대체 재료로서 대량 활용할 수 있는 물리적, 화학적 응용기술 개발
○ 철도분야뿐 만 아니라, 도로분야 및 기타 토목분야에도 활용 가능할 수 있는 저탄소 친환경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제품 개발을 목표로 다양한 강도의 콘크리트 배합설계 완료하여 기존연구결과들의 문제점을 보완
- 일반강도(목표 설계기준강도 30MPa) 친환경 콘크리트 배합조성 국내특허 출원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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