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김치 세계화 전략 개발 및 실행 인프라 구축
Development of Kimchi globalization strategy and establishment of infrastructures for the strategy implement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세계김치연구소
World Institute of Kimchi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연구관리전문기관 세계김치연구소
World Institute of Kimchi
등록번호 TRKO201400001479
과제고유번호 1711006120
사업명 세계김치연구소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4-04-19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01479

초록

IV. 주요연구 실적 및 성과
1. 논문 게재
(1) 과실주스의 품질 속성별 소비자 선호,(사)한국식품유통학회28권 1호(2011.3.)
2. 학술행사 구두발표
(1) 김치산업의 현황 및 세계화 전략., (사)한국전략경영학회 하계학술대회(2012.8.21.)
(2) 김치의 상품화율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농업경제학회 하계학술대회(2013.7.5.)
3. Poster 발표
(1) 김치에 대한 일본 소비자의 선호체계 분석., 한국식품과학회(2013.06.14.)
(2) 유기 인증이 소비자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 약 문 ... 5
  • < 목 차 > ... 17
  • I. 김치의 세계화 전략 및 액션플랜의 지속적 실행 지원 ... 23
  • 1. 김치 세계화 전략 ... 25
  • (1) 식품 세계화 선행연구 검토 ... 25
  • 1) 식품산업 선행연구 ... 25
  • 2) 김치산업 선행연구 ... 26
  • 3) 액션플랜 수립에 관한 선행연구 ... 30
  • (2) 세계화 분석 ... 32
  • 1) 세계 김치류 시장 ... 32
  • 2) 식품 세계화 사례 분석 ... 42
  • 3) 국내 김치산업 분석 ... 59
  • (3) 김치 세계화 액션플랜 ... 69
  • 1) 김치산업 현황 및 세계화 전망 ... 69
  • 2) 김치 세계화, 비전, 목표, 전략 과제 도출 ... 71
  • 3) 김치 세계화 액션플랜 ... 74
  • 4) 김치 세계화 액션플랜 역할분담 ... 85
  • 2. 김치 세계화 지수 ... 87
  • (1) 김치세계화 정의 및 산정 방식 ... 87
  • 1) 김치세계화지수 정의 ... 87
  • 2) 김치세계화지수 산정방식 ... 88
  • 3) 대상국 선정 ... 92
  • 4) 변수 검토 및 선정 ... 93
  • (2) 김치세계화지수 산출 ... 112
  • 1) 자료조사 ... 112
  • 2) 변수 설명력과 요인(Factor) ... 114
  • 3) 김치세계화지수 산출 ... 116
  • 4) 김치세계화지수 ... 119
  • 5) 지수 개선 및 보완 방안 ... 122
  • II. 김치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액션플랜 개발 ... 124
  • 1. 김치기업 경쟁력 강화 ... 131
  • (1) 세제제도 개선 ... 131
  • 1) 김치기업 세제제도 현황 ... 131
  • 2) 식품 세제관련 선행연구검토 ... 132
  • 3) 식품세제 관련 사례 분석 ... 136
  • 4) 김치산업 발전을 위한 김치 세제 제도 개편 제안 ... 139
  • (2) 공공입찰 ... 146
  • 1) 김치 기업의 공공입찰 제도 현황 ... 146
  • 2) 식품기업 공공입찰 선행연구 검토 ... 147
  • 3) 공공입찰 관련 사례분석 ... 151
  • 4) 중소 김치 기업의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한 공공입찰 제도 제안 ... 154
  • (3) 대여형 김치냉장고 지원 중소기업 판로개척 제안 ... 160
  • 1) 추진배경 및 필요성 ... 160
  • 2) 대여형 김치냉장고 지원 중소기업 판로개척 제안(안) ... 161
  • 2. 공공마케팅 경쟁력 강화 ... 163
  • (1) 마케팅의 개념 ... 163
  • 1) 공공마케팅 ... 163
  • 2) 공공마케팅 선행연구 검토 ... 166
  • 3) 공공마케팅 관련 사례 분석 ... 166
  • 4) 김치산업 발전을 위한 김치 공공마케팅 제안 ... 171
  • 5) 김치 나트륨-칼륨 통합표시제 제안 ... 174
  • 3. 교육경쟁력 강화 ... 186
  • (1) 유관기관 식품관련 교육프로그램 현황 ... 186
  • (2) 식품관련 교육프로그램 선행연구 검토 ... 187
  • (3) 식품관련 교육프로그램 사례 조사 ... 189
  • 1) 우리술전문 인력 양성과정(2012) ... 189
  • 2) 한식스타쉐프 심화과정 (2012) -숙명여자대학교 ... 194
  • 3) 한식스타쉐프 양성과정(2012) - 경희대학교 ... 196
  • 4) 북한전통음식 전문가 양성과정 ... 198
  • (4) 김치전문인력 양성과정 ... 200
  • 1) 제안배경 ... 200
  • III. 국가별 김치 마케팅 전략 ... 210
  • 1. 국가선정 사유 ... 217
  • (1) 김치 수출입 큰 국가 ... 217
  • 1) 한국의 국가별 김치 수출 현황 ... 217
  • 2) 한국의 국가별 김치 수입 현황 ... 220
  • (2) 한류지수에 따른 국가 ... 222
  • 1) 현 한류지수 현황 ... 222
  • 2. 일본 ... 223
  • (1) 김치 시장 현황 ... 223
  • 1) 김치 생산 현황 ... 223
  • 2) 김치 유통 현황 ... 223
  • 3) 소비자 김치 선호도 ... 223
  • 4) 주요지역별 김치시장실태 ... 224
  • (2) 김치 시장 분석 ... 224
  • 1) 장애요인 분석 ... 224
  • 2) SWOT 분석 ... 225
  • (3) 김치 수출 전략 ... 227
  • 1) 제품(Product)전략 ... 227
  • 2) 가격(Price)전략 ... 228
  • 3) 유통(Place)전략 ... 229
  • 4) 판촉(Promotion)전략 ... 229
  • 3. 중국 ... 230
  • (1) 김치 시장 현황 ... 230
  • 1) 김치 생산 현황 ... 230
  • 2) 김치 유통 현황 ... 230
  • 3) 소비자 김치 선호도 ... 230
  • 4) 주요지역별 김치 시장 실태 ... 231
  • (2) 김치 시장 분석 ... 231
  • 1) 장애요인 분석 ... 231
  • 2) 대중국 김치 수출의 SWOT 분석 ... 232
  • (3) 김치 수출 전략 ... 234
  • 1) 제품(Product) ... 234
  • 2) 가격(Price) 전략 ... 235
  • 3) 유통(Place) 전략 ... 235
  • 4) 판촉(Promotion) 전략 ... 236
  • 4. 베트남 ... 237
  • (1) 김치 시장 현황 ... 237
  • 1) 김치 생산 현황 ... 237
  • 2) 김치 유통 현황 ... 237
  • 3) 소비자 김치 선호도 ... 237
  • 4) 주요지역별 김치 시장 실태 ... 237
  • (2) 김치 시장 분석 ... 238
  • 1) SWOT 분석 ... 238
  • (3) 김치 수출 전략 ... 238
  • 1) 제품(Product)전략 ... 239
  • 2) 가격(Price)전략 ... 239
  • 3) 유통(Place)전략 ... 240
  • 4) 판촉(Promotion)전략 ... 240
  • 5. 독일 ... 242
  • (1) 김치 시장 현황 ... 242
  • 1) 김치 생산 현황 ... 242
  • 2) 김치 유통 현황 ... 242
  • 3) 소비자 김치 선호도 ... 242
  • 4) 주요지역별 김치 시장 실태 ... 243
  • (2) 김치 시장 분석 ... 243
  • 1) SWOT 분석 ... 244
  • (3) 김치 수출 전략 ... 245
  • 1) 제품(Product) 전략 ... 245
  • 2) 가격(Price) 전략 ... 245
  • 3) 유통(Place) 전략 ... 246
  • 4) 판촉(Promotion) 전략 ... 246
  • 6. 프랑스 ... 247
  • (1) 김치 시장 현황 ... 247
  • 1) 김치 유통 현황 ... 247
  • 2) 소비자 김치 선호도 ... 247
  • 3) 주요지역별 김치 시장 실태 ... 248
  • (2) 김치 시장 분석 ... 248
  • 1) SWOT 분석 ... 248
  • (3) 김치 수출 전략 ... 249
  • 1) 제품(Product)전략 ... 249
  • 2) 가격(Price)전략 ... 250
  • 3) 유통(Place)전략 ... 250
  • 4) 판촉(Promotion)전략 ... 251
  • IV. 글로벌 김치산업 조사 및 정보인프라 확충 ... 252
  • 1. 해외 김치 생산 및 유통 실태 조사 ... 254
  • (1) 조사개요 ... 254
  • 1)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4
  • (2) 조사의 목표 및 내용 ... 255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및 내용 ... 255
  • (3) 김치 생산 및 유통 조사 ... 256
  • 1) 조사 지역과 방법 ... 256
  • (4) 각 국가별 조사 지역 선정 및 김치 유통 조사 ... 257
  • 1) 아시아 ... 257
  • 2) 유럽 ... 261
  • 3) 오세아니아 ... 264
  • 4) 북·남미 ... 265
  • 5) 중동 ... 267
  • (5) 해외 김치 생산 및 유통 실태 ... 268
  • 1) 해외 김치 생산 및 유통 종합 ... 268
  • 2) 아시아권 김치 생산 및 유통 현황 ... 274
  • 3) 유럽권 ... 294
  • 4) 오세아니아권 ... 311
  • 5) 북·남미권 ... 319
  • 6) 중동권 ... 331
  • (1) 해외 김치업체 현황표 ... 334
  • 부 록 ... 347
  • 부록1. 국가별 마케팅 전략 ... 348
  • 부록2. 해외 김치산업 생산 및 유통 기초조사 ... 996
  • 부록3. 2013년 김치 산업 생산 유통 소비 실태 조사 ... 1030
  • 참고문헌 ... 1173
  • 끝페이지 ... 1178

표/그림 (1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