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사)한국산업조직학회
연구책임자 박민수
참여연구자 김성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공정거래위원회
사업 관리 기관 공정거래위원회
등록번호 TRKO201400001875
과제고유번호 1135000097
사업명 정책연구개발사업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Ⅰ.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 개요
□「다채널 유료방송」은 시청자(소비자)와의 계약에 따라 다수의 채널을
대가를 받고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를 의미
* 일반대중에게 단일 채널로 대가없이 제공되는 “무료방송”과 구별(무료방송 지상파방송, 라디오방송 지상파MB)
ㅇ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 등이 다채널 유료방송에 해당 (기타 중계유선방송(RO), 위성DMB 등도 포함)
* SO는 케이블, 위성방송은 위성, IPTV는 인터넷망을 통해 시청자에게 방송송신
Ⅱ. 다채널 유료방송의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집필자 ... 4
  • 요약 ... 5
  • 목차 ... 13
  • 표 및 그림 차례 ... 16
  • Ⅰ.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 개요 ... 19
  • 제1절 개 요 ... 19
  • 1.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정의 ... 19
  • 2.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특징 ... 19
  • 3.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 21
  • 제2절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범위 ... 22
  • 1. 케이블TV(유선방송) ... 23
  • 2. 위성방송 ... 25
  • 3. IPTV ... 27
  • 제3절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연혁 ... 29
  • 1. 케이블 TV(유선방송)의 연혁 ... 29
  • 2. 위성방송의 연혁 ... 31
  • 3. IPTV의 연혁 ... 32
  • 제4절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의 시장획정 ... 33
  • 1. 개 요 ... 33
  • 2.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획정 ... 34
  • 3. 방송채널사용사업 시장의 획정 ... 35
  • Ⅱ.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 현황 ... 37
  • 제1절 다채널 유료방송 일반현황 ... 37
  • 1. 시장규모 ... 37
  • 2. 사업자현황 ... 43
  • 3. 가입자 수 현황 ... 44
  • 4. 수신료 현황 ... 48
  • 5. 채널운영 현황 ... 51
  • 제2절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구조 ... 53
  • 제3절 다채널 유료방송 경쟁상황 ... 54
  • 1. 시장점유율 및 집중도 ... 54
  • 2. 사업결합 현황 ... 56
  • 3. 시장성과 ... 60
  • 제4절 다채널 유료방송 시장의 향후 전망 ... 62
  • 1.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전망 ... 62
  • 2. 방송채널사용사업 시장의 전망 ... 63
  • Ⅲ. 정부규제 현황 ... 66
  • 제1절 개 요 ... 66
  • 제2절 다채널 유료방송 산업 규제현황 ... 67
  • 1. 진입규제 ... 67
  • 2. 시장점유율(소유·겸영)규제 ... 68
  • 3. 가격규제 ... 71
  • 4. 프로그램접근규제 ... 72
  • Ⅳ. 해외사례 ... 74
  • 제1절 미국 ... 74
  • 1. 시장현황 ... 74
  • 2. 규제현황 ... 77
  • 3. 주요 사건 ... 79
  • 제2절 유럽 ... 85
  • 1. 시장현황 ... 85
  • 2. 규제현황 ... 89
  • Ⅴ. 경쟁 및 소비자 이슈 ... 95
  • 제1절 경쟁 이슈 ... 95
  • 1. 사업자의 경쟁제한행위 ... 95
  • 2. 수평결합 및 권역제한 ... 99
  • 3. 수직결합 ... 116
  • 제2절 규제이슈 ... 126
  • 1. 규제개선의 기본방향 ... 126
  • 2.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개선 과제 ... 126
  • 제3절 소비자 이슈 ... 139
  • 1. 소비자상담·피해구제 현황 ... 139
  • 2. 소비자 이슈 ... 141
  •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 145
  • 참 고 문 헌 ... 148
  • 부 록 ... 151
  • 끝페이지 ... 154

표/그림 (6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