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방송콘텐츠 전문기업(PP) 육성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A Study on Promoting Policy Plan of Global Broadcasting Content Specialists (PP)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책임자 권오상
참여연구자 이종영 , 노창희 , 윤금낭 , 이지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11388
과제고유번호 1711042522
사업명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DB 구축일자 2017-10-28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본 연구과제는 국내ㆍ외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전략을 분석하여 PP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PP의 글로벌 진출 전략을 분석함에 있어 우선 진출 국가 선정에 대해 검토했다. 현실을 고려할 때 국내 PP들이 진출하기 용이한 국가는 여전히 동아시아 지역인 것으로 판단된다. 해당 국가들은 국내 방송콘텐츠 및 K-pop 등 방송콘텐츠 소비에 큰 영향을 주는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 국내 PP들이 진출하기가 가장 용이한 지역이라고 판단된다.

가. 진출 국가
문헌조사와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출문 ... 3목차 ... 4표목차 ... 7그림목차 ... 9요약문 ... 11제1장 서론 ... 17제2장 국내·외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현황 분석 ... 19 제1절 국내 방송콘텐츠 시장 분석 ... 19 1. 지상파 현황 ... 19 2.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현황 ... 23 3. 방송콘텐츠 유통 관련 쟁점 ... 36 제2절 국내 방송콘텐츠 사업자 글로벌 진출 현황 ... 38 1. KBS월드 ... 38 2. 아리랑TV ... 41 3. CJ E&M ... 44 4. 개별pp ... 45 제3절 국내·외 방송사업자 해외 진출 지원 현황 ... 48 1. 해외 진출을 위한 국내 정책 지원 ... 48 2. 국내 방송콘텐츠 제작기금 마련(안) 사례 분석 ... 57제3장 글로벌 진출 고려 국가별 특성 ... 64 제1절 싱가포르 ... 64 1. 싱가포르의 방송 시장 구조 ... 64 2. 싱가포르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65 제2절 말레이시아 ... 67 1. 말레이시아의 방송 시장 구조 ... 67 2. 말레이시아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68 제3절 필리핀 ... 70 1. 필리핀의 방송 시장 구조 ... 70 2. 필리핀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71 제4절 인도네시아 ... 72 1. 인도네시아의 방송 시장 구조 ... 72 2. 인도네시아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73 제5절 중국 ... 75 1. 중국의 방송 시장 구조 ... 75 2. 중국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75 제6절 일본 ... 81 1. 일본의 방송 시장 구조 ... 81 2. 일본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89 제7절 미국 ... 94 1. 미국의 방송 시장 구조 ... 94 2. 미국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98 제8절 독일 ... 102 1. 독일의 방송시장구조 ... 102 2. 독일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108 제9절 영국 ... 119 1. 영국의 방송시장 구조 ... 119 2. 영국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120 제10절 프랑스 ... 124 1. 프랑스의 방송 시장 구조 ... 124 2. 프랑스의 방송 콘텐츠 규제 기구 ... 126제4장 국내·외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전략 분석 ... 131 제1절 국내 사업자 해외진출 중점 국가 분석 ... 131 1. 구글트렌드 분석 ... 131 2. 그 외 글로벌 진출 국가 선정 ... 135 제2절 방송콘텐츠 해외 진출 형태 ... 137 1. 유형 ... 137 제3절 해외진출을 위한 고려사항 ... 139 1. 국내 방송콘텐츠 해외 진출 방식 ... 139 2. 국내 방송콘텐츠에 대한 선호도 및 장르 ... 141 3. 방송시장 규모 ... 142 4. 진출방식 ... 144 제4절 PP의 글로벌 진출 전략 ... 145 1. 진출 국가 ... 145 2. 장르별 진출 전략 ... 146 3. 단계별 진출전략 ... 147 제5절 PP의 글로벌 진출 지원방안 ... 151 1. 대상선정 ... 151 2. 단기지원 과제 ... 152 3. 중․장기지원 과제 ... 155제5장 결론 및 제언 ... 160제6장 정부정책 반영현황 ... 162참고문헌 ... 163끝페이지 ... 166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