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최상근
|
참여연구자 |
김형주
,
전선미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895 |
과제고유번호 |
110500484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키워드 |
학부모.교육정보.정보공유.Parents.Educational Information.Information Sharing.
|
초록
▼
현재 교육정보공시제 시행으로 인해 교육정보가 공개되고 있지만, 법률로 정해져 있는 몇몇 영역과 항목에 한정되어 있으며 대체로 교육정보는 결과 위주의 정량화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가 개별화되어 가고 있으며, 학부모들 간의 정보 격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해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학부모들이 알고자 하는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를 낱낱이 파악한다
현재 교육정보공시제 시행으로 인해 교육정보가 공개되고 있지만, 법률로 정해져 있는 몇몇 영역과 항목에 한정되어 있으며 대체로 교육정보는 결과 위주의 정량화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가 개별화되어 가고 있으며, 학부모들 간의 정보 격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해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학부모들이 알고자 하는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를 낱낱이 파악한다.
둘째, 그러한 교육정보가 어떻게 공개 또는 제공되어야 할 것인가를 알아본다.
셋째, 가정과 학교 간에 교육정보의 공유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탐색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면담연구, 그리고 웹사이트 분석연구 및 질문지 조사연구 등을 실시하여 교육정보에 대한 실태 및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학부모를 위한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면담연구 및 웹사이트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개선 방안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들은 정보공시제를 통해 제공되고 있는 교육정보 항목 이외에 더욱 다양한 교육정보를 제공받기 원하고 있다. 현재 교육정보공시제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교육정보가 공개되고 있지만, 제공되고 있는 교육정보들은 대체로 법률로 정해져 있는 몇몇 영역과 항목으로 제한되어 있다. 그리고 대체로 수량화가 가능한 교육정보를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다.
본 연구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교육관련 기관의 정보공개에 대한 특례법에서 밝히고 있는 항목 외에도 더욱 다양하고 자녀교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제공되기를 원하고 있었다. 학부모 면담조사 결과에서, 학부모들은 현재 공개되고 있는 교육정보만으로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에서 자신의 자녀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와 같은 좀 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정보, 또래와의 관계를 설명하는 내용 중심의 질적인 정보 등에 대한 제공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리고 그들은 학교안과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육정보, 학교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발생하는 질적인 교육정보,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제고와 관련한 교육정보 등 광범위하게 알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학부모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교육정보 수요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교육정책 입안 시 학부모 의견수렴의 절차를 의무화하고, 중앙정부수준, 교육청 수준, 단위학교 수준, 개별학급 수준에서 교육정보 및 자녀교육에 대한 학부모 수요조사를 실시하여 조사결과를 정책에 반영토록 노력하고, 반영된 내용에 대한 학부모 홍보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부모들은 통합서비스를 통해 교육정보가 제공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학부모들은 교육정보를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 각급학교와 같은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학부모관련 민간단체 및 사교육기관, 그리고 동료 학부모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통로를 통해 제공받고 있지만, 각 시스템마다 학부모들이 원하는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있고, 접근이 어렵거나 정보의 생산 및 유통 과정에 참여하기까지 많은 제약이 따르고 있다. 언론이나 학부모단체, 사교육기관, 학부모 모임 등을 통해 제공하는 교육정보는 다양성과 신속성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신뢰성 및 공공성이 부족하다(김장중, 2011). 이에 학부모들은 각 통로의 연계가 더욱 밀접하게 연계된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를 통해 교육정보가 제공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각 주체들을 연계하여 하나의 홈페이지 안에서 각 정보제공자들의 연계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현재 전국학부모지원센터나 나이스학부모서비스 등을 통해서 학부모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일원화하고,이를 중심으로 각 여러 유용한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들을 연계하는 방안이다. 학부모들은 단지 링크를 연결해 놓은 수준에 불과한 연계 수준이 아닌 하나의 홈페이지 안에서 각 정보제공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즉각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는 높은 수준의 통합된 연계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다.
셋째, 면담조사 결과, 학교에서 전달되는 교육정보가 교사, 학생들을 거칠 때 각 유통통로의 특성에 따라 전달받은 학부모와 그렇지 못한 학부모들 간의 정보 격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학부모들은 교육정보의 유통경로가 직접적이기를 원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학교와 같은 공공기관에서 최종 정보의 수요자인 학부모들에게 직접적으로 교육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에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방식은 문자알림서비스 방식이다. 문자알림서비스를 통해 많은 교육정보를 담을 수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부모들에게 즉각적으로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고, 자세한 교육정보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메일링 서비스 등과 연계하여 교육정보를 제공한다면 학부모의 정보문해능력 향상과 더불어 정보격차를 줄여갈 수 있어 원활한 교육정보 공유가 이루어질 것이다.
넷째, 교육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분석결과 공공기관 웹사이트의 경우 많은 분석지표에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는데, 제공되는 정보의 대부분이 공교육의 영역에 포함되어 있고, 일반 정보수요자 입장에서 가장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이 공공기관이라는 현실을 감안할 때, 공공기관의 교육정보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개선이 요구된다.
또한 대부분의 교육정보 웹사이트들이 적절한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보 콘텐츠 측면에서 정보수요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반영한 것으로, 교육정보 콘텐츠의 확충과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그리고 공공기관의 정보제공 역할의 강화가 필요한데, 정보서비스 제공주체로서 공공기관의 공익성을 담보하기 위해 상업용 혹은 개인 웹사이트의 장점에 대한 수렴이 필요하고 더불어 정보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콘텐츠의 수요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이는 제공되는 교육정보의 다양성과 개방성 확대를 위한 중요한 기초 작업이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정보에 대한 서비스 제공 통로에 대한 체계적 분류가 필요하다. 학부모의 입장에서 필요한 교육정보를 교육정보의 특성, 이용자의 정보수집패턴 등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정보와 오프라인을 통한 정보로 구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는 단순히 온라인을 이용하지 않는 학부모 집단을 위한 서비스의 확충이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서는 정보의 콘텐츠 특성상 가장 효율적인 전달통로의 체계를 갖추기 위함이다.
이에 따라 교육정보 자원지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몇 개의 정보제공 웹사이트에서 공교육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정보이용자에 맞게 빠짐없이 혹은 남김없이 제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어떤 웹사이트에서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에 대한 일명 ʻ교육정보 웹자원 지도ʼ를 만들어 학부모들이 본인이 필요한 교육정보를 어디서 어떻게 접할 수 있는지 다양한 정보제공 통로를 쉽게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면 교육정보를 이용하는 학부모의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질문지 조사 자료에 대한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하여 교육정보의 공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개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았다.
다섯째, 질문지 조사를 통해 학부모들의 교육정보에 대한 제공 여부 실태를 확인한 결과, 학부모들은 교육제도 및 교육정책 영역에 포함된 교육정보는 57.8~77.2%의 응답자가 제공받지 못하고 있었다. 내 자녀 학교정보는 내 자녀 학교의 교육 목표 및 방침, 생활규정, 급식 현황, 연간 학사 일정 및 세부 계획, 학부모 참여 행사, 교육과정, 방과후 학교, 특기적성교육, 학급내 공지사항 등은 60%이상이 제공받고 있었으나, 그 밖의 관련 정보는 제공받지 못한다는 응답이 많았다. 내 자녀의 발달 특성 정보 영역에서는 생활기록부 기록사항, 생활수준에 대한 교사 평가, 학업성취도 및 석차, 건강 상태 등에 대해서는 제공받고 있다는 응답이 60%를 넘고 있었으나, 그 밖의 정보에 대해서는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다. 내 자녀를 위한 지도방법 영역에서는 포함된 모든 문항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50%를 넘고 있었으며, 특히 상급학교별 특성 비교 정보, 전년도 진학 사례, 진로 계획을 위한 상담서비스, 진로 체험을 위한 활동 프로그램 등 진학 및 진로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70%를 넘고 있었다. 학부모 역량 강화와 그 지원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는 응답은 74.5~79.9%에 달하고 있었다.
또한 교육정보 획득의 용이성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 결과, 교육제도 및 정책은 28.6~43.3%, 내 자녀 학교정보는 8.8~49.4%, 내 자녀 발달 특성 이해를 위한 정보는 10.2~24.9%, 내 자녀를 위한 지도 방법에 대한 정보는 23.2~48.7%, 학부모 역량 강화와 그 지원 정보는 37.8~40.7%의 학부모들이 얻기 어렵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육정보 제공 주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조사 결과, 본 연구에서 조사하고 있는 다섯 가지 교육정보 영역에 대하여 누가 제공하여야 하느냐에 대한 응답은 교육제도 및 정책 영역에 대한 정보는 교육청, 단위학교, 교육과학기술부의 순으로 높았으며,내 자녀 학교정보는 단위학교가 제공해야 한다는 반응이 압도적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교육청이 많았다. 또한 내 자녀의 발달 특성도 단위학교가 제공해야 한다는 반응이 압도적이었다. 내 자녀를 위한 지도 방법은 단위학교, 교육청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었으며, 학교 외 교육(예컨대, 학원의 강사채용 절차 및 자격 검증 체계, 사교육비, 학원의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학원 강사의 질적 수준, 인터넷 강의 등)에 관한 정보는 교육청, 단위학교의 순으로 높았다. 학부모 역량강화와 그 지원 정보는 교육청, 단위학교의 순으로 반응하였다.
이러한 반응 경향을 볼 때, 학부모들은 교육정보의 제공 주체로서 단위학교와 교육청과 같은 공공기관을 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일곱째, 교육정보 제공방법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교육제도 및 교육정책 영역은 온라인 방법이 다소 높게 선호되고 있었다. 내 자녀 학교정보는 온라인 방법이 선호되고 있었으며, ʻ교내 학부모 참여 행사ʼ, ʻ학교 교육과정ʼ, ʻ방과후 학교ʼ, ʻ특기적성교육ʼ, ʻ교내 학부모 활동 및 학부모회ʼ, ʻ교내 학부모 활동 및 학부모회에서의 학부모역할ʼ 등은 오프라인 방법을 더 많이 선호하고 있었다. 내 자녀의 발달 특성은 ʻ내 자녀의 생활기록부 기록사항ʼ을 제외한 다른 항목에 대해서 오프라인 방법을 더 많이 응답하고 있었다. 내 자녀를 위한 지도 방법, 학부모 역량 강화와 그 지원 정보는 온라인 방법을 찬성하는 응답이 더 많았다.
이에 교육정보의 내용적 특성에 따라 학부모들이 제공되길 선호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정보는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제공될 필요가 있다. 각 방법이 갖고 있는 장점을 활용하여 제공 효과를 높이고,학부모가 선호하는 방법들을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
여덟째,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 배경집단 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정보를 제공받고 있는지에 대한 학부모 응답은 최종학력, 월평균 소득, 학교급, 자녀성적 등이 학부모간에 차이를 유발하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대학졸업 이상 학부모, 월평균소득이 높은 학부모, 초등학교 학부모, 자녀성적 상위권 학부모가 그 외 학부모보다 교육정보를 제공받고 있다는 응답 빈도가 높았다. 그리고 부모 간, 자녀수, 맞벌이 여부,학교소재지,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 집단별 학부모 간에도 일부 교육정보 변인에 따라서 차이를 유발하는 경우가 있었다.
교육정보를 제공받고 있다고 응답한 빈도가 가장 높았던 대학졸업 이상 학부모, 월평균 소득이 높은 학부모, 초등학교 학부모, 자녀성적 상위권 학부모들은 본 연구에서 설정하고 있는 교육정보 항목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도 가장 높게 응답하였으며, 이로 인해 그 외 학부모들과 인식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육정보를 획득하기가 쉬운가에 대한 응답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대체로 교육정보가 필요하다고 높게 응답한 집단의 학부모가 교육정보를 획득하기가 어렵다는 응답 빈도가 높아서 그 외 학부모와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요약하면, 교육정보를 제공받고 있다는 응답이 높은 집단은 그 교육정보가 필요하다는 반응도 높고, 그 교육정보를 획득하는 것이 어렵다는 응답도 높게 반응하고 있었다.
따라서, 학부모의 배경 특성에 따라 정보 획득에 어려움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들에게 교육정보를 활용하는 교육을 더욱 강화하여 학부모가 알아야할 교육정보를 획득하는 방법, 획득한 교육정보의 정확성을 판단하는 방법, 정보시스템 및 활용 방법, 자녀교육을 위해 필요한 학부모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정보 소외계층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형 교육프로그램 실시하고, 교육청, 교육지원청 학부모 업무 담당자, 단위학교 학부모 담당자 교육을 더욱 강화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아홉째, 교육정보의 획득 방법과 개선 요구에 대한 조사 결과, 학부모들은 교육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단위학교 홈페이지, 신문 및 방송 매체, 국가 수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서비스, 동료 학부모, 검색포탈서비스 등의 순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었지만, 자녀교육을 위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단위학교 홈페이지, 국가 수준에서 운영하는 온라인서비스, 교육청 홈페이지, 교사와의 면담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었다.
이 두 가지를 비교하면, 현재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신문 및 방송매체, 동료 학부모, 검색포털서비스 뿐만 아니라 교육청 홈페이지, 교사와의 면담 방법의 활용도를 높여가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을 요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학부모들이 알고 싶어 하는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기관과 학부모간에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44.8%, 그렇다는 응답은 8.2%로 나타나고 있었다. 즉,교육정보 제공기관에 대하여 불만족스럽다는 인식이 학부모들 사이에서 높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교육기관 중심으로 제공하는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접근 기회를 증대해야 한다. 제공할 교육정보가 생성될 때마다 학부모들에게 SMS를 제공하고, 단위학교에서 학부모 수첩 제작 배포하는 방법이 요구된다. 그리고 단위학교에서 학부모 상담활동을 강화하고, 교내에 학부모 전용 공간을 배치 운영한다. 또한 학부모 활동을 통한 네트워크를 구축・지원한다. 학부모 조직을 통한 교육정보 공유를 활성화 하고, 수요자 중심의 의사소통 시스템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SNS 등 온라인 활동 및 학부모 온라인 카페 등을 통해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정보를 공유하는 다양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학부모들의 교육정보 활동을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학부모 간 네트워크를 구축・지원한다. 지방자치단체와 지역사회 청소년단체, 평생교육 및 교육 유관단체와 학부모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그리고 교육기관에서는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하여 학부모 지원 제도를 추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 권리보호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학교-학부모 자녀교육 협약서를 체결토록 할 수 있다. 또한 학부모들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학부모 콜센터를 개방적으로 운영하는 방법들을 시행하도록 한다.
이외에도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재정을 확보・투자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교육부문 전체 예산 중 학부모 지원 영역에 대한 투자 목표치를 설정 운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
It is called information age nowadays. Comparing to the past, too much information is being produced and moves from here and to there very fast. They say that the success and failure depends on the amount of the information which the person owes. This phenomenon is similar to the education. To acqui
It is called information age nowadays. Comparing to the past, too much information is being produced and moves from here and to there very fast. They say that the success and failure depends on the amount of the information which the person owes. This phenomenon is similar to the education. To acquire the good educational information is very important to parents who wants to bring up and teach the children well.
This study is to find the policy measures to vitalize sharing the educational information among parents. Throughout the study, the main concerns are to find 1) what are the contents of information which the parents want to acquire, 2) what are the methods or techniques they like best in order to get them, 3) what are the good policy measures to vitalize sharing the educational information among parents. For this purpose, literature survey, interview method, website analysis, questionnaire survey, and group discussion were used. The important result findings were as follows.
Parents' needs by interview
Parents desire to acquire much more and diverse educational information than that which is being released by 'educational information disclosure system(EIDS)'. They want to know how their children are living in schools and classes, especially the information such as relations among fellow students, between teachers and children, the educational information to empower the parents how to teach their children.
Parents want to acquire the educational information through simple and integrative disclosing service and support. There are so many education institutes. The institutes are producing and supplying the information. Parents should visit many websites and homepages to get it. They are easily tired to visit the information sea. It is so difficult for them what information is proper for their children.
Parents suggest that the education institutes should supply the information through the shortest process or directly to them. If not so, the information is not delivered or changed. This can bring about the information gap.
Website analysis
The websites by public education institutes were being used and shared lower than others by parents.
Questionnaire survey
Many parents were not acquiring educational information in all areas, except school information, life regulations, school aims and objectives, fooding, academic schedules, curriculum, and afterschool education of school which their children are attending. Nonetheless, the response were showing high that those informations are necessary to teach their children. This told us that the information items on this survey should be supplied to them.
Parents answered the percentiles which they were difficult in acquiring the information were as follows : 28.6~43.3% about the items of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policies, 10.2~24.9% in school information of their children, 23.2~48.7% in teaching methodologies, and 37.8~40.7% in strengthening and supporting parents.
The no. 1 duty institutes should be the school to supply the information, such as school information of their children, developmental process of their children, teaching methodology for their children, and the main method to supply such information was preferred off-line way. And also, the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was suggested the no. 1 duty institutes to supply the information, for educational institutions and policies, for supporting and reinforcing parents' competence, and the on-line way was suggested to be a good method.
Acquiring, needing, and accessing educational information was dividing parents into several groups, through their background variable such as educated years, earnings, stages of schools, achievement level of their children.
Parents were using school homepages, newspaper and broadcastings, on-line services by governmental agencies, fellow parents, to get the information. But, they answered school homepages, on-line services by governmental agencies,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teacher interview were very effective method. So, it was required to develop the policy measures of making parents use city and provincial office of education, teacher interview.
Policy measures
a. Public agencies, such as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office of education, schools, should make a great effort to supply the new information by very often up-dating, and to develop the customized information which is considering parents' needs.
b. Educational institutes should supply the information, by using several ways which parents were preferring.
c. The high accessibility and opportunity toward the educational information should be given to parents.
- Always supply short message service to parents when new information occurs.
- Distribute reminder books to parents that include school curriculum, school rules, parent rights, addresses, etc.
- Vitalize the activities related to parent counseling and participation.
- Arrange the space which parents only can use.
d. Public agencies should operate the institutes that support parents in vitalizing sharing the educational information.
- Install and operate parent rights commission(PRC)
- Contract parent-school MOU for children education and sharing information.
- Operate parent call center to support sharing the educational information.
e. Public agencies should support parent networking and activities.
- Vitalize sharing the information through parent organizations.
- Make demander-based communication system in education.
- Faciliate on-line activities such as SNS.
- Gather parent opinion through on-line cafe, etc.
- Support parent networking with local government, youth organizations, and parent organizations.
f. Parent education which makes use of educational information should be enlarged and vitalized.
- Teach parents how to get educational information, what is accurate, how to use information system.
- Educate parents for increasing their teaching competancy.
- Increase education programs for underpriviliged parents in inform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3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9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의 내용 ... 25
- 3. 연구의 방법 ... 26
- Ⅱ. 학부모 및 교육정보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 33
- 1. 학부모, 교육정보, 공유에 대한 개념 정리 ... 33
- 2. 선행 연구 검토 ... 44
- Ⅲ.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분석 ... 51
- 1. 면담 연구 결과 분석 ... 51
- 2. 교육정보 웹사이트 분석 ... 58
- 3. 질문지 조사 연구 결과 분석 ... 73
- Ⅳ. 학부모를 위한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 방안 ... 169
- 1.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 인식 개선 및 접근 기회 증대 ... 169
- 2. 교육정보 공유 활성화를 위한 제도 운영 및 재정 지원 확대 ... 172
- 3. 지역사회 및 학부모 네트워크 활성화와 교육정보의 정확성 제고 ... 175
- 4. 학부모 수요조사 실시 및 활용 교육 강화 ... 179
- 5.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접근성 강화 ... 182
- Ⅴ. 요약 및 제언 ... 191
- 1. 요약 ... 191
- 2. 제언 ... 195
- 참고문헌 ... 199
- ABSTRACT ... 203
- 부록 ... 207
- [부록 1] 면담조사 질문지 ... 209
- [부록 2] 교육정보 웹사이트 분석대상 목록 ... 215
- [부록 3]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및 실태조사 질문지 ... 219
- [부록 4] 교육정보에 대한 학부모 면담연구 결과 ... 229
- 1. 교육정보 요구 영역 및 항목 ... 229
- 2. 교육정보 제공방법에 대한 학부모 면담연구 결과 ... 266
- 끝페이지 ... 27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