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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지원청의 기능 개편 안정화 방안 연구
The research for Stabilization of the District Office of the Education Reorganization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황준성
참여연구자 현주 , 김성기 , 장덕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897
과제고유번호 110500484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지역교육청.교육지원청.기능개편.조직개편.교육현장 공감형 기관.District Office of Education (DOE).DOE reorganization policy.support-oriented administration.

초록

본 연구는 지난 2010년 9월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한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조직 개편 정책’의 효과와 함께 추진 과정에서 나타난 불안정 요소를 찾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지원청이 안정적으로 학교현장 공감형 기관으로 자리매김할수 있도록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선행연구 분석을 포함한 이론적 검토, 외국 사례 분석, 이행실태 분석, 관계자 인식 및 만족도 조사, 긍정적 효과 및 불안정 요소 도출, 안정화 방안 마련을 주된 내용으로 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연구 목적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

Abstract

This research purposes to contribute the understanding and improvement of District Office of Education (DOE) Reorganization Policy (the DOE reorganization policy). Specifically, this research demonstrates the instabilizing factors within the reorganization policy and suggests some policy implic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5
  • 표차례 ... 18
  • 그림차례 ... 21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의 내용 ... 28
  • 3. 연구의 방법 ... 30
  • 4. 연구의 제한점 ... 33
  • Ⅱ. 이론적 검토 ... 37
  • 1. 조직이론 분석 ... 37
  • 2. 선행연구 분석 ... 48
  • Ⅲ. 외국사례 분석 ... 63
  • 1. 미국 ... 63
  • 2. 영국 ... 73
  • 3. 독일 ... 78
  • 4. 일본 ... 91
  • 5. 중국 ... 102
  • 6. 시사점 ... 110
  • Ⅳ. 지역교육청 개편 정책의 내용 및 이행 현황 분석 ... 119
  • 1. ‘선진형 지역교육청 기능ㆍ조직개편’정책 분석 ... 119
  • 2. 시ㆍ도별 이행 현황 분석 ... 130
  • 3. 교육지원청 개편 후 관련기관 간의 관계 변화 ... 151
  • Ⅴ. 인식 및 만족도 조사 ... 157
  • 1. 1차 설문조사:인식 조사 ... 157
  • 2. 2차 설문조사:만족도 조사 ... 188
  • Ⅵ. 긍정적 효과 및 불안정 요소 분석 ... 215
  • 1. 교육지원청 개편의 긍정적 효과 ... 215
  • 2. 교육지원청 개편의 불안정 요소 ... 220
  • Ⅶ. 교육지원청 개편의 안정화 방안 ... 235
  • 1. 기능 측면에서의 안정화 방안 ... 235
  • 2. 조직 측면에서의 안정화 방안 ... 243
  • 3. 인사 측면에서의 안정화 방안 ... 247
  • 4.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 보안 방안 ... 250
  • 5. 관련제도 개선 등 추가적 제언 ... 254
  • 참고문헌 ... 263
  • ABSTRACT ... 275
  • 부록 ... 277
  • [부록 1] 1차 인식조사 설문지(지방교육행정체제 소속 직원 대상) ... 279
  • [부록 2] 2차 만족도조사 설문지(지역교육청 직원 대상) ... 285
  • [부록 3] 2차 만족도조사 설문지(단위학교 교직원 대상) ... 290
  • [부록 4] 직위ㆍ소속기관별 기능개편에 대하여 설명ㆍ연수를 받은 경로 ... 295
  • [부록 5] 직위별 편제, 부서간 업무 분장, 업무 배분의 합리성에 대한 인식 ... 295
  • [부록 6] 직위별 조직 개편 결과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인식 ... 296
  • [부록 7] 교육전문직과 일반직의 조직 개편 결과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인식 차이 ... 297
  • [부록 8] 소속기관별 조직 개편 결과 업무의 효율성에 대한 인식 ... 298
  • [부록 9] 직위ㆍ소속기관별 컨설팅 장학 활성화를 위한 필요조건에 대한 인식 ... 299
  • [부록 10] 직위별 교육지원청의 기능 및 조직 개편의 이행정도에 대한 인식 ... 300
  • [부록 11] 소속기관별 교육지원청의 기능 및 조직 개편의 이행정도에 대한 인식 ... 300
  • [부록 12] 한국 지방교육행정체제의 변천 과정 ... 301
  • 끝페이지 ... 321

표/그림 (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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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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