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청의 여러 역할 중 현장 지원 역할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떻게 실태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현장 지원 역할을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학교경영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지원청의 교사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교육지원청의 학생 및 학부모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교육지원청의 ...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청의 여러 역할 중 현장 지원 역할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떻게 실태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현장 지원 역할을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학교경영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지원청의 교사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교육지원청의 학생 및 학부모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교육지원청의 지역사회 협력 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및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15개교의 공립 초등교사에 근무하는 부장교사 및 일반교사 300명을 성별, 근무지, 학교 규모, 교직 경력을 고려하여 표집하였다. 설문지는 300부를 배부하고 249부(83.00%)를 회수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도구는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알아보는 질문지로서, 질문지의 내용은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물을 참조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총 4개 영역으로 구성하고 이를 다시 하위 영역으로 30문항을 자작하였다. 본 자작 질문지를 인근 3개 초등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한 후 문항 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24개 문항으로 압축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직위별 구분 없이 동일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자료는 교사의 성별, 교직 경력별, 직위별, 학급 수별에 따라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이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Chi square)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학교 경영 지원 역할 중 교장․교감 대상 리더십 관련 연수가 강화되지 않았다고 대다수의 교사가 생각하였다. 또한, 학교 경영 컨설팅단의 운영과 학교 경영에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도 대다수의 교사들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지원청의 교사 지원 역할 중 컨설팅 장학으로 장학이 전환 되지 않았으며, 개편 후에도 수업 컨설팅을 받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자율장학 지원이 아직 확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학습 지원단이 구성되어 운영되지 않고, 사이버 교수학습 자료실 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원 연수관리가 강화되지 않고, 학습동아리 등과 같은 교사의 상시학습 활성화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직접 하지 힘든 강사 요원에 선발․파견․연수 등의 질 관리도 잘 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전히 실효성이 낮은 관리․감독․규제 업무가 약화되지 않고, 획일적 지시나 규제 또한 완화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평가에 대한 준비 업무량과 학교현장의 준비 부담 여전히 감소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편 후 불요불급한 행사 등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지원청의 학생․학부모 지원 역할 중 영재반과 같은 심화과정을 개설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WEE센터도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소득층 학생 지원이 늘어나지 않고, 학생․학부모 상담관련 network 구축․운영도 잘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공시 등과 같은 학부모 지원 서비스도 늘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지원청의 지역사회 협력 지원 역할 중 관할 구역 내 행정기관과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망 구축․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우수 자원봉사 인력을 확보하여 지원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평생학습을 활성화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대해 현장의 대다수 교사들은 아직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지원청의 현장지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지원청의 여러 역할 중 현장 지원 역할에 대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떻게 실태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현장 지원 역할을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인식 실태를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학교경영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교육지원청의 교사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교육지원청의 학생 및 학부모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넷째, 교육지원청의 지역사회 협력 지원 기능 실태에 대하여 초등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하여 경기도 및 인천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15개교의 공립 초등교사에 근무하는 부장교사 및 일반교사 300명을 성별, 근무지, 학교 규모, 교직 경력을 고려하여 표집하였다. 설문지는 300부를 배부하고 249부(83.00%)를 회수하여 본 연구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도구는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실태 및 개선방안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을 알아보는 질문지로서, 질문지의 내용은 참고문헌과 선행 연구물을 참조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되도록 총 4개 영역으로 구성하고 이를 다시 하위 영역으로 30문항을 자작하였다. 본 자작 질문지를 인근 3개 초등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예비 조사한 후 문항 분석을 거쳐 최종적으로 24개 문항으로 압축하여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질문지는 직위별 구분 없이 동일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설문지의 각 문항을 점수화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통계처리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 자료는 교사의 성별, 교직 경력별, 직위별, 학급 수별에 따라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 및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이 의미 있는 차이가 있는지를 (Chi square)로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지원청의 학교 경영 지원 역할 중 교장․교감 대상 리더십 관련 연수가 강화되지 않았다고 대다수의 교사가 생각하였다. 또한, 학교 경영 컨설팅단의 운영과 학교 경영에 우수 사례를 발굴․확산도 대다수의 교사들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지원청의 교사 지원 역할 중 컨설팅 장학으로 장학이 전환 되지 않았으며, 개편 후에도 수업 컨설팅을 받기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자율장학 지원이 아직 확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수학습 지원단이 구성되어 운영되지 않고, 사이버 교수학습 자료실 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원 연수관리가 강화되지 않고, 학습동아리 등과 같은 교사의 상시학습 활성화도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직접 하지 힘든 강사 요원에 선발․파견․연수 등의 질 관리도 잘 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전히 실효성이 낮은 관리․감독․규제 업무가 약화되지 않고, 획일적 지시나 규제 또한 완화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평가에 대한 준비 업무량과 학교현장의 준비 부담 여전히 감소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편 후 불요불급한 행사 등이 많이 완화되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지원청의 학생․학부모 지원 역할 중 영재반과 같은 심화과정을 개설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WEE센터도 활성화 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소득층 학생 지원이 늘어나지 않고, 학생․학부모 상담관련 network 구축․운영도 잘 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 공시 등과 같은 학부모 지원 서비스도 늘어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지원청의 지역사회 협력 지원 역할 중 관할 구역 내 행정기관과 시민단체 등과의 협력망 구축․운영이 잘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 교육활동 지원을 위한 우수 자원봉사 인력을 확보하여 지원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 주민과 함께 하는 평생학습을 활성화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지원청의 현장 지원 역할에 대해 현장의 대다수 교사들은 아직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지원청의 현장지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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