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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유형에 따른 학교효과 분석을 위한 패널조사 설계 : 자율형 고교를 중심으로
Designing a Panel Survey of Korea High School and Beyon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차성현
참여연구자 민병철 , 김성식 , 김준엽 , 박소영 , 변종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17
과제고유번호 1105003715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최근 정부에서는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 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학교 운영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등학교 체제 다양화 및 자율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이에 따라 기존의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등과 같은 특수목적고에 더하여 자율형 사립고, 자율형 공립고, 기숙형 고교, 마이스터고 등 다양한 유형의 고등학교들이 설립・운영되고 있음.
-‘자율형 고교’는 학교 유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정 범위 안에서 교육 과정, 교원 인사, 예산 사용

Abstract

The present study aims to design an education longitudinal survey to investigate how educational experiences at high schools affect their lives as a national sample of young people go to different type of high schools, and they progress on to post-secondary education and/or the labor market.
F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3
  • 표차례 ... 16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가. 국내・외 패널 연구 고찰 ... 25
  • 나. 고교 유형에 따른 학교효과 분석을 위한 패널조사 타당성 검토 ... 26
  • 다. 고교 유형에 따른 학교효과 분석을 위한 패널조사 설계모형 개발 ... 27
  • 3. 연구 방법 ... 33
  • 가. 고교 평준화 및 다양화 관련 문헌 연구 ... 33
  • 나. 국내・외 패널 조사 분석 ... 33
  • 다. 분석 방법론 검토 ... 34
  • 라. 전문가 협의회 ... 34
  • 마. 조사도구 개발을 위한 면담 조사 ... 35
  • 바.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한 예비조사 ... 35
  • Ⅱ. 선행연구 분석 ... 39
  • 1. 고교 다양화 정책 관련 연구 ... 39
  • 가. 고교 평준화 정책 ... 39
  • 나. 특수목적 고등학교 정책 ... 48
  • 다.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책 ... 51
  • 라. 특성화 고등학교 정책 ... 53
  • 마.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 55
  • 2. 학교효과 분석 연구 ... 66
  • 가. 학교효과 연구 ... 66
  • 나. 최근의 분석 방법론 ... 70
  • 3. 국내・외 패널 관련 연구 ... 76
  • 가. 국외 패널연구 ... 76
  • 나. 국내 패널연구 ... 85
  • Ⅲ. 패널 설계 ... 99
  • 1. 조사 설계 ... 99
  • 가. 조사 대상 ... 100
  • 나. 조사 기간 및 주기 ... 101
  • 다. 조사 단계 ... 102
  • 2. 표본 설계 ... 104
  • 가. 표본 설계의 기본 원칙 ... 104
  • 나. 표집 설계 방안 ... 105
  • 다. 표본 크기 ... 109
  • 3. 표본 관리 및 조사 방안 ... 116
  • 4. 조사 결과 활용 방안 ... 121
  • Ⅳ. 패널 조사 내용 ... 125
  • 1. 조사 항목 ... 126
  • 가. 투입-과정-산출 모형에 따른 조사 항목 ... 126
  • 나. 연도별 조사항목 ... 131
  • 2. 조사 문항의 타당도 및 신뢰도 ... 132
  • 가. 예비조사 개요 ... 132
  • 나. 예비조사 항목 ... 132
  • 다. 예비조사 분석결과 ... 135
  • Ⅴ. 자료 분석 방안 ... 165
  • 1. 기존 데이터 연계 분석 ... 165
  • 가. 성취도 평가 결과 연계 ... 165
  • 나. 기존 패널 데이터와의 연계 ... 169
  • 2. 자율고 학교효과 분석 방안 ... 171
  • 가. 1차년도 자료를 이용한 분석 ... 171
  • 나. 2차년도 자료를 이용한 분석 ... 172
  • 다. 3차년도 자료를 이용한 분석 ... 176
  • 라. 5차년도 자료(대학진학자료)를 이용한 분석 ... 178
  • Ⅵ. 요약 및 결론 ... 185
  • 1. 요 약 ... 185
  •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5
  • 나. 조사 설계 ... 186
  • 다. 표본 설계 ... 187
  • 라. 조사 도구 ... 190
  • 마. 패널 조사 자료 분석 및 활용 ... 192
  • 2. 결론 및 제언 ... 194
  • 참고문헌 ... 197
  • ABSTRACT ... 207
  • 부록 ... 213
  • [부록 1] 고교 다양화 추진 상황 ... 215
  • [부록 2] 예비조사 설문지 ... 221
  • 끝페이지 ... 255

표/그림 (5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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