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VI):대학 이후 및 신규 코호트 조사 설계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46
과제고유번호 1105003723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이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2005년 표본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대학 진학이나 취업으로 이행해 감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쟁점을 검토하여 이후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교 졸업이후 2단계조사에서 나타나는 표본 관리와 조사 방법의 문제, 조사 영역과 문항과 같은 조사 내용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교육 연구라는 좀 더 큰 틀에서 새로운 코호트 구축의 필요성과 조사 시행 방안 등을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검토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는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구 요약 ... 4
  • 목 차 ... 12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0
  • 가. 교육 분야 연구 동향 분석 ... 21
  • 나. 「한국교육종단연구」의 내용 분석 ... 22
  • 다. 2005년 표본의 고등학교 이후 2단계 조사 계획 ... 22
  • 라.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새로운 코호트 조사 설계 ... 23
  • 3. 연구 방법 ... 24
  • 가. 문헌 연구 ... 24
  • 나. 사례 분석 ... 24
  • 다. 전문가 협의회 개최 ... 25
  • Ⅱ. 선행연구 검토 ... 26
  • 1. 국내외 패널조사 ... 26
  • 가. 국내사례 ... 26
  • 나. 외국사례: 미국의 교육종단연구 ... 29
  • 다. 시사점 ... 37
  • 2. 고등교육 연구 동향 ... 40
  • 가. 고등교육연구의 범위 및 대상 ... 41
  • 나. 고등교육 단계의 주요 연구 주제 ... 44
  • 다. 시사점 ... 48
  • 3. 초․중등교육 연구 동향 ... 49
  • 가. 학업성취 관련 연구 ... 50
  • 나. 교육과정 관련 연구 ... 51
  • 다. 학습 태도에 관련된 연구 ... 52
  • 라. 문제 행동과 일탈 ... 53
  • 마.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 53
  • 바. 교육격차에 관한 연구 ... 54
  • 사. 사립학교 관련 연구 ... 54
  • 아. 평준화 관련 연구 ... 55
  • 자. 여성교육과 성평등에 관한 연구 ... 55
  • 차. 시사점 ... 56
  • Ⅲ.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현황 ... 58
  • 1. 조사 개요 ... 58
  • 가. 조사 계획 ... 58
  • 나. 표집 설계 ... 60
  • 다. 조사 영역과 항목 ... 62
  • 라. 설문지별 조사 항목 ... 67
  • 2. 데이터 특징 및 활용 경향 ... 69
  • 가. 제 1단계 조사 설계상의 특징 ... 69
  • 나. 연구 내용 분석 ... 71
  • 다. 연구 방법 분석 ... 85
  • Ⅳ. 2005년 코호트의 고교졸업 이후 조사 설계 ... 94
  • 1. 조사 연구 모형 ... 94
  • 2. 표본 관리 ... 98
  • 가. 표본의 구성적 특성 ... 98
  • 나. 표본 관리 방안 ... 100
  • 3. 조사 방법 ... 103
  • 4. 조사내용 ... 107
  • 가. 대학생 설문지 ... 108
  • 나. 취업자 설문지 ... 115
  • 다. 비진학자(비취업자) 설문지 ... 119
  • Ⅴ. 신규 코호트 조사 설계 ... 124
  • 1. 조사 연구 모형 ... 124
  • 2. 표본설계 ... 127
  • 가. 조사대상 ... 127
  • 나. 표집 규모 및 표집 방법 ... 129
  • 다. 기타 고려사항 ... 137
  • 3. 표본 관리 및 조사 방법 ... 141
  • 4. 조사 영역과 내용 구성 ... 143
  • 가. 학생 배경 정보 ... 144
  • 나. 투입 정보 ... 145
  • 다. 교수․학습 과정 정보 ... 146
  • 라. 산출․결과 정보 ... 148
  • Ⅵ. 요약 및 결론 ... 150
  • 참고문헌 ... 160
  • 끝페이지 ... 169

표/그림 (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