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Improving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미경
참여연구자 김갑성 , 류성창 , 김병찬 , 박상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31
과제고유번호 1105003700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주요 연구 결과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기반 형성과 1차년도 연구 결과의 공유를 위해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원양성 교육과정이 교직 수행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지 판단하기 위한 준거 개발을 위하여 교사 의 직무를 분석하고 요구되는 전문성을 탐색하였다. 셋째,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방안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우선 순위 판단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교사의 직무 내용 별 중요도, 곤란도를 조사하고, 이러한 직무수행에 교원

Abstract

◨ Results
The contents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s. First, it offers theoretical backgrounds for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both to form a knowledge base for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issues and to draw a link to the results of the first year's research that has been conducted on the sa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6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가. 연구 추진 체계 ... 25
  • 나. 연구 문제 ... 26
  • 다.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30
  • 가. 문헌 연구 ... 30
  • 나. 전문가 협의회 운영 ... 30
  • 다. 면담 조사 ... 31
  • 라. 설문 조사 ... 33
  • 마. 원고 집필 용역 의뢰 ... 38
  • 4. 기대 효과 ... 39
  • Ⅱ. 이론적 배경 ... 43
  • 1.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이해 ... 43
  • 가.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개념과 구조 ... 43
  • 나. 현행 초ㆍ중등 교원양성 체제와 교육과정 구성 현황 ... 53
  • 다. 1차년도 연구에서 분석한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일반적 실태 ... 61
  • 라. 교원양성 교육과정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65
  • 마. 교원양성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 ... 73
  • 2. 교사의 직무와 교사 역량 ... 77
  • 가. 교사의 직무와 교원양성 교육과정 ... 77
  • 나. 교사 역량과 교원양성 교육과정 ... 78
  • 3. 미래 교사의 역할 및 요구되는 전문성 ... 82
  • 가. 미래사회의 인간과 교사상 ... 84
  • 나. 미래 교원의 역량과 교원양성 교육과정 ... 90
  • 다. 시사점 ... 91
  • Ⅲ. 주요국의 교원양성 교육과정 사례 ... 95
  • 1. 핀란드 ... 95
  • 가. 교원양성체제 ... 95
  • 나. 교원양성 교육과정 ... 96
  • 다. 시사점 ... 107
  • 2. 일본 ... 110
  • 가. 교원양성체제 ... 110
  • 나. 교원양성 교육과정 현황: 법 규정을 중심으로 ... 111
  • 다. 교원양성 교육과정 운영 사례 ... 115
  • 라. 시사점 ... 125
  • 3. 프랑스 ... 126
  • 가. 교원양성체제 ... 126
  • 나. IUFM의 교육과정과 사례 ... 128
  • 4. 미국 ... 135
  • 가. 미국의 교사교육의 개관 ... 135
  • 나. Alverno College: 4년제 학부수준의 교사교육프로그램 ... 136
  • 다. University of Virginia의 Curry교육대학: 5년제 교사교육프로그램 ... 140
  • 라. Stanford University : 대학원수준의 교원양성프로그램 ... 144
  • 마. 시사점 ... 151
  • 5. 시사점 ... 154
  • 가. 교원양성기관과 학교 현장을 긴밀하게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 ... 155
  • 나. 연구기반 교원교육 교육과정 강화 ... 156
  • 다. 실습기반 교원교육 교육과정 강화 ... 156
  • 라. 교원양성학과와 일반학과 간의 교육과정 연계 운영 ... 158
  • 마. 학교급 및 교과 간 연계ㆍ통합 교육과정 운영 ... 159
  • 바. 교원양성 교육과정 운영 기간 확대 ... 159
  • 사. 지역공동체와 연계한 교원양성 교육과정 운영 ... 160
  • Ⅳ. 교사 직무와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평가 ... 165
  • 1. 교사 직무와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평가 ... 165
  • 가. 교과지도 ... 167
  • 나. 교과 외 활동지도 ... 169
  • 다. 생활지도 ... 170
  • 라. 학급경영 및 학교경영 지원 ... 171
  • 마. 학부모 및 대외 관계 ... 172
  • 바. 전문성 신장 ... 173
  • 사. 교직소양 ... 174
  • 2. 논의 ... 174
  • 가. 교과지도 ... 175
  • 나. 교과 외 활동지도 ... 178
  • 다. 생활지도 ... 179
  • 라. 학급경영 및 학교경영 지원 ... 180
  • 마. 학부모 및 대외 관계 ... 181
  • 바. 전문성 신장 ... 182
  • 사. 교직소양 ... 182
  • Ⅴ.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의 요구 ... 185
  • 1. 면담조사 결과 ... 185
  • 가. 면담조사 개요 ... 185
  • 나. 장학사의 요구 분석 ... 186
  • 다. 학교장의 요구 분석 ... 206
  • 라. 경력교사들의 요구 분석 ... 223
  • 마. 초임교사들의 요구 분석 ... 242
  • 바. 종합 ... 257
  • 2. 설문조사 결과 ... 261
  • 가. 전공과목에 대한 의견 ... 261
  • 나. 교직과목에 대한 의견 ... 268
  • 다. 교양과목에 대한 의견 ... 272
  • 3. 논의 ... 274
  • Ⅵ.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 281
  • 1.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제시의 범위 ... 281
  • 2. 현 교원양성체제에서의 개선 방안 ... 283
  • 가.‘영역’에서의 개선 방안 ... 287
  • 나.‘분야’에서의 개선 방안 ... 300
  • 3. 교원양성체제 개편을 수반한 교육과정 개선 ... 310
  • 가. 교육과정 면에서의 교원양성체제 개편에 대한 필요성 ... 310
  • 나. 새로운 교원양성체제에 따른 교육과정 안 ... 311
  • Ⅶ. 요약 및 결론 ... 317
  • 1. 요약 ... 317
  • 가. 연구의 개요 ... 317
  • 나. 이론적 배경 ... 321
  • 다. 주요국의 교원양성 교육과정 사례 ... 322
  • 라. 교사 직무와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평가 ... 325
  • 마. 현장 교원의 교원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 ... 327
  • 바. 교원양성 교육과정 개선 방안 ... 330
  • 2. 결론 ... 336
  • 참고문헌 ... 340
  • ABSTRACT ... 350
  • 부록 ... 357
  • [부록 1] 면담조사지 ... 359
  • 1.1 Interview sheet (초임교사용) ... 359
  • 1.2 Interview sheet (경력교사용) ... 362
  • 1.3 Interview sheet (교장용) ... 364
  • 1.4 Interview sheet (교육전문직용) ... 366
  • [부록 2] 의견조사지 ... 369
  • [부록 3] 의견조사결과표 ... 379
  • 끝페이지 ... 440

표/그림 (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