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탈북청소년의 교육 종단연구(Ⅰ)
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 in South Korea:A Preliminary Survey and Design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한만길
참여연구자 이향규 , 김윤영 , 채정민 , 김일혁 , 유제민 , 김윤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34
과제고유번호 1105003718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연구의 개요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의 목적은 탈북청소년의 교육 및 사회적응 과정을 시계열적으로 추적하여 분석함으로써 심층적인 분석은 물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탈북청소년이 한국으로 입국한 초기 시점에서부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적응해 가는 과정을 연차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학교교육에 대한 적응 과정뿐만 아니라 심리사회적인 변화, 성장, 적응의 장기적인 과정을 분석한다. 이러한 종단적 조사 자료를 체계적으로 축적하고 관리함으로써 다양한 관점과 문제의식에 기초하여 탈북청소년의 적응과정을 학술적으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sign a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 in South Korea, which will be implemented from 2011 to 2015. Such a longitudinal study is an essential element in developing the educational support and policy system for North Korean migrant youth. This study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5
  • 표차례 ... 20
  • 그림차례 ... 24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대상 ... 31
  • 3. 연구 내용 ... 33
  • 가.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의 내용 ... 34
  • 나. 1차년도(2010년) 연구 내용 ... 36
  • 4. 연구 방법 ... 41
  • 가. 문헌연구 ... 41
  • 나. 전문가 협의회 및 학술토론회 개최 ... 42
  • 다. 2009년 조사 결과에 대한 통계분석 ... 44
  • 라. 양적 연구를 위한 예비조사 문항 개발 및 조사 실시 ... 45
  • 마. 질적 연구를 위한 면접조사 및 참여 관찰 ... 46
  • Ⅱ. 선행연구 분석 ... 51
  • 1. 탈북청소년 관련 연구 ... 51
  • 가. 탈북청소년의 개념 ... 51
  • 나. 적응의 개념과 관점 ... 53
  • 다. 탈북주민의 적응 과정에 관한 연구 ... 55
  • 라. 탈북청소년의 교육과 적응에 관한 실태 연구 ... 58
  • 2. 국내 종단연구 ... 61
  • 가. 국내 종단연구의 모형 검토 ... 61
  • 나. 북한이탈주민 성인 종단연구 ... 65
  • 3. 국외 종단연구 ... 68
  • 4. 시사점 ... 72
  • Ⅲ. 2009년 조사 결과의 종단적 의미 재분석 ... 77
  • 1. 2009년 조사 재분석의 방법 ... 77
  • 가. 재분석의 목적 ... 77
  • 나. 재분석의 내용 및 대상 ... 78
  • 다. 재분석의 방법 ... 79
  • 2. 변량분석 및 회귀분석 결과 ... 84
  • 가. 회귀분석 결과 ... 84
  • 나. 주요 실태 및 적응에 대한 거주 기간별 차이 분석 ... 93
  • 다. 주요 분석 결과 ... 107
  • 3. 데이터마이닝 분석 결과 ... 109
  • 가. 탈북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 예측모형 ... 109
  • 나. 탈북청소년들의 인간관계적응모형 ... 112
  • 다. 탈북청소년들의 수업이해 적응모형 ... 115
  • 라. 탈북청소년들의 학교만족 모형 ... 118
  • 마. 탈북청소년들의 학교성적 예측모형 ... 120
  • 바. 주요 분석 결과 ... 123
  • 4. 시사점 ... 125
  • Ⅳ. 양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분석 ... 131
  • 1. 예비조사의 방법과 절차 ... 131
  • 가. 예비조사의 목적 ... 131
  • 나. 예비조사 절차 ... 132
  • 다. 예비조사 실시 ... 141
  • 라. 조사방법에 대한 평가 ... 143
  • 2. 조사 결과 분석 및 문항 선정 ... 145
  • 가. 최종 문항 선정 과정 ... 145
  • 나. 최종 문항 ... 147
  • 3. 시사점 ... 161
  • 가. 최종 선정 도구와 문항 사용상의 과제 ... 161
  • 나. 최종 선정 도구와 문항과 질적 연구와의 연계 방안 ... 162
  • 다. 대량 설문 배포가 가지는 한계 ... 162
  • 라. 조사지 어휘와 응답방식의 문제 ... 163
  • 마. 성장기 청소년 조사에서 제외되어야 하는 문항내용 ... 164
  • 바. 탈북학생의 북한생활 경험에 대한 문항 ... 164
  • Ⅴ. 질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분석 ... 167
  • 1. 질적 조사 예비시행 방법 및 절차 ... 167
  • 가. 질적 조사 예비시행의 목적 ... 167
  • 나. 질적 조사 예비시행의 방법 ... 168
  • 2. 사례분석 : 조사 내용 구성 ... 179
  • 가. A와 B기관의 환경적 특성 ... 180
  • 나. 거주 환경 분석 ... 184
  • 다. 가족간의 관계 : 가족해체와 재결합 ... 188
  • 라. 학교생활 :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형성 ... 196
  • 마. 방과 후 생활 : 교육지원의 범위와 한계 ... 203
  • 바. 진학과 진로 : 대학진학과 사회적 특별혜택에 대한 반감 ... 205
  • 3. 시사점 ... 209
  • 가. 질적 조사 방법의 필요성 ... 209
  • 나. 질적 조사 구체적 방법 ... 210
  • 다. 조사지 내용 ... 211
  • Ⅵ. 종단연구의 설계 ... 219
  • 1. 연구 설계 개요 ... 219
  • 가. 연구 목적 ... 219
  • 나. 연구 모형 ... 222
  • 다. 조사 대상 ... 230
  • 라. 조사 계획 ... 232
  • 2. 양적 조사 계획 ... 241
  • 가. 조사지 개발 절차 ... 241
  • 나. 조사 항목 ... 244
  • 다. 종단연구 조사지 작성 ... 249
  • 3. 질적 조사 계획 ... 258
  • 가. 대상 ... 258
  • 나. 방법 ... 258
  • 다. 내용 ... 260
  • Ⅶ. 요약 및 결론 ... 265
  • 1. 요약 ... 265
  • 가. 연구의 개요 ... 265
  • 나. 선행연구 분석 ... 266
  • 다. 2009년 조사결과의 종단적 의미 재분석 ... 267
  • 라. 양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 271
  • 마. 질적 조사 예비시행 결과 ... 273
  • 바. 탈북학생 교육종단연구의 설계 ... 276
  • 2. 결론 ... 280
  • 참고문헌 ... 285
  • ABSTRACT ... 291
  • 부록 ... 295
  • 부록 Ⅰ.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학생용) ... 297
  • 부록 Ⅱ.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학부모용) ... 315
  • 부록 Ⅲ.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교사용) ... 330
  • 끝페이지 ... 342

표/그림 (11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