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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Second-Cycle Longitudinal Study of North Korean Migrant Youths’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정원
참여연구자 강구섭 , 김지수 , 김성식 , 조정아 , 최유림 , 조정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28
과제고유번호 110501139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탈북청소년.적응.성장.통합.교육지원.North Korean migrant youth.adaptation.educational growth.social cohesion.educational suppor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28

초록

▣ 연구 결과
▪ 데이터 클리닝과 활용
1주기 데이터 클리닝 절차는 다음과 같다. 우선 조사 대상별, 연도별, 설문지 유형별로 별도의 데이터명을 부여하여 데이터가 구분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5년 동안 매해 축적된 데이터들의 변수명을 통일하고 변수명에 조사 연도와 조사 대상이 드러나도록 하였다. 셋째, 매해 반복적으로 조사된 불변 데이터들의 일관성을 확인하여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정리하였다. 넷째, 데이터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문항구성표와 코드북을 작성하였다. 이러한 절차에 의한 클리닝으로 최종 확

Abstract

▣ Study results
▪ Data cleaning and utilization thereof
The first-cycle data cleaning process was as follows. First, this study labeled the data with additional names according to study subjects, year, survey types so as to classify the data. Second, this study unified variable identifiers of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15표목차 ... 18그림목차 ... 21Ⅰ 서론 ... 23 1 연구 필요성 ... 25 2 연구 목적 ... 27 3 연구 내용 ... 27 가. 탈북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와 규모, 연구 방향 설정 ... 27 나. 1주기 양적 자료 분석 ... 27 다. 1주기 질적 자료 분석 ... 28 라. 2주기 조사 설계 ... 29 마. 1주기 자료 관리 매뉴얼 및 데이터 활용 지침 개발 ... 29 바. 1주기 연구 자료의 제한적 공개와 관련 세미나 개최 ... 30 4 연구 방법 ... 30 가. 문헌 연구 ... 30 나. 1주기 양적 자료 분석 ... 31 다. 1주기 질적 자료 분석 ... 31Ⅱ 선행 연구 개관과 연구 방향 ... 39 1 탈북청소년에 대한 정의와 규모 ... 41 가. 정의 ... 41 나. 규모 ... 43 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개관 ... 45 가. 연차별 연구 내용 ... 45 나. 연차별 조사 대상 ... 59 다. 연구 결과 ... 64 3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종단 연구 ... 66 가. 2010~2012년 연구 개요 ... 66 나. 2013~2017년 연구 개요 ... 68 다. 시사점 ... 69 4 연구 방향 ... 70Ⅲ 1주기 데이터 클리닝과 활용 ... 73 1 데이터 클리닝 ... 75 가. 데이터 클리닝 원칙 ... 75 나. 유효 표본 수 ... 78 2 데이터 공개 방법과 이용 절차 ... 79 가. 공개 방법 ... 79 나. 이용 절차 ... 79Ⅳ 1주기 자료 분석 ... 81 1 양적 자료 분석 ... 83 가. 탈북청소년의 적응에 대한 정책 영향 분석 ... 83 다. 탈북청소년의 적응 유형 분석 ... 109 2 질적 자료 분석 ... 121 가. 설문 기술 자료 분석: 탈북청소년들의 북한과 중국에 대한 연상 표현 분석 ... 121 나. 면담 자료 분석 ... 143Ⅴ 2주기 설계 ... 223 1 연구 모형 ... 225 가. 적응과 교육적 성장 ... 226 나. 사회통합 ... 229 다. 2주기 연구 모형 ... 233 2 조사 설계 ... 244 가. 조사 대상 ... 244 나. 조사 진행 방법 ... 247 다. 패널 관리 ... 249Ⅵ 정책 제언 ... 251 1 정착 단계별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 253 2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체계 ... 257 3 탈북청소년 교육 지원 정책 목표 및 방향성 ... 261참고문헌 ... 265Abstract ... 269부 록 ... 283 부록1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데이터 문항구성표 ... 285 부록2 1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데이터 보안 매뉴얼 ... 294 부록3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 자료 공개 지침 ... 303 부록4 2주기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면담 보조용 설문지 ... 315끝페이지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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