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정광희
|
참여연구자 |
박병영
,
조덕주
,
한혜정
,
이관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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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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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40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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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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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고교와 대학의 교육 연계라고 하는 관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적 사회 여건과 요구에서 현재 추진되어야 할 연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고교와 대학의 교육 연계라고 하는 관점은 그 동안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04년부터 수행된 일명 KEDI 8년 연구의 일관된 관점이며, 본 연구는 그 7차에 해당하는 연구이다.
고교-대학 연계란, ‘고교의 교육이 대학의 교육으로 원활하게 이행되는 것’으로, 내용면에서는 “내용면에서 개별 학습자 고유의 능력, 개성, 흥미 등이 고교를 거쳐
이 연구는 고교와 대학의 교육 연계라고 하는 관점을 가지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한국적 사회 여건과 요구에서 현재 추진되어야 할 연계 모델을 개발하고자 한 것이다. 고교와 대학의 교육 연계라고 하는 관점은 그 동안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04년부터 수행된 일명 KEDI 8년 연구의 일관된 관점이며, 본 연구는 그 7차에 해당하는 연구이다.
고교-대학 연계란, ‘고교의 교육이 대학의 교육으로 원활하게 이행되는 것’으로, 내용면에서는 “내용면에서 개별 학습자 고유의 능력, 개성, 흥미 등이 고교를 거쳐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단절됨 없이 충분히 계발・발휘될 수 있도록 연결되는 것” 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방식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포함되며, 관련 요소, 예컨대 교육과정의 운영, 평가(내신, 수능, 입학 전형 등), 제도, 조직 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관련 주체들의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인식과 현상적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국내 고교-대학 연계 사례의 특징과 과제는 무엇인가?
셋째, 해외 고교-대학 연계 사례의 특징과 시사점은 무엇인가?
넷째, 현 시점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내용과 방식의 고교-대학 연계 실천 방안과 한국적 운영 모델은 무엇인가?
이상의 연구 과제에 접근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다양한 방법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으며,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이해 수준, 필요성 인식 정도, 현재의 고교-대학 연계 현황 등을 분석하기 위해, 고교와 대학 입학관리부서의 부서장과 입학사정관 등에 대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사례 발굴 및 자료 수집, 의견 수렴을 위해 입학처장, 입학사정관, 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한 면담 조사도 함께 실시하였다. 외국 자료 수집과 관련해서는 일본, 호주의 고교-대학 연계 실천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프랑스, 일본 등의 전문가들에게 고교-대학 연계 관련 정책과 실천 사례에 관한 원고 용역을 의뢰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고찰된 고교-대학 연계 접근틀, 조사 결과, 사례 분석과 실천 방안 및 제언 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이론적 탐색
고교-대학 연계가 지금 시점에서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마틴 트로우의 고등교육 발전 단계론, 한국 교육의 문제 현상, 최근의 대입제도 변화 등을 기초로 논의하였다.
첫째는 과도한 대학 진학 경쟁으로 인한 고교와 대학의 교육 기능 약화 문제가 제기되면서 고교와 대학의 협력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고교-대학 연계는 양자가 상생하기 위한 필수적인 노력이다.
둘째는 고등교육이 보편화되면서 고교와 대학은 각각의 출구와 입구로 연결된 교육 파트너로서, 고교의 질은 곧 대학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출발점 요인이 되고 있다. 문제풀이식 교육과 대학 진학 후 공부 공백 등 고교와 대학 교육 사이에 갭이 커지고 있어서 이러한 상태를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 우리 교육은 회복하기 어려운 치명적인 상태로 빠질 수 있다.
셋째, 입학사정관제 도입과 확대에 따라 정량적 평가가 아닌 정성적 평가, 종합적 평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고교, 대학의 상호 이해와 교육 운영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이상의 문제들은 결국 고교의 교육과정 운영(학습 역량 교육 문제), 진로 의식과 선택(진로 역량 교육 문제), 대학 교육 적격자 선발(선발의 적합성 문제) 등과 연결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교와 대학이 협력하는 모델 개발을 위해 먼저 ‘교육 활동’에 초점을 둔 연계를 상정하고, ①학습형 연계와 ②진로형 연계로 구분, 접근하였다. 또한 고교 교육에서 대학 교육으로의 이행 과정에서 연결 통로가 대입 전형이라고 하는 점에서 ‘선발’에 초점을 둔 연계를 상정하였다(③ 선발형 연계). 선발형 연계란, 고등학교의 교육내용, 방법, 수준 등에 대해 대학 혹은 대학의 학과가 인정한 경우, 별도의 시험 성적 없이 혹은 전형 요소 간 반영 비중의 조정을 통해 일정수의 학생을 선발할 것을 사전 약속하는 형태를 의미한다.
끝으로 앞의 연계들에 대한 방법적인 접근으로, ‘연계 시스템 운영’을 다루었다. 이는 앞의 연계들이 의도하는 바를 달성하게 하고, 각각의 관계 기관이나 관계자의 역할을 명확히 함으로써 연계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접근이다.
2. 고교-대학 연계 실천 현황과 요구 수준
고교 교사, 입학관리부서장, 입학사정관에 대한 설문 조사에 기초하여, 고교-대학 연계 현황과 요구 수준을 분석하였다. 고교는 일반계 고등학교로 제한하고, 유형별 차별성을 고려하여 특수목적고등학교 전수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전수, 그리고 도시 규모를 층화요소로 표본 추출한 100개 일반 고등학교의 3학년 담임교사, 진학 부장, 교무부장을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였으며, 대학은 2009년 기준 209개 대학 본교, 분교, 캠퍼스의 입학관리부서장과 입학사정관을 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조사 내용은 고교-대학 연계 현황 파악을 위해, ‘고교-대학 연계’ 개념에 대한 이해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내용, 진로, 진학 지도에 필요한 대학 전공 등 대학 관련항목에 대한 이해 정도(교사), 고교 교육과정이나 고교 유형별 특성에 대한 이해 정도(대학), 상대방의 이해 정도에 대한 평가, ‘대학 교수의 고교 방문 특강’ 등 고교-대학 연계 활동 실시 여부 등을 포함하였다. 고교-대학 연계 요구 수준 분석과 관련하여, 분야별 연계 필요성 인식, ‘대학 교수의 고교 방문 특강’ 등 고교-대학 연계활동에 대한 필요성, 대학 수준 과목 수강 기회 제공 필요성 및 관련 의견 동의 정도, 수준별 고교-대학 연계 협의체 필요성, 고교-대학 연계형 특별전형 필요성을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고교-대학 연계의 실천 현황은 주로 고교 방문 특강(80%), 단기 캠프 개설 (70%), 고교-대학 협의체 운영(50%) 등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고교생 대상의 대학 강좌 개설, 고교 교육과정 지원은 낮았으며(30%), 고교와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교재 등의 공동 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면에서도 주로 입시 설명회, 입학 전형에 대한 자문 등 대입 전형과 관련한 정보 공유와 협의활동의 많았으며, 일부 고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실험실 체험, 동아리 활동 지원 등의 사례들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교-대학 연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고교-대학 연계 협의체(3.88), ‘대학의 고교생 대상의 단기 캠프 개설’(3.80), ‘고교와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3.74), ‘고교 교육과정 중 심화 교육에 대한 대학의 지원’(3.70) 등 순으로 나타나 교육과정과 연관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수준의 과목 수강에 대해서는 과목의 다양성, 접근성 보장, 고교와 대학의 학점 인정 등에 대한 동의는 높았으나, 대입 전형에 반영하는 것에 대해서는 낮은 동의 수준을 보였다. 고교-대학 연계 활동의 결과 활용에 대해서는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과 입학사정관제와의 연계’(3.45) 필요성 인식은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고교와 대학 간 협약을 통한 특별전형’(3.20)이나 ‘연계 프로그램 이수자 가산점 부여’(3.15)는 ‘보통’을 조금 넘는 수준, ‘연계 프로그램 이수자 무시험 추천 입학’(2.60)에 대해서는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의 설문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즉 고교-대학 연계 실천 방안과 관련하여 학습형 연계로 발전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 고교와 대학 간의 상호 이해를 저해하는 요인을 적극 해소해야 한다는 점, 고교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에 기여하는 대학의 협력과 지원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 선발형 연계는 매우 제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 전공이나 고교 유형에 따라 적절한 연계 유형이나 연계시스템을 우선해야 한다는 점 등이다.
3. 국내 고교-대학 연계 실천 사례와 시사점
고교-대학 연계에 있어서 학습형, 진로형, 선발형 연계 유형과 연계 시스템 운영의 국내적 실천 사례를 발굴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형 연계’ 유형의 사례로는 포항제철고등학교 전문 교과 프로그램, 한양대학교와 상일여자고등학교의 연계 프로그램, 대학과목선이수제(UP)를, ‘진로형 연계’ 유형 사례로는 서울대학교의 고교 지원 프로그램, 포항공과대학교의 이공계학과 대탐험 프로그램과 잠재력 개발 과정, 부산대학교의 입학사정관제 체험 활동을 들수 있다. 선발형 연계 유형은 한국과학영재고등학교의 특별전형이 유일한 사례이며, 연계 시스템 운영의 사례는 부산진학지도협의회를 통한 고교-대학 연계 활동, 부산광역시교육청 대학진학지원센터를 통한 고교-대학 연계 활동, 대학교육협의회의 콜
센터 운영 등을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국내 고교-대학 연계 사례에 대한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과 과제가 확인되고 있다. 즉, 우리나라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노력은 고등학교 교사와 대학 교수가 협력하여 교육과정이나 교수자료를 개발하는 연계 사례를 찾아보기 어렵다는점, 주로 자연 과학 계열 교과에 한정하여 연계가 이루어진다는 점(즉, 인문 계열 및 예・체능 계열 등 다양한 계열 교과의 연계는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주로 우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만 이루어진다는 점, 대학 진학 지도라는 한정된 목적을 위해서 주로 이루어진다는 점, 선발형 연계의 살계를 찾아보기 어렵다는 점 등이 그것이다.
4. 고교-대학 연계의 국외 사례와 시사점
고교-대학 연계에 있어서 학습형, 진로형, 선발형 연계 유형과 연계 시스템 운영의 국외 실천 사례를 발굴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학습형 연계는 호주와 일본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로형 연계는 일본과 프랑스, 선발형 연계는 미국과 호주, 프랑스, 연계 운영 시스템은 호주와 일본 사례를 토대로 기술하였다. 학습형 연계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 고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진로형 연계는 지역-대학 협력체 주최의 오픈 캠퍼스, 각 대학마다의 오픈 캠퍼스, 캠퍼스 대사 등의 진로 지도 형태와 진로 지도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기술하였다. 선발형 연계는 미국의 PASS, 호주 Griffis 대학, 프랑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특정 교육과정의 성공적 이수에 따른 선발이나 사회 통합적 차원에서의 선발 등에 대해 기술하였고, 이러한 세 가지 연계 유형을 운영하기 위하여 어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가에 대해, 참여자들의 합의, 다각적 연계, 재정적 측면, 인적 자원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기술하였다.
국외 사례가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교-대학 연계는 사회(프랑스), 지역적(일본, 호주), 고교나 대학의 요구로부터 출발된 것으로, 이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끌 수 있고, 참가하는 사람들의 합의와 힘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상위의 목적에 대한 합의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점이다(공유된 목적과 합의). 둘째는 일본과 호주의 경우 모두 다수의 고교와 대학(대학의 학부 혹은 대학 소속 각종 센터) 및 지역 정부, 지역 교육위원회, 주의회 등), 지역 단체(지역의 각종 센터, 지역의 교사 연합) 혹은 기업이 서로 연계하여 지속적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연계 시스템 운영). 셋째, 재정적인 부분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예산 지원).
5. 고교-대학 연계 유형별 실천 방안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와 국내외 연계 사례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에서 실현 가능한 연계들을 유형별로 정리, 분석하고, 실천 가능하거나 향후 추진필요성이 있다고 간주되는 실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학습형 연계”는 고교 교육의 내실화와 심화 교육을 위해 고교와 대학이 연계 교육 내용과 방법을 함께 협의하고, 교수, 재학생, 우수 시설 등 물적, 인적 자원을 교류, 협력하는 것으로 고교생들이 대학에 진학하는 데 필요한 대학 수학 능력을 키워주는 한편, 우수 학생들에게는 대학 수준의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학습형 연계의 운영 구조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현 시점에서 실천하고 있거나 향후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학습형 연계의 실천 방안으로 본 연구에서는 ①출장 강의, ②학습 멘토링, ③고교생을 위한 대학 강좌, ④대학의 강의 개방 등을 제시하였다.
“진로형 연계”는 고교생의 진로 탐색 과정에 대학이 학문 분야, 교육 내용, 입학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고교와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고등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동시에 학업 분위기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용에 주목하여 “진로 교육”과 “진학 지도”성연계로 나누어 논의하였으며,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진로 의식과 목적이 불분명한 채로 대학에 진학하고 있는 문제 현상에서 볼 때 진로형 연계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활성화 시켜야 할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 시점에서 우선 추진해 나갈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①열린 특강, ②오픈 캠퍼스, ③진로 멘토링 등을 제시하였다.
“선발형 연계”는 대학은 대학의 설립 이념에 적합한 신입생 선발을 하기 위해, 그리고 고교는 학생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대입 준비 교육을 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해 고교와 대학의 물적, 인적 자원을 교류, 협력하고 그 결과를 선발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선발에 대한 “맞춤형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계는 고교, 대학의 공동적 노력을 통해 현재의 고교 교육의 왜곡적 상황을 풀고, 그에 따른 교육적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현 평준화 제도하에서는 사실상 제한점이 큰 유형으로, 추진을 위해서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선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적 조건을 감안하여 ①입학사정관제 활용의 소극적 연계와 사회 통합적 차원이나 차순위 선호 대학의 특성화 분야에서부터 출발하는 ②제한된 범위의 적극적 선발 연계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유형별 실천 방안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이상의 고교-대학 연계의 유형별 실천 방안에 기대되는 효과로는 교육 파트너로서의 고교와 대학의 협력에 의한 교육 시너지 효과, 고교-대학의 체험 등을 통한 창의, 인성 교육의 효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육 효과, 대학 진학 목적의 명료화를 통한 대학 교육의 내실화・활력화 효과, 진로의식의 변화와 참된 학업 성취 교육으로의 변화 효과, 지역 교육 특성화, 활성화 효과, 사회 통합적 효과, 멘토링제 등을 통한 개별화 교육 효과 등이 있다.
6. KEDI 제안의 지역 교육 활성화 연계 모델
고교-대학의 연계는 개별 단위에서 다양화, 확대됨에 따라 내용 간의 중복, 특정 학교로의 집중과 제한, 개별 학교의 이해와 목적 우선과 학교 간 경쟁 등 부작용도 예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본 관점을 명확히 하고 이에 기초하여 연계 운영시스템 모델을 개발, 제안하였다. 기본 관점은 첫째, 지속적으로 연계 가능한 방안에 초점을 둔다, 둘째 특정 학교가 아니라 공공적인 관심을 가지고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셋째 고등교육의 보편화 단계에서 대입이 기능해야 하는 현재적 과제에 초점을 맞춘다, 넷째 연계를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섯째 연계의 결과 활용 등은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기본 조건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고교-대학 연계의 공공성의 원칙, 지속 가능성의 원칙, 상호 평등의 원칙, 업무 부담 최소화의 원칙 등을 포함한다. KEDI는 이상의 기본 관점과 기본 원칙에 기초하여 연계 시스템적인 접근이면서 지방 교육 약화 문제에 초점을 맞춘 “지역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교-대학 연계 모델”을 개발, 제시하였다.
이 모델의 목적은 지방 교육의 취약한 교육 여건에 대해 지역의 고교와 대학이 공동 대응함으로써 지역의 교육 특성과 공교육 강화를 통한 지역 교육력 향상을 도모한다는 데 있다. 지역 협의체는 지역의 대학, 고교, 교육청, 기업체 등이 참여하고 실질적인 운영을 총괄하는 실무추진위원회를 두며, 기능에 따라 교육과정개발위원회, 교사역량강화위원회, 사례발굴위원회, 진로지도위원회, 프로그램개발위원회 등을 두어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협의체의 조직은 p. 216, 그림 Ⅵ-2 참조).
협의체 활동은 고교 교사와 대학 교수가 공동 주체로서 역할하고, 지역 교육청은 원활한 운영을 위해 행정 및 재정 지원을 하며, 기업체는 직장 체험, 인턴십 등 학생들의 진로 교육을 지원한다. 협의체는 학생들에게 대학의 학습 내용을 알기 쉽게 교육하는 “내비게이션” 기능과, 고교와 대학의 연결해 주는 “창구 기능”, 그리고 연계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코디네이터” 기능을 담당한다. 주된 활동은 연계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그리고 진로 연계 과정 개발 및 운영이다. 입학 설명회 등 대학 홍보적 성격의 진학 연계는 개별적 대응보다는 공동체 운영 방식(연계 시스템 운영)으로 접근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공적 방향을 일관성 있게 지속시킬 수 있다. 특히 연계 프로그램의 질을 보장하기 위해, 고교와 교수들의 정기적인 포럼이나 워크샵 개최를 통해 재평가하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한다. 협의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협의체에 참여하는 모든 조직과 구성원들 간에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 경쟁력 강화라는 공공의 목적에 대한 인식이 공유되어야 하며, 각 관련주체는 자신들이 맡은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
7. 교육 정책적 제언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언하고 있다.
□ 고교와 대학은 “교육 파트너”로서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이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첫째, 고교와 대학이 “교육 파트너”라고 하는 관련 주체들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 파트너로서의 고교와 대학의 관계가 실제로 내용을 가지고 형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의 “만남의 장”을 활성화하고, 지역적 수준에서 교육 협의체를 조직하여, 관련 주체들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 지원해야 한다
셋째, 고교-대학 연계는 대학과 고교의 상호 이해에 바탕을 두어야 하고, 이것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무의 전문화를 도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전담 인력을 정책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 고교-대학 연계에서 최우선 과제는 고교 교육 정상화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이 방향으로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첫째, 고교-대학 연계는 고교 교육의 정상화를 핵심 과제로 놓고 접근해야 하며, 이 방향은 일관성 있어야 한다.
둘째, 고교-대학 연계 운영을 “풍부한” 교육 내용과 “체험적”인 교육 방법으로 접근함으로써 현재의 고교 교육의 문제를 개선해 나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셋째, 교수와의 연구 멘토링, 대학(원)생의 학습・진로 멘토링 제도를 활성화 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고교 교사와 대학 교수의 교수 능력과 학생 이해 향상을 위한 재교육 과정이 필요하다.
□ 평등한 고교=대학 협력 관계 유지를 위한 제3자적 관점과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고교-대학 연계를 통해 고교, 대학 모두 각각의 고유한 교육 기능을 내실화하려면 양자 간의 평등한 관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둘째, 고교와 대학이 협력하여 연계 교육과정과 자료, 교수 방법을 개발해 가는 과정이 병행되어야 하며, 프로그램 운영 절차, 진행 등에 대해 방향과 방법을 조정해 줄 수 있도록 제 3자적 관점을 가진 연구 기관(KEDI 등) 등의 역할자를 둘 필요가 있다.
□ 선발형 연계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지만, 사회 통합적 선발 연계, 특성화 분야의 선발 연계 등 제한적 선발 연계를 실험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첫째, 선발형 연계 유형의 일반적 접근은 신중하게 추진해야 한다.
둘째, 사회 통합적 선발 연계, 특성화 분야의 선발 연계 등 제한적 선발 연계를 실험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셋째, 궁극적으로 선발형 연계는 고교-대학 연계의 성공을 위한 필요 조건이다. 따라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는 대학과 부속고교와의 실험적 운영, 7년제 학과 운영 등 혁신적인 방안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 공공의 관점에서 공동체로서 대응하는 연계 시스템 운영이 필요하다.
개별 수준의 연계는 요구의 부합성, 접근의 용이성은 있으나, 다양화되고 확대되면, 중복적, 경쟁적 운영이 불가피해질 수 있다. 이에 조직적으로 운영될 필요가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그룹이나 지역 단위로 접근하도록 해야 한다. 입학설명회, 진로 박람회, 학과나 전공 이해를 위한 모의 수업 등은 개별 학교 단위보다는 연합적인 방법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개별 목적이나 이해가 아닌 교육적인 방향에서 일관되게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교과부, 교육청이 일관된 방향을 가지고 선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연계를 위한 핵심 리더들의 인식 변화와 협력 인적 자원의 확보
첫째, 연계에 있어서 핵심적 인물의 인식 변화 유도와 점진적 전개가 필요하다. 고교-대학 연계가 실제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조직 리더의 의식 변화가 우선되어야 한다. 특히 대학 총장 이하 대학 조직 리더들의 의식 변화 없이는 실현되기 어렵다는 점에서 대학 조직 리더들의 실천 의지를 끌어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방안 구상이 필요하다.
둘째, 협력 자원 확보를 위해 교수 개인 차원에서의 학예와 재능 기부 운동, 멘토링제의 확대 등과 같은 정책적 방안 수립과 이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고교-대학연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협력 자원 확보가 선결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개인 교수 차원의 연구 멘토링제, 학예와 재능 기부 운동의 확산, 대학(원)생의 멘토링제 등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 연계 실천을 위한 기반 정비
첫째, 관련 제도 및 관련법이 정비되어야 한다. 우선 고교의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이 확대되어야 하며, 대학과의 연계 프로그램 이수 시 고교와 대학의 단위로 인정받을 수 있는 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또한 멘토링제 운영을 위해서는 대학(원)생의 봉사 학점, 혹은 교생 실습 인정 등 관련 활동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교과부, 대학 모두의 대응이 필요하다. 또한 고교 교사, 대학 교수들의 연계 교육과정 참여를 업적 평가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고교와 각 대학의 규정을 재정비해야 한다.
둘째, 인력과 예산을 확보, 지원해야 한다. 위에서 제안한 연계의 실천 방안, 지역교육 활성화 연계 방안은 예산의 지원 없이는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렵다. 예산 지원은 교과부의 정책 지원 형태, 지자체의 예산과 시설 지원, 교육청의 예산과 시설, 인력 지원, 대학의 예산, 시설, 인력 지원, 고교의 인력과 예산 지원 등의 형태가 가능하다. 단독적인 예산 지원도 가능하지만 2개 이상의 기관이 공조 형태로 지원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셋째,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연계 운영시 예산과 인력이 확보되면, 그 다음 필요한 것이 연계 프로그램이다. 현재는 학생 확보를 위한 홍보 수준에 머물고 있어서 연계의 내용과 방법이 미흡한 상황이다. 고교-대학 연계가 고교 교육의 정상화와 대학 교육 적격자 선발을 위한 본래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교와 대학이 공동적으로 개발하는 연계 프로그램, 연계의 내용 구성과 교수 방법 등을 협의를 통해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학습형 연계의 경우, 현재 자연 과학 계열의 연계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향후 음악, 미술 등 예체능 계열, 문예 창작등 전문적, 개별적 지도가 필요한 영역, 인문 사회 계열에 대한 연계 프로그램과 내용, 교수 방법 등에 대한 개발 연구가 요청된다.
넷째, 고교 교사의 교육 능력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지난 수십년 간 교사들은 대학 입시라는 틀에 맞추어 사지선다형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고교-대학 연계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른 교육 방법, 평가 등 다른 방향에서의 교육적인 접근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새로운 교육 방법의 접근과 교육 내용에 익숙하지 않은 교사들을 재교육할 수 있는 정책적 차원의 접근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부분은 대학 교수에게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야 할 문제이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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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diverse models and to develop action plans in order to practice linking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s defined as linking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without disconne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diverse models and to develop action plans in order to practice linking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n this study,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s defined as linking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without disconnection in development of an individual's ability, personality and interest in the aspect of contents, and establishing various collaborative relations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Main tasks of the study are the followings.
First, how much do the participants know about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and what are the phenomenal characteristics of it among the participants?
Secon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and tasks of the domestic cases of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Third, what are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foreign cases of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Fourth, what are the action plans and running models that are reasonable to adopt in the current situation for connecting high school with college education?
We have studied literature reviews, collected extensive opinions through various methods, conducted a survey and interviewed admission directors and admission officers of colleges and counselors of high schools.
■ Theoretical Exploration for the Development of Models Linking High School with College Education
This study proposed a connection based on "educational activities" for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The connection types were also classified into a connection for study plan and a connection for career development. We also proposed a third connection type as a connection regarding the admission process based on the fact that the channel from high school to college education is the admission process. The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is defined as selecting a certain number of students based on an appointment to select students in advance without any formal tests in the case that colleges or departments approve the contents, methods, level of the student's high school education.
Finally, the systematic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s discussed as an methodological approach to those connections. It is an approach to accomplish what these connections are seeking for and to maximize the effectiveness of the connection between two institutional units through clarifying the role of each participant or person who is related with the linking process.
■ Current State of Action and Level of Requirements for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Based on the survey on high school teachers, admission directors, and admission officers, the current state and level of requirements for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are the followings. Relatively major activities for the connection are on site special lectures(80%), short term camps (70%), and running consultative groups composed of both high schools and colleges (50%), but offering college level lectures to high school students on college campuses and supporting high school curricula(30%) were relatively less supported. However, there are almost no activities on running joint educational programs and joint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s. Most activities are focusing on the presentation of admission requirements for colleges or the information sharing the admission process in substance. The survey also shows that there are lab experiences for high school students and support for high school club activities in selected schools. For the necessity of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there is a strong need of programs related to the curriculum in the order of the following; consultative groups composed of both high school and college (3.88), short term camps for high school students (3.80), joint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3.74), and college support toward the advanced level education in high schools (3.70). For high school students taking college level lectures, there is a strong agreement to the following area: variety of subjects, guarantee of geological accessibility, and approval of credits in both high school and college. However, there is some opposition to the application of the results to college admission. In utilization of the results of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many respondents said that it is necessary to connect the link programs with admission officer system (3.45). Also, moderate respondents said that it is necessary for colleges to select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a special admission system based on a treaty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3.20) or to offer extra points for those who took the link programs (3.20). Most people said that it is not necessary to offer admission without examination to those who took link programs (2.60).
The survey results seem to imply the followings. Current link programs need to be improved to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Any obstacle for the mutual understanding between the linkage of college and high school must be removed, and colleges must do their best supporting and cooperating with high schools for the norm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Also, the connection for career development must be approached carefully and restrictively. It is important to choose an appropriate link system based on majors in colleges and type of high schools.
■ Current State of Action for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We have analyzed the current state of action for the connection for study plan, the connection for career development, the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and systematic connection which are running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and the results are the followings.
In the analysis of domestic cases, we found the following characteristics and tasks. Firstly, it is hard to find cases for both college professors and high school teachers working together to develop a new curriculum or teaching materials for the connection. Secondly, the effort to connect high school with college is limited only to the area of science. Thirdly, most of the activities are focused on academically excellent students. Also, the major purpose of joint programs is for college entrance. Lastly, there is a very limited number of cases showing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The implications from the cases in other countries are the followings. First of all,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started from the request from the society (France), from the local community (Japan, Australia) or from high schools and colleges, and there must be an agreement among the participants for them to work together with some kind of upper level goals for the society. Secondly, many colleges and their affiliate institutions and high schools, a local government, local education committees, a local general assembly, local societies, and even local companies participate in this connection and run the common project together, especially in Japan and Australia. Thirdly, there must be a strong financial support.
■ Action Plans Based on Types of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Based on the results of a survey and case studies for the connection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we classified and analyzed possible connection types feasible in Korea, and proposed action plans which can be practiced and needed in Korea.
The connection for the study plan is to try to find ways to normalize and to deepen public education in high schools by discussing and working together, and offering materials and human resources such as professors, college students, and facilities to high school students. The goal of this type of linkage is to improve the scholastic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for them to adapt well in colleges and to offer college level studies for advanced students to cultivate outstanding students. We proposed several action plans in this type of linkage such as on site lectures, learning mentoring, college level lectures for high school students, open lectures for the connection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The connection for the career development is to offer the information about fields of study, educational contents, and admission information to high school students in order to help high school students find their career. The purpose of it is to develop aptitudes and talents of the high school students by using the materials and human resources of colleges, to motivate the students to study, and to improve the studying atmosphere. We proposed several action plans in this type of linkage such as open lectures, open campus, and career mentoring.
The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is a custom education. Colleges can select optimal students for their foundation ideology and high schools can teach their students for the students to choose right colleges and majors through this type of link. It is possible to overcome the difficulties and current distorted states of high school education through working together and to expect great educative effects by doing so. However, we need to form a social consensus to initiate this type of linkage because it has some limitations to start in the current standardized high school system. Therefore, we proposed a passive link through the utilization of admission officers and an aggressive link in a limited scope starting from special areas seeking for a social integration.
■ Link Model for the Activation of the Local Education proposed by KEDI
We expect to have some side effects such as an overlap in content, imbalances and restrictions in the interest of participating schools, and keen competition between schools as the program is extended gradually and diversified. We would like to clarify the basic perspective we developed and propose a systematic connection model based on the basic standpoint. The basic perspectives are the followings. Firstly, focus on a link model which is possible to run continuously. Secondly, do one's best to improve the quality of education with the public interest, not with the interest of selected schools. Thirdly, focus on present tasks which the admission system must function at the stage of mass higher education. Also, the goal is to run the program consistently and systematically. Lastly, it is required to sympathize with the public in utilizing the results of the link.
Based on those basic perspectives, KEDI developed and proposed "a connection model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education for the activation of local education" which is a systematic connection, with focus on the weakness of loca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model is to promote local education through the enforcement of public education and educ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local by working together to improve the environment of the local education. Local colleges and high schools, local education authority, and private companies would be involved in a regional consultative group, and a working-level committee would be in charge of practical operation of the whole committee. Based on the function, the committee will be classified into small committees to run the committee effectively; a committee for the development of a curriculum, a committee for the reinforcement of the teachers' competence, a committee for the excavation of cases, a committee for the guidance of career development, a committee for the development of programs.
The activity of the local committee would be led by high school teachers and college professors and supported by the local education authority for the administration and budget. Private companies would support the career development. The local education committee would perform the function of "navigation" to the high school students by teaching college learning contents easily, the function of "window" linking high school with college, and the function of "coordinator" running the link programs. Main activities of the committee are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linked curricula and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the connection for career development. It is more effective to approach the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with a systematic link, not with an individual link. To secure qualitative operation of the programs, high school teachers and college professors need to meet regularly to discuss, revalue and improve the programs. For the consultative group to work effectively, all the participants including the local education authority and private companies must share a common goal, and the normalization of public education and reinforcement of educational competitiveness are needed. Also, each participant should do its own function faithfully.
■ Proposals in Educational Policies
First, we need to reestablish a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s and colleges as educational partners and support political support for the new relationship. We need to activate various types of meeting places, organize educational cooperation organizations in local areas, and establish and support network system to attract continuous participation from the participants. We may need to hire experts exclusively responsible for the network.
Second, the top first priority linking high school and college is to normalize high school education, so we need to push it ahead with consistency.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it, we need to run the program with a great stock of contents and methodology based on experiences, joint research mentored by professors, and the activation of mentoring system for the study and career of high school students with the help of college or graduate students are needed. In-service training for high school teachers to improve their teaching ability should be needed as well.
Third, an equal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and college must be required to ensure internal stability in respectively performing their own educational function in the link. Both parties need to work together to develop joint curriculum, teaching materials, and a new method of teaching. A third party such as KEDI is needed to adjust direction and method in process and procedure of running programs.
Fourth, we need to approach the connection for admission process with extreme care, but it is necessary to run a connection for social integration and a connection for the admission process restrictively.
Fifth, we need to approach the link in a public point of view. Individual connection is good for accessibility and is easy to agree with, but it may be inevitable to have an overlap and a competitive operation of the program if it is expanded and diversified.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dentify the area which is approached systematically and to have the link system based on a group or region.
Sixth, all participants must be ready for a transition or gradual development through the crucial influence factors.
Seventh, it is required to modify present laws and regulations, to secure man-power and budget, and develop various link programs to put the connection into practice.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구 요약 ... 5
- 차 례 ... 19
- 표 차 례 ... 24
- 그 림 차 례 ... 27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가. 연구의 필요성 ... 31
- 나. 연구의 목적 ... 33
- 2. 연구 내용 ... 35
- 3. 연구 방법 ... 37
- 가. 문헌 연구 ... 37
- 나. 설문지 조사 ... 37
- 다. 면담 조사 및 원고 용역 ... 38
- 라. 의견 수렴 ... 41
- Ⅱ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이론적 탐색 ... 43
- 1. 고교-대학 연계 연구 동향 ... 45
- 가. 논의 배경 ... 45
- 나. KEDI 고교-대학 연계 연구: 1∼6차 연도 연구 성과와 7차 연도 연구 과제 ... 54
- 다.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국제적 연구 및 실천 동향 ... 62
- 2. 고교-대학 연계 모델 개발을 위한 접근틀 ... 68
- 가. 학습형 연계 ... 69
- 나. 진로형 연계 ... 71
- 다. 선발형 연계 ... 73
- 라. 연계 시스템 운영 ... 74
- Ⅲ 고교-대학 연계 현황과 요구 수준 분석 ... 77
- 1. 조사 개요 및 분석 방법 ... 79
- 가. 조사 대상 ... 79
- 나. 조사 방법 ... 81
- 다. 조사 항목 ... 82
- 라. 분석 방법 ... 84
- 마. 응답자 특성 ... 84
- 2. 고교-대학 연계 현황 ... 86
- 가. 고교-대학 연계 인식 ... 86
- 나. 고교-대학 상호 이해 정도 ... 89
- 다. 진학 지도 활용 정보 ... 95
- 라. 고교-대학 연계 실태 ... 96
- 3. 고교, 대학 관계자 요구 분석 ... 99
- 가. 전공 분야별 연계 필요성 인식 ... 99
- 나. 고교-대학 연계 항목별 필요성 인식 ... 101
- 다. 고교-대학 연계 전형에 대한 인식 ... 109
- 라. 고교-대학 연계 해결 과제 및 요구 사항 ... 111
- 4. 시사점 ... 113
- Ⅳ 국내 고교-대학 연계 사례 분석 ... 117
- 1. 학습형 연계 사례 ... 119
- 가. 포항제철고등학교 전문 교과 프로그램 ... 119
- 나. 한양대학교-상일여자고등학교 프로그램 연계 사례 ... 121
- 다. 대학선이수제(University-level Program: UP) ... 122
- 2. 진로형 연계 사례 ... 126
- 가. 서울대학교 고교 지원 프로그램 ... 126
- 나. 포항공과대학교의 이공계 학과 대탐험 프로그램 ... 133
- 다. 포항공과대학교 잠재력 개발 과정 ... 135
- 라. 부산대학교 입학사정관제 전형 체험 활동 ... 138
- 3. 선발형 연계 사례 ... 140
- 가. 한국과학영재학교 특별 전형 ... 140
- 4. 연계 시스템 운영 사례 ... 142
- 가. 부산시 교육청 ... 142
- 나. 대학교육협의회 콜센터 운영 ... 149
- 5. 분석 결과 요약: 특징과 과제 ... 151
- 가. 학습형 연계 ... 151
- 나. 진로형 연계 ... 152
- 다. 선발형 연계 ... 153
- 라. 연계 시스템 운영 ... 153
- Ⅴ 외국의 고교-대학 연계 사례 분석 ... 157
- 1. 학습형 연계 사례 ... 159
- 가. 호주 퀸즈랜드의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 159
- 나. 일본 리츠메이칸(立命館)대학의 협정교 프로그램 ... 161
- 2. 진로형 연계 사례 ... 163
- 가. 일본 ‘대학 콘소시엄 교토’(京都) 주관의 ‘배움의 장’ ... 163
- 나. 일본 오이타(大分)대학교의 캠퍼스 대사 제도 ... 163
- 다. 일본 각 대학의 오픈 캠퍼스 ... 165
- 라. 프랑스의 ‘성공의 밧줄’(Cordées de la réussite) 정책 ... 167
- 3. 선발형 연계 사례 ... 173
- 가. 공통 시험 운영의 선발 연계: 미국 오레곤주의 PASS ... 173
- 나. 호주의 GriffChem, GriffPhys, GUEST 프로그램 ... 174
- 다. 일본의 지정교 진학 ... 175
- 라. 일본 추오(中央)대학의 ‘기후(岐阜) 어카운팅 프로그램’ ... 176
- 마. 일본 메이조(明城)대학의 인간학부와 부속고등학교의 국제반: 7년 일관 교육과정 운영 ... 176
- 바. 프랑스의 교육 특혜 지구와의 협정(Conventions Education Prioritaire) ... 179
- 4. 연계 시스템 운영 사례 ... 179
- 가. 일본의 ‘대학 콘소시엄 교토’와 고교-대학 연계 ... 179
- 나. 일본의 ‘교육 네트워크 추고쿠’(中國) ... 184
- 다. 호주의 Science On The Go 프로그램(SOTG) ... 187
- 5. 특징 및 시사점 ... 188
- 가. 학습형 연계 ... 188
- 나. 진로형 연계 ... 189
- 다. 선발형 연계 ... 190
- 라. 연계 시스템 운영 ... 192
- Ⅵ 고교-대학 연계 유형별 실천 방안 및 KEDI 연계 모델(안) ... 195
- 1. 연계 유형별 실천 방안 ... 197
- 가. 학습형 연계의 실천 방안 ... 198
- 나. 진로형 연계 실천 방안 ... 217
- 다. 선발형 연계 실천방안 ... 225
- 라. 연계 시스템 운영 방안 ... 230
- 마. 실천 방안의 기대 효과 ... 235
- 2. KEDI 제안: 지역 교육 활성화를 위한 고교-대학 연계 모델 ... 237
- 가. 기본 관점 ... 237
- 나. 추진 내용 ... 238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251
- 1. 요약 ... 253
- 가. 연구의 목적과 방법 ... 253
- 나. 고교-대학 연계에 대한 이론적 탐색 ... 255
- 다. 고교-대학 연계 실천 현황과 요구 수준 ... 259
- 라. 국내 고교-대학 연계 실천 사례와 시사점 ... 262
- 마. 국외 고교-대학 연계 실천 사례와 시사점 ... 264
- 바. 고교-대학 연계 유형별 실천 방안과 KEDI의 연계 모델 ... 268
- 2. 정책적 제언 ... 274
- 가. “교육 파트너”로서의 고교와 대학 관계 재인식과 정책적 지원 ... 275
- 나. 고교 교육의 정상화라는 일관된 목표 공유 ... 277
- 다. 평등한 고교=대학의 협력 관계 유지를 위한 제3자적 관점의 역할자 필요 ... 278
- 라. 선발형 연계의 실험적 운영 ... 279
- 마. 연계 시스템 운영과 정책적 지원 ... 281
- 바. 연계를 위한 핵심 리더들의 인식 변화와 협력 자원 확보 ... 282
- 사. 연계 실천을 위한 기반 정비 ... 283
- 참 고 문 헌 ... 285
- ABSTRACT ... 295
- 부 록 ... 305
- [부록 1] 고등학교 진학부장 및 3학년 담임교사 설문 조사지 ... 307
- [부록 2] 대학 입학처장 및 입학사정관 설문 조사지 ... 316
- 끝페이지 ...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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