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교-대학 연계’를 위한 대입전형 연구(Ⅷ);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중장기 종합 방안
A Study on the College Admission focusing on the Articulation between Upper-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 KEDI 8 Years Project(Ⅷ)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광희
참여연구자 김미란 , 박병영 , 서남수 , 김경범 , 민일홍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02
과제고유번호 110500487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고교-대학 연계.희망 전공 분야별 교육과정.수능 절대평가 5등급제.대입중등교육영향평가제.대입종합지원시스템.articulation between upper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Ability Test.School based curriculum.Governance of the College Admission.Integrated Support Center for the College Admission.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고교와 대학의 연결 장치인 대입제도가 오히려 고교와 대학 간에 단절 상황을 초래하고 있는 현재적 문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고교 교육에서 대학으로 원활한 교육 이행이 가능한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의 종합방안을 구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그 동안 수행되어 온 KEDI 8년 연구를 비롯한 대입 관련 연구 성과를 참고하여 대입제도 운영 현황을 분석하고 집담회, 정책 포럼, 콜로키움 등 다양한 방식의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종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① 대입제도의 개선만으로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devise a comprehensive measure for the articulation between upper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so as to smooth the transition from high school to the college level by overcoming the present barriers originated from the college admission system that has caused the di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구요약 ... 5
  • 차 례 ... 7
  • 표차례 ... 9
  • 그림차례 ... 12
  • I. 서론 ... 15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5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1
  • 3. 주요 개념 정의 ... 26
  • 4. 선행 연구 분석 ... 28
  • 5.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 39
  • Ⅱ. KEDI 8년 연구 추진 배경과 경과 ... 47
  • 1. KEDI 8년 연구 추진 경과 ... 47
  • 2. 연구 성과와 과제 ... 51
  • Ⅲ. 대입제도의 기능과 운영 방향 ... 61
  • 1. 대입을 둘러싼 환경 변화 ... 61
  • 2. 대입제도의 기능과 원칙 ... 77
  • Ⅳ. 대입정책과 제도운영의 현황 진단 ... 93
  • 1. 대입 정책의 변천과 특징 ... 93
  • 2. 대입제도 운영의 문제점 ... 106
  • 3. 대입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의 한계 ... 147
  • 4. 개선 시 고려사항 ... 153
  • Ⅴ.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중장기 종합 방안 ... 157
  • 1.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개요 ... 157
  • 2. 관련 내용별 개선 방안 ... 160
  • Ⅵ. 종합 : 실천 조건 및 정책 제언 ... 225
  • 1. 연구 요약 ... 225
  • 2.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 실천 조건과 추진 전략 ... 232
  • 3. 관련 주체별 역할 ... 235
  • 4. 정책 제언 ... 236
  • 5. 향후 과제 ... 243
  • 참고문헌 ... 246
  • ABSTRACT ... 253
  • 부록 ... 257
  • [부록 1] 고교-대학 연계형 대입제도안에 대한 Q&A ... 259
  • [부록 2] 한국교육개발원 8년 연구 관련 자료 목록 ... 265
  • [부록 3] 교육과학기술부의 대입관련 부서의 업무 내용 ... 269
  • [부록 4] 8차 년도 연구 관련의 협의회 개최 내용 및 연구협력진 명단 ... 271
  • 끝페이지 ... 280

표/그림 (7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