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400001946 |
과제고유번호 |
1105003723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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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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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2005년 표본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대학 진학이나 취업으로 이행해 감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쟁점을 검토하여 이후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교 졸업이후 2단계조사에서 나타나는 표본 관리와 조사 방법의 문제, 조사 영역과 문항과 같은 조사 내용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교육 연구라는 좀 더 큰 틀에서 새로운 코호트 구축의 필요성과 조사 시행 방안 등을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검토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는
이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의 2005년 표본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대학 진학이나 취업으로 이행해 감에 따라 나타나게 되는 쟁점을 검토하여 이후 조사 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고교 졸업이후 2단계조사에서 나타나는 표본 관리와 조사 방법의 문제, 조사 영역과 문항과 같은 조사 내용에 관한 문제를 다루었다. 또한 교육 연구라는 좀 더 큰 틀에서 새로운 코호트 구축의 필요성과 조사 시행 방안 등을 검토하였다. 주요 연구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검토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는 교육 종단 연구, 고등교육 연구, 초․중등교육 연구 등의 세 가지 영역에서 수행하였다. 먼저 국내․외의 교육관련 종단 연구의 사례를 조사 목표, 조사 대상, 조사 방법 및 시점, 조사 내용, 관련된 정책 논의와 연구 활용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국내 조사로는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와 「한국청소년패널조사」를 검토하였고, 외국 조사로는 미국의 교육통계청(NCES)에서 수행된 「교육종단연구」(ELS: 2002), 「유아종단연구」(ECLS), 「고등학교 종단연구」(HSLS:09), 「고등교육 학생보조금 연구」(NPSAS), 「신임교사 종단 연구」(BTLS) 등을 포함하였다.
국․내외 교육 종단 연구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았다. 조사 대상을 자료 수집 및 활용 목적에 따라 다양화할 필요가 있고, 조사 시점을 자료 수집의 목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 종단연구의 자료 수집이 다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교육 종단 연구 자료들이 다양화될 경우, 각 조사들의 목표와 내용에 따라 독자적인 특성을 유지하되, 그 자료들이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 다음으로 고교 졸업이후의 조사와 관련하여 고등교육 연구 동향을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연구는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으나, 연구의 범위 및 대상에 있어 세계적인 동향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우리나라의 고등교육 정책연구는 ‘구조조정/특성화’, ‘체제개혁/경쟁력 향상’ 등 단위대학 차원의 현장 중심적 연구 대신 거시적 정책결정 차원의 이슈에 집중해 온 반면, 외국의 고등교육 연구는 학생 관련 연구에 비중을 두고 있다. 특히 고등교육의 접근기회 및 형평성, 등록금 및 장학금 등 고등교육기회의 확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부터 고교 이후 조사와 관련하여 고등교육 연구에서 실증적, 현장 중심적, 교수 및 학생 중심의 연구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으며, 대학 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의 구안과 함께 중등교육에서 고등교육으로의 이행, 고등교육에서의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을 규명할 수 있는 조사 항목과 내용이 포함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초․중등교육연구의 특징은 다양한 관심으로부터 지속적으로 발전되어 연구의 범위 및 대상에 있어 그 폭이 상당히 넓다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초․중등교육과 관련하여서는 병렬적으로 주제를 나열하기 보다는 정책적으로 필요성이 높은 주제들을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다른 측면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표본 학생들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진학해감에 따라서 동일한 모형의 유지가 어려운 점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초․중등교육의 효과를 분석할 수 있는 모형의 구안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고등교육 분야에서와는 달리 초․중등교육에서는 좀더 거시적 정책 결정 차원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 단계부터 고려할 필요가 있다. 특히 현재 교육정책이 고등학교 단위에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므로 향후 조사 데이터가 이러한 변화가 가져오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파급 효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고려해 볼만 하다.
□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의 특성 및 활용 현황
한국교육종단연구 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그동안 한국교육 종단연구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들을 중심으로 내용 영역을 살펴보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영역은 교육심리(39편, 31.7%)와 교육사회(33편, 26.8%) 영역이다. 그 다음으로 교육정책(23편, 18.7%), 교육상담 및 특수교육(15편, 12.2%), 교육조직(9편, 7.3%), 기타(3편, 2.4%), 교육과정(1편, 0.8%) 순으로 높은비율을 보이고 있다.
연구주제별 논문 빈도를 살펴보면, 단일 주제 영역으로는 학교효과 관련 연구가 가장 많다. 학교효과 연구는 20편으로 전체의 16.3%를 차지하고 있다. 심리 영역 연구 주제인 자기조절학습능력, 사회심리적 환경, 일반 학습심리가 각각 14편, 11편, 14편으로 고르게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다. 4회에 걸친 학술대회 동안 13편의 사교육 관련 연구가 수행되었다는 것은 사교육이라는 단일 이슈에 대한 연구자들의 높은 관심을 나타내 주고 있다.
□ 2005년 코호트의 고등학교 졸업 이후 조사 계획
그동안 「한국교육종단연구」가 가지고 있었던 연구 목적은 고등학교 졸업 이후 조사 단계에서도 계속 적용될 수 있다. 다만, 고등학교 졸업 이후라고 하는 시기적 특수성을 반영하여 조사 연구의 초점이 구체화되고 보완될 필요성은 있을 것이다. 고등학교 졸업 이후의 주요 연구 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성인들의 인지적․정의적 발달 연구
- 고등학교 졸업 이후 학습과정과 현황 연구
- 고등학교 교육의 효과 연구
- 대학 교육의 효과 연구
-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에서 나타나는 교육 격차 및 교육 불평등 연구
- 사회 이동 연구
<대학생>
- 대학 진학 과정 연구
- 대학 입학이후 학생이동 연구
-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
- 취업 준비에 관한 연구
- 대학 생활 연구
<취업자>
- 고졸취업자 연구: 만족도, 직무적응도, 향후 학업계획 등
- 고졸취업자들의 학습과정: 직업교육, 직무연수, 기타 자기계발 학습 등
고교졸업 이후의 조사 주기는 표본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 실태조사의 성격보다는 고등학교 교육이나 이후 취업이나 지위획득 과정에서의 연관성이 중심이 된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런 점에서 고교 졸업 이후 조사 주기도 매년 조사하는 것보다는 2년마다 격년으로 조사를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고교 졸업 이후 조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표본 유지와 관리이다. 이후 조사에서는 그동안 채택해왔던 학교 기반 표본 관리 방법이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대학생이 아닌 표본들도 상당수 발생할 뿐만 아니라 대학생인 경우도 대학의 학생 관리가 그렇게 체계화되어 있지 못하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또한 초, 중등학교와 달리 대학 당국과의 협조 체제 구축도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7차년도 이후 조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으로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직접 관리하는 방안과 위탁 조사 기관을 선정하여 관리하는 방안, 두 가지 방법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두 가지 방안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표본 관리에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팀의 역할은 중요하다. 표본 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재학 고등학교를 통해 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연락처, 연락 단절시 주민번호를 통한 주소 확인 동의서 등 몇 가지 사항에 대한 조치를 시도할 필요가 있다.
이후 조사 단계에서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상당수의 남학생은 군대에 입대한다는 점이다. 표본 학생 중 남학생의 경우는 군입대 계획에 대한 조사를 추가하거나 확인 전화를 자주 시도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적절한 대비가 필요하다.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조사 성격에 비추어볼 때 군 입대로 인한 표본수의 감소를 보충하기 위한 추가 표집은 필요해 보이지 않는다.
조사 방법은 인쇄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조사하는 방법(PAPI)이 여전히 유효할 수 있다. 다만, 조사 방식이 집단 유치 조사가 아닌 조사원이 개별 표본을 방문하여 조사하는 면대면 조사 방식(face to face interview)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컴퓨터 보조 면접조사(CAPI), 컴퓨터 보조 전화조사 (CATI), 웹을 활용한 인터넷 조사 등이 설문지 조사와 병행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고교 졸업 이후 조사 내용은 크게 대학생, 취업자, 비진학자(비취업자)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대학생 설문의 대상은 대학에 진학한 학생으로서 휴학 중인 학생도 포함되며, 취업자 및 비진학자 설문은 조사 시점에서 취업을 한 자이거나 학교에 소속이 되어 있지 않고 취업을 하지 않은 미취업자 혹은 재수생 등이 대상이다.
대상자별로 조사 영역을 살펴보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인적사항을 포함한 기본정보, 대학 진학, 학업과 학습과정, 대학생활, 경제적 여건, 진로 및 취업, 교육 성취 등 7개 영역으로 조사 내용을 구성하였다. 취업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는 인적사항을 포함한 기본정보, 취업상태, 생활 일반, 진로계획, 교육 성취 등 5개 영역으로 구성하였고, 비진학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는 인적사항을 포함한 기본정보, 일반 생활, 진로 계획, 교육 성취 등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 신규 코호트의 구성 검토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2005년 중학교 1학년 코호트가 고등학교 졸업에 따라서 나타나게 되는 새로운 초․중등교육 단계의 조사 가능성과 조사 설계를 검토하였다.
신규 코호트 구성이 제공해 줄 수 있는 이점은 두 가지이다. 한 가지는 2005년 코호트 표본이 고등학교를 졸업함에 따라서 수집 데이터의 초․중등교육에 대한 정보 제공에 대한 유용성이 감소할 전망인데, 이에 대해서 보완해 줄 수 있는 자료의 수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른 한 가지는 두 개 이상의 코호트를 일정 주기로 비교 가능하게 구성함으로써 초, 중등교육에 대한 좀 더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초, 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신규 코호트를 추가로 구성할 경우 조사 방법은 매년 조사가 아닌 격년마다 조사하는 것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05년 코호트의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는 연도에 신규 코호트의 조사를 2년마다 격년으로 시행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조사 대상이 되는 코호트는 초등학교 1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시점이 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 신규 코호트를 위한 표본은 세 학년을 모두 선정하는 방법도 가능하고 특정 학년만을 선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세 학년을 모두 선정할 경우는 조사비용이나 시간을 고려하여 표본 수를 각 학년마다 1/3 정도로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정 학년을 선정할 경우는 2005년 코호트와 유사한 규모인 7,000명 정도로 표본을 구성하는 것이 비교의 목적에서도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코호트의 표본 규모 결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첫째, 표본 유지율 또는 탈락률이다. 조사 종료시점의 최종 사례수를 기준으로 탈락률을 고려하여 초기표본의 크기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자료의 위계적 성격이다. 교육 연구에서는 학생-학교-교육청 등 자료가 위계적 성격을 가지고 있고, 연구자들의 관심 또한 특정 변수에 기여하는 각 수준의 효과를 구분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소규모 집단에 대한 과대 표집의 고려이다. 귀국자 자녀, 다문화 가정 자녀 등 연구의 주제에 따라 희소 표본이 생길 수 있다. 새로운 코호트에서는 집중 연구 대상을 정하여 특정 집단에 대한 과대 표집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표본 추출을 위해서 기존 연구와 같이 층화표집 방식이 사용되는 경우 표본 수의 결정을 위해 두 가지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하나는 전체 모집단을 대상으로 오차의 한계에 따른 표집의 수를 결정하고 이에 준하여 각 유층별 표본의 수를 비례할당 하는 방법이다. 다른 하나는 설정된 오차의 한계를 각 유층별로 적용하여 각 유층별 표집의 수를 결정한 후, 각 유층별 표집의 수를 합하여 전체 표집규모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신규 코호트가 초등학교 혹은 중학교 재학생으로 결정될 경우 첫 번째 표집 방식, 즉 전체 사례 수를 고정시킨 이후 비례 추출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지나치게 사례 수가 작아지는 유층에 대해 표집의 수를 늘리는 방향으로 표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조사 방법 및 절차와 관련해서는 신규 코호트의 경우에도 초기에는 학생이 학교에 배속된 구조가 유지되기 때문에 학교를 중심으로 조사가 이루어지는, 즉 학교별 담당교사를 활용하는 우편설문 방식의 조사가 가장 효율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초등학생으로 패널을 구성할 경우 학생들의 응답능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신규 코호트의 조사 영역은 데이터의 연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기존의 2005년 코호트의 조사 내용과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즉, 학교 경험을 통한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배경․투입정보, 교육․학습과정 정보, 교육결과 정보로 구성할 것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들의 배경 요인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직업, 소득, 학력, 문화자본, 사회적 자본), 취약 계층 여부(급식지원, 학비지원, 기초생활보호대상자 등), 장애 여부, 학업 특성(기초학력지도 대상자, 특별보충과정대상자, 영재교육 대상자 등)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투입 정보들로는 학교나 정책에 의해서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자원을 말하는데, 주로 학교 시설과 자원, 예산 등과 같은 학교 수준의 특성 변인들이 여기에 포함된다.
과정 정보에 해당하는 지표들은 학교 교육을 통해 경험하는 것과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가정생활, 학습 심리적 요인, 학교-수업 요인 등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표본 학생들의 학교 안과 밖에서 경험하는 학습 과정은 「한국교육종단연구」가 다른 패널조사와 차별성을 갖는 부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를 충실하고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산출․결과 정보는 학교교육의 결과 또는 교육의 결과로 나타나는 교육적, 또는 사회․경제적 성과를 말한다. 여기에는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의 성취도와 같은 인지적 성취를 포함하고 있으며, 자아존중감, 가치관, 교육 만족도와 같은 비인지적 성취(또는 결과)를 포함한다. 산출․결과 정보들은 2005년 코호트와 비교를 위해서도 비교적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3
- 연구 요약 ... 4
- 목 차 ... 12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8
- 2. 연구 내용 ... 20
- 가. 교육 분야 연구 동향 분석 ... 21
- 나. 「한국교육종단연구」의 내용 분석 ... 22
- 다. 2005년 표본의 고등학교 이후 2단계 조사 계획 ... 22
- 라. 한국교육종단연구의 새로운 코호트 조사 설계 ... 23
- 3. 연구 방법 ... 24
- 가. 문헌 연구 ... 24
- 나. 사례 분석 ... 24
- 다. 전문가 협의회 개최 ... 25
- Ⅱ. 선행연구 검토 ... 26
- 1. 국내외 패널조사 ... 26
- 가. 국내사례 ... 26
- 나. 외국사례: 미국의 교육종단연구 ... 29
- 다. 시사점 ... 37
- 2. 고등교육 연구 동향 ... 40
- 가. 고등교육연구의 범위 및 대상 ... 41
- 나. 고등교육 단계의 주요 연구 주제 ... 44
- 다. 시사점 ... 48
- 3. 초․중등교육 연구 동향 ... 49
- 가. 학업성취 관련 연구 ... 50
- 나. 교육과정 관련 연구 ... 51
- 다. 학습 태도에 관련된 연구 ... 52
- 라. 문제 행동과 일탈 ... 53
- 마. 다문화 교육 관련 연구 ... 53
- 바. 교육격차에 관한 연구 ... 54
- 사. 사립학교 관련 연구 ... 54
- 아. 평준화 관련 연구 ... 55
- 자. 여성교육과 성평등에 관한 연구 ... 55
- 차. 시사점 ... 56
- Ⅲ.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현황 ... 58
- 1. 조사 개요 ... 58
- 가. 조사 계획 ... 58
- 나. 표집 설계 ... 60
- 다. 조사 영역과 항목 ... 62
- 라. 설문지별 조사 항목 ... 67
- 2. 데이터 특징 및 활용 경향 ... 69
- 가. 제 1단계 조사 설계상의 특징 ... 69
- 나. 연구 내용 분석 ... 71
- 다. 연구 방법 분석 ... 85
- Ⅳ. 2005년 코호트의 고교졸업 이후 조사 설계 ... 94
- 1. 조사 연구 모형 ... 94
- 2. 표본 관리 ... 98
- 가. 표본의 구성적 특성 ... 98
- 나. 표본 관리 방안 ... 100
- 3. 조사 방법 ... 103
- 4. 조사내용 ... 107
- 가. 대학생 설문지 ... 108
- 나. 취업자 설문지 ... 115
- 다. 비진학자(비취업자) 설문지 ... 119
- Ⅴ. 신규 코호트 조사 설계 ... 124
- 1. 조사 연구 모형 ... 124
- 2. 표본설계 ... 127
- 가. 조사대상 ... 127
- 나. 표집 규모 및 표집 방법 ... 129
- 다. 기타 고려사항 ... 137
- 3. 표본 관리 및 조사 방법 ... 141
- 4. 조사 영역과 내용 구성 ... 143
- 가. 학생 배경 정보 ... 144
- 나. 투입 정보 ... 145
- 다. 교수․학습 과정 정보 ... 146
- 라. 산출․결과 정보 ... 148
- Ⅵ. 요약 및 결론 ... 150
- 참고문헌 ... 160
- 끝페이지 ... 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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