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연구Ⅲ : 교육분야 지원체계 구축 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홍영란
참여연구자 현영섭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29
과제고유번호 1105007264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민주시민역량.민주시민교육.민주시민교과 편성.학점 인정제.민주시민 포탈사이트.Civic Competency.Democratic Civic Education.Formation of Class for Democratic Citizen.Credit Transfer System.Portal Site for Democratic Citizen.

초록

최근 한국사회의 발전이 물리적ㆍ경제적 조건의 성숙과 함께 삶의 질, 행복, 공동체 의식 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회 전반에 있어서 도덕적 의식과 규범준수, 비리 척결 등 준법의식이 강화되고 있다. 이런 발전 방향에 발맞추어 청소년 대상의 민주시민의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청소년 대상의 민주시민의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은 비체계적이고 충분한 기반이나 제도가 형성되지 못한 상황이다. 학교에서는 입시위주의 교육과 비민주적 운영 풍토 등으로 청소년의 민주시민교육 기회가

Abstract

Recently, with the development of Korean society, Korea tends to focus on the maturity of physical and economical conditions, quality of life, happiness, and community spirit. In addition, in Korean society, moral life and law abiding spirit such as norm observance and corruption eradication are i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11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제1장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4
  • 제2장 민주시민역량의 중요성과 개념 ... 39
  • 1. 민주시민역량의 중요성과 의미 ... 39
  • 2. 민주시민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 ... 44
  • 제3장 민주시민역량의 한국 및 국제 수준 분석(1, 2차 보고서 재분석) ... 63
  • 1. 분석 개요 ... 63
  • 2. 한국의 민주시민역량 수준 ... 68
  • 3. 민주시민역량 국제 수준 ... 83
  • 4. 정책적 시사점 ... 108
  • 제4장 국내 민주시민역량 교육 및 지원체계 현황 분석 ... 119
  • 1. 분석 개요 ... 119
  • 2. 정부 차원의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20
  • 3. 민간 차원의 현황 및 지원체계 분석 ... 137
  • 4. 정책적 시사점 ... 141
  • 제5장 민주시민역량 교육프로그램 우수사례 분석 ... 147
  • 1. 분석 개요 ... 147
  • 2. 국내 우수사례 분석 ... 149
  • 3. 해외 우수사례 분석 ... 201
  • 4. 정책적 시사점 ... 244
  • 제6장 민주시민역량 의견조사 결과 분석 ... 249
  • 1. 분석 개요 ... 249
  • 2. 분야별 문제점 ... 251
  • 3. 분야별 정책 과제 ... 260
  • 4. 정책적 시사점 ... 274
  • 제7장 민주시민역량 함양 교육지원 정책방안 및 과제 ... 279
  • 1. 정책 및 제도 인프라 측면 ... 280
  • 2. 학교 정책 및 제도 측면 ... 285
  • 3. 학교 프로그램 측면 ... 288
  • 4.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 측면 ... 293
  • 5. 평생교육 프로그램 측면 ... 296
  • 참고문헌 ... 303
  • 부록 ... 315
  • 1. 국내외 학술사례 면담 ... 315
  • 2. 의견조사 설문지 ... 317
  • Abstract ... 321
  • 끝페이지 ... 333

표/그림 (4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