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국제비교 연구:국제시민교육연구(ICCS) 참여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Korean Adolescents' Civic Competencies : Participating in International Civic & Citizenship Education Study(ICC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태준
참여연구자 전인식 , 변종임 , 장혜승 , 반재천 , 조영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38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이 연구는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이하 IEA)가 주관하는 국제시민교육연구(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이하 ICCS)에 공식적으로 참여한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국제 비교 관점에서 본 한국 교육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하여 향후 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Abstra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a) to investigate the result of the International Civic and Citizenship Education Study (ICC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IEA) and b) to examine the current state of Korean ICCS survey to suggest political implications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머 리 말 ... 2
  • 연구 요약 ... 3
  • 차 례 ... 8
  • 표 차 례 ... 12
  • 그 림 차 례 ... 15
  • Ⅰ 서 론 ... 18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0
  • 2. 연구 내용 ... 21
  • 가. 한국의 시민교육 변화 및 ICCS 틀 비교분석 ... 21
  • 나.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수준 분석 ... 22
  • 다. 시민역량의 발달생태학적 교육환경 영향력 분석 ... 22
  • 라. 한국 청소년의 시민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 23
  • 3. 연구방법 ... 23
  • 가. 모집단 및 표집 ... 23
  • 나. 조사 일정 및 내용 ... 24
  • 다. 운영단 및 재원 ... 25
  • 라. 문헌 연구 및 자료 수집 ... 26
  • 마. 연구진행을 위한 국제회의 ... 26
  • 바. 국내외 전문가 자문 및 국제세미나 개최 ... 27
  • Ⅱ 이론적 배경 ... 28
  • 1. ICCS 개관 ... 30
  • 가. ICCS 연구의 배경 ... 30
  • 나. ICCS 평가 모형 ... 31
  • 2. 한국 시민교육의 변화 및 ICCS 내용 비교 ... 51
  • 가. 한국 시민교육의 변화 ... 51
  • 나. 한국 시민교육과정과 ICCS 내용 영역 비교 ... 62
  • Ⅲ 시민 지식 ... 76
  • 1. 개요 ... 78
  • 2. 방법 ... 80
  • 가. ICCS의 성취도 기준 ... 80
  • 나. ICCS 평가 문항의 예 ... 84
  • 3. 결과 ... 88
  • 가. 시민 지식의 국가별 평균 분포 ... 88
  • 나. 인간개발지수 및 연령에 따른 시민 지식의 차이(국가 간) ... 88
  • 다. 국가별 시민지식의 수준별 분포 ... 91
  • 라. 시민 지식의 성차 ... 93
  • 4. 논의 및 시사점 ... 95
  • Ⅳ 가치신념・ 태도 및 시민참여 ... 96
  • 1. 개요 ... 98
  • 2. 방법 ... 99
  • 3. 결과 ... 100
  • 가. 민주주의와 시민성에 대한 인식 ... 100
  • 나. 양성 평등에 대한 태도 ... 107
  • 다. 국가와 기관에 대한 인식 ... 109
  • 라. 정치적 관심, 자기개념과 자기 효능감 ... 116
  • 마. 학교 밖 시민활동 참여 ... 125
  • 바. 학교 내 시민 참여 ... 131
  • 마. 미래시민참여의도 ... 134
  • 4. 논의 및 시사점 ... 143
  • Ⅴ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 ... 146
  • 1. 개요 ... 148
  • 2. 방법 ... 149
  • 가. 설문도구 및 변수 설명 ... 149
  • 나. 분석 기법 ... 151
  • 3. 결과 ... 152
  • 가. 학교 맥락에서 한국의 시민교육체제 분석: 학교장・교사・학생의 인식을 중심으로 ... 152
  • 나. 지역사회 맥락에서 한국의 시민교육체제 분석: 학교장・교사・학생의 인식 및 학생들의 시민지식점수의 활용을 중심으로 ... 176
  • 4. 논의 및 시사점 ... 205
  • Ⅵ 가정환경의 영향 ... 210
  • 1. 개요 ... 212
  • 2. 방법 ... 213
  • 3. 결과 ... 214
  • 가. 가정환경의 수준에 대한 주요 국가들 간 비교 ... 214
  • 나. 가정환경과 시민지식 간 영향관계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 217
  • 4. 논의 및 시사점 ... 221
  • Ⅶ 시민교육 성과의 영향요인 ... 224
  • 1. 개요 ... 226
  • 2. 방법 ... 228
  • 가. 분석자료 ... 228
  • 나. 분석 방법 및 절차 ... 229
  • 3. 결과 ... 239
  • 가. 학생수준 변수의 시민지식과 미래투표의도에 대한 설명력 ... 239
  • 나. 학생 시민지식과 기대 선거 참여에 대한 설명력 및 결정요인 분석 ... 243
  • 4. 논의 및 시사점 ... 248
  •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 252
  • 1. 정책 추진 방향 ... 254
  • 가. 국가핵심기술개발 투자의 관점에서 시민역량 육성 정책 추진 ... 256
  • 나.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통한 시민교육 전개 ... 257
  • 다. 세계화와 지역 통합 맥락에서 시민교육 추진 ... 258
  • 라. 시민역량 강화 위한 적극적 교육 투자 정책 추진 ... 258
  • 마. 학교문화 변화 유도 ... 259
  • 2. 정책 방안과 추진 방법 ... 260
  • 3. 연구의 의의, 제한점 및 향후 연구 ... 266
  • 참 고 문 헌 ... 268
  • ABSTRACT ... 278
  • 끝페이지 ... 284

표/그림 (5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