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국제비교 및 지원체계 개발 연구Ⅰ - 민주시민역량 교육환경 및 효과 -
International comparison and Support system study on Civic Competencies of Child and Youth in Korea : Educational Environment and Impac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53
과제고유번호 1105005591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민주시민역량.핵심역량.civic competence.ICCS.WVS.key competencies.civic education and citizenship.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53

초록

이 연구는 국내외 시민 교육 연구 및 조사자료 분석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수준을 비롯하여, 이들을 둘러싼 교육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횡단자료로는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국외 횡단자료로는 2009년“국제시민교육연구(ICCS)”자료를 활용하였고 종단적 인식의 변화를 살피기 위하여 1980년대부터 2008년까지 진행되어온“세계시민의식조사(WVS)”의 3차년도와 5차년도 자료

Abstract

This study is aimed to induce political suggestions on civic education for child and youth in Korea after reviewing the civic competencies and their educational environment through an analysis on educational papers and documents. For this, the result of ‘Study on Youth Key Competency’performed by 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3
  • 발간사 ... 5
  • 국문초록 ... 7
  • 연구요약 ... 9
  • 목차 ... 15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3
  • 제 1 장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3
  • 1. 민주시민역량의 개념 ... 33
  • 2. 시민역량 관련 선행연구 분석 ... 35
  • 제 3 장 연구방법 ... 41
  • 1. 연구추진체계 ... 41
  • 2. 자료 분석 ... 42
  • 제 4 장 연구결과 ... 51
  • 1.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분석결과 ... 51
  • 2. ICCS 조사 분석결과 ... 124
  • 3. WVS 조사 분석결과 ... 206
  • 제 5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271
  • 1. 결 론 ... 271
  • 2. 정책점 시사점 ... 277
  • 참고문헌 ... 281
  • 부록 ... 287
  • Abstract ... 303

표/그림 (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