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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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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14953 |
과제고유번호 | 1105005591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
키워드 | 민주시민역량.핵심역량.civic competence.ICCS.WVS.key competencies.civic education and citizenship.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53 |
이 연구는 국내외 시민 교육 연구 및 조사자료 분석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의 민주시민역량 수준을 비롯하여, 이들을 둘러싼 교육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횡단자료로는 한국청소년 정책연구원의“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국외 횡단자료로는 2009년“국제시민교육연구(ICCS)”자료를 활용하였고 종단적 인식의 변화를 살피기 위하여 1980년대부터 2008년까지 진행되어온“세계시민의식조사(WVS)”의 3차년도와 5차년도 자료
This study is aimed to induce political suggestions on civic education for child and youth in Korea after reviewing the civic competencies and their educational environment through an analysis on educational papers and documents. For this, the result of ‘Study on Youth Key Competency’performed by 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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