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업중단 청소년 패널조사 및 지원방안 연구Ⅰ
A Longitudinal Survey and Support Plan for Dropouts 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윤철경
참여연구자 유성렬 , 김신영 , 임지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136
과제고유번호 1105007267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4-19
키워드 학업중단.중단 이후 경로.school dropout.pathway after dropping out.

초록

본 연구는 학업중단 현황과 학업중단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 경로유형 및 생활실태와 의식의 변화를 파악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 연구의 주된 연구방법은 양적조사로, 2013년도 연구에서는 해당 학령기에 있는 정규 중고등학교 학업중단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 776명(본 패널),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 220명(비교집단 패널)을 조사 패널로 구축하였으며, 2015년까지 이들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먼저 학업중단 현황을 살펴보면, 2012년을 기준으로 출생인구 대비 학업중단 청소년 총 수는

Abstract

This study has attempted to figure out current discontinuance of school attendance and dropouts’ living conditions and changes in their awareness after they left school. For this, a quantitative survey was conducted. In a study for 2013, 776 general dropouts and 220 dropouts on probation were chose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5
  • 국문 초록 ... 7
  • 연구 요약 ... 9
  • 목차 ... 15
  • 표 목차 ... 20
  • 그림 목차 ... 25
  • I. 서 론 ... 2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1
  • 2. 연구내용 ... 34
  • 1) 종단연구 추진내용 ... 34
  • 2) 2013년도 주요 연구내용 ... 35
  • 3. 연구추진체계 및 연구방법 ... 38
  • 1) 협동연구 추진 ... 38
  • 2) 문헌연구 ... 40
  • 3) 전문가 자문 ... 40
  • 4) 양적 연구 ... 40
  • 5) 면접조사 ... 42
  • 6) 세미나 및 정책협의회 ... 43
  • 7) 국외출장 ... 44
  • II. 학업중단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 45
  • 1. 학업중단 현황 ... 47
  • 1) 학업중단율 변화추이 ... 47
  • 2) 학업중단자 복귀현황 ... 49
  • 3) 시도별 학업중단자 규모 및 학업중단율 ... 51
  • 4) 학업중단 사유의 변화 ... 54
  • 5) 학령인구 대비 학업중단자 유형별 규모 추정 ... 55
  • 2. 학업중단 청소년의 삶과 생애과정 ... 59
  • 1)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념 ... 59
  • 2) 학업중단 청소년의 삶 ... 60
  • 3) 학업중단 청소년의 경로 ... 64
  • 4) 학업중단 후 경로 관련 요인: 생애과정 관점 ... 64
  • 3. 아동.청소년 관련 종단조사 등 국내외 관련 연구 ... 70
  • III. 1차년도 조사도구 개발 ... 77
  • 1. 조사도구 개발절차 ... 79
  • 2. 조사영역 및 변인에 대한 이론적 근거 ... 81
  • 1)개인의 심리.정서 ... 81
  • 2) 문제행동 가해.피해경험 ... 84
  • 3) 환경적 특성 ... 85
  • 4) 학업중단 이후의 삶 ... 89
  • 5) 생애사건 ... 91
  • 3. 조사영역 및 변인에 대한 경험적 근거 : 2012년 조사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 ... 91
  • 1) 2012년도 조사문항 구성 ... 92
  • 2) 2012년 설문조사 분석결과 및 시사점 ... 94
  • 4. 최종문항 확정 ... 108
  • IV. 조사설계 ... 115
  • 1. 패널구축 ... 117
  • 1) 조사대상 ... 117
  • 2) 표본설계 ... 117
  • 3) 조사방법 ... 121
  • 2. 자료수집과정 ... 121
  • 1) 리스트 수령 및 정제 ... 121
  • 2) 면접원 교육 및 조사 홍보 ... 124
  • 3) 사전 접촉 ... 126
  • 4) 실사 ... 128
  • 5) 패널 추가 수집 ... 133
  • 6) 데이터 처리 및 검증 ... 137
  • 7) 데이터 클리닝 ... 140
  • 3. 패널관리 ... 143
  • 1) 패널관리 통합시스템 ... 143
  • 2) 패널관리 방안 ... 144
  • V. 1차년도 조사결과 분석 I :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 ... 147
  • 1. 응답자의 특성 ... 149
  • 2. 학업중단 관련 실태 ... 151
  • 1) 학업중단 시기 ... 151
  • 2) 학업중단 이유 ... 155
  • 3) 학업중단의 행정처리 형태 ... 156
  • 4) 학업중단 횟수 ... 159
  • 5) 학교 복귀 경험 ... 161
  • 6) 최초 학업중단 관련 경험 ... 163
  • 7) 학업중단 시 고민상담 경험 및 주변 반응 ... 171
  • 8) 학업중단 관련 정보제공 ... 177
  • 9) 학업중단 숙려제 이용 경험 ... 178
  • 10) 학업중단 시 필요했던 도움 ... 179
  • 3.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인적.환경적 특성: 학생 청소년 집단과의 비교결과 ... 181
  • 1) 개인적 특성 ... 182
  • 2) 환경적 특성 ... 192
  • 4. 학업중단 이후의 삶 ... 207
  • 1) 학업중단 이후의 경험과 인식 ... 207
  • 2) 학업중단 이후 경로 ... 231
  • VI. 1차년도 조사결과 분석II :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 ... 245
  • 1. 조사목적 및 조사방법 ... 247
  • 2. 조사결과 ... 248
  • 1) 응답자의 특성 ... 248
  • 2) 보호관찰 청소년의 학업중단 특징 :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의 비교 ... 251
  • 3) 보호관찰 학업중단 청소년의 개인적.환경적 특성 ... 258
  • 4) 학업중단 이후의 삶 ... 265
  • 5) 학업중단과 문제행동 ... 273
  • VII. 결 론 ... 275
  • 1. 요약 ... 277
  • 1) 연구개요 ... 277
  • 2) 학업중단 현황 ... 278
  • 3) 주요 조사결과 ... 279
  • 2. 정책제언 ... 291
  • 1) 정책수립의 전제 ... 292
  • 2) 학업중단 예방대책 ... 293
  • 3)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지원 대책 ... 296
  • 4) 학업중단대책의 전달체계 및 추진일정 ... 301
  • 참고문헌 ... 305
  • 부 록 ... 311
  • 1. 일반 청소년용 설문지 ... 313
  • 2. 보호관찰 청소년용 설문지 ... 336
  • 끝페이지 ... 371

표/그림 (12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