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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수요 창출을 위한 이용 저항 개선에 관한 연구 - 심리적 이용 저항 개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ser Resistance for Railway Demand Increas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안정화
참여연구자 정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0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통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400002951
과제고유번호 1105007352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8-28

초록

1. 서론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내의 경우, ‘청계천 프로젝트’를 통해 특정 교통수단이 점유한 공간을 줄이는 시도가 교통의 마비와 혼잡의 동의어가 아님을 경험한 바 있다. 그리고 도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통 개혁’ 수준으로 통합적인 시각에 입각하여 도시 교통의 틀을 정비해야 한다는 사실도 습득하였다. 하지만 국내 교통정책은 여전히 도시 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별수단별로 단편적인 해결책만을 제시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시의 교통을 책임지는 한 축인 도시철도는 개별적인 교통정책의 영향을 받

Abstract

Despite an increasement of investments on urban railway systems, it is not an easy task to make sufficient modal shift form cars to railways. In general, choosing one of transport modes is a result of complicated reflection of each transport user. And he/she uses multiple information, some are phys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3
  • 제1장 서론 ... 39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9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 43
  • 제3절 선행 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44
  • 제2장 이용 저항의 개념과 특성 분석 ... 46
  • 제1절 물리적 이용 저항 ... 46
  • 제2절 심리적 이용 저항 ... 52
  • 제3장 이용 저항과 철도 수요와의 관계 ... 61
  • 제1절 국내외 도시철도 이용 현황 분석 ... 61
  • 제2절 현행 교통 시스템의 문제점 분석 ... 89
  • 제3절 이용자 시각에서 바라본 이용 저항 요인 분석 ... 108
  • 제4장 철도 이용 저항 개선 ... 114
  • 제1절 교통수단 이미지와 이용 저항에 대한 이용자 설문 조사 ... 115
  • 제2절 심리적 이용 저항 개선 ... 142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50
  • 제1절 결론 ... 150
  • 제2절 정책 제언 ... 162
  • 참고문헌 ... 165
  • 부 록 ... 167
  • Abstract ... 179
  • 끝페이지 ...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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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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