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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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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10 |
과제시작연도 | 2014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500011027 |
과제고유번호 | 1105009480 |
사업명 | 한국교통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7-18 |
5. 결론 및 건의
우리나라 도로계획과 도로설계지침은 일본과 미국의 장점을 잘 정리하여우리나라 기준에 적용하였으며 비교적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도로설계지침은 지역 간 도로나 지방부도로에 적용하기는적합하나 도시부 도로를 위한 맞춤형 도로설계지침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시부 도로를 설계할 때 지방부도로의 설계기준을 준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도시부에서는 부적합한 기준이 많아 실제 현장에 적용할 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도시부 도로는 주변 토지이용에 따라 도로 위에서 발생하
Korea has been applying road design guidelines well utilized in countries such as Japan and the United States. Current road designs in Korea are suitable for application to regional roads but are not suitable for application to city roads. Accordingly, many planners apply design rural road guid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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