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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의 통합을 위한 도시부 도로계획 기초연구
A Study on Urban Road Design Guidelines Considering Land Us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0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11027
과제고유번호 1105009480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7-18

초록

5. 결론 및 건의
우리나라 도로계획과 도로설계지침은 일본과 미국의 장점을 잘 정리하여우리나라 기준에 적용하였으며 비교적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도로설계지침은 지역 간 도로나 지방부도로에 적용하기는적합하나 도시부 도로를 위한 맞춤형 도로설계지침은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도시부 도로를 설계할 때 지방부도로의 설계기준을 준용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도시부에서는 부적합한 기준이 많아 실제 현장에 적용할 때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또한 도시부 도로는 주변 토지이용에 따라 도로 위에서 발생하

Abstract

Korea has been applying road design guidelines well utilized in countries such as Japan and the United States. Current road designs in Korea are suitable for application to regional roads but are not suitable for application to city roads. Accordingly, many planners apply design rural road guideline

표/그림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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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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