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연구책임자 |
김성일
|
참여연구자 |
이성진
,
최일윤
,
김기재
,
황수범
,
김현기
,
이진욱
,
여인호
,
장승엽
,
심형보
,
정지용
,
고태훈
,
이기원
,
권삼영
,
박영
,
박철민
,
이승배
,
채원규
,
김대상
,
이안호
,
박기준
,
이호용
,
신정열
,
김주락
,
박재임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03218 |
과제고유번호 |
1711006642 |
DB 구축일자 |
2014-04-19
|
초록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먼저 고속철도 유지관리 현황 분석을 통해 유지관리 장비, 선로, 유지보수관리 시스템, 궤도보수 작업 프로세스, 검측, 보수현황, 현장별 상태 등을 분석하였다.
○ 실내 Box test를 통해 하중크기, 입도분포특성, 하중조합조건 등 자갈도상재료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열차 하중 재하 시 최대하중의 지배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갈도상궤도 침하 모델 의 변수 선정에 활용하였다.
○ 자갈도상궤도의 2종작업 개소 4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먼저 고속철도 유지관리 현황 분석을 통해 유지관리 장비, 선로, 유지보수관리 시스템, 궤도보수 작업 프로세스, 검측, 보수현황, 현장별 상태 등을 분석하였다.
○ 실내 Box test를 통해 하중크기, 입도분포특성, 하중조합조건 등 자갈도상재료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열차 하중 재하 시 최대하중의 지배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갈도상궤도 침하 모델 의 변수 선정에 활용하였다.
○ 자갈도상궤도의 2종작업 개소 4개현장(충북선-오근장, 경부선-부강역/내판역, 호남선-정읍)에서 침하, 윤중 가속도 등의 계측을 통해 침하 모델 제시를 위한 자료 축적을 시작하였다.
○ 실내시험 및 현장계측으로 1차 열화/침하 진전 모델(안)과 상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Ballast 침하 모델(Modified Log Model)
S=aln(N)+b(N)
a=f(초기침하 진전 관련 영향인자) : 1.4
b=f(장기침하 진전 관련 영향인자) : 0.0000015
-Ballast Degradation Model
F=[0.2048n+2.9476] + an(p/250)(logN)b
F(%) : 22.4mm 이하 입자 비율
p(kPa) : 침목 하면 응력
n : MTT 횟수(이춘길 등, 2008)
N : 열차 최대 하중 반복 횟수(열차별 10회)
a : 0.00233, b : 3.0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침하 복원모듈 개발방향 정의
○ 현장조사를 통한 철도 하중을 받는 접속부의 침하 원인 및 특성 파악
○ 복원모듈의 구성재료 선정
○ 복원모듈 공벙의 타당성 및 실용성 검증
○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경제성 사전 검토
제3절 철도 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1) Eco-HPC 성능목표 설정 및 철도교량 성능 요구사항 분석
철도 교량의 강도에 따른 단면 변화를 분석한 결과 압축강도를 기존 40MPa에서 80MPa로 증가할 경우 형고를 최대 17.1%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더의 단면 축소에 의한 연직 처짐과 연직 가속도의 증가폭이 매우 작아 사용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최대 강도 80MPa 이상의 강도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요구성능을 만족하면서 구조물의 슬림화를 달성할 수 있는 합리적인 목표라고 판단된다.
(2) 물-결합재비, 시멘트와 고성능감수제 선정
물-결합재비, 시멘트와 고성능감수제 종류를 선정하기 위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시멘트와 고성능감수제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페이스트의 압축강도, 응결시간을 고려하였을 때 물-결합재비는 20%가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고, 실험결과를 토대로 이 배합에 가장 적합한 시멘트와 고성능감수제 종류를 선정하였다.
(3) 고로슬래그 혼입에 따른 특성
고로슬래그의 치환율에 따라 유동성이 향상되며, 압축강도는 치환률 65%의 조건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치환률 80%의 경우 초기강도 발현이 다소 낮지만 재령91일 이상의 장기재령에서는 일반 시멘트 배합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 결과를 토대로 볼 때 고로슬래그 치환률 60% 이상의 Eco-HPC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4) 기타 무기질 혼화재료의 사용에 따른 특성
고로슬래그를 대량으로 사용한 조건에서 석회석 미분말은 고로슬래그의 초기 수화반응을 촉진시키지만, 유동성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28일 이후 압축강도는 석회석 미분말을 사용하지 않은 고로슬래그 콘크리트에 비해 약간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석회석 미분말의 재료비가 고로슬래그보다 약 10% 정도 저렴하기 때문에 10~20% 정도의 사용은 Eco-HPC의 경제성 확보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실리카흄의 사용은 배합수를 흡착해 수화반응의 지연을 초래하여 압축강도가 Plain보다 다소 낮고, 유동성을 감소시켜 Eco-HPC에 적용하는 것은 신중한 고려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 기술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터널 라이닝콘크리트 발열시스템용 발열체의 최적 배합비 및 최적 두께 도출
○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발열 촉진양생 현장검증 시험 및 성능평가 완료
· 현장성능 검증 완료 : 동절기(외기온도 4℃이하), OO-OO 철도O공구 OO터널
○ 발열거푸집의 발열온도를 60℃로 설정하여 촉진양생 시킨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는 양생 12시간 경과 후 6~10MPa의 조기 탈형강도 확보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철강슬래그의 재료 특성 및 요구조건/규격성능 평가를 실시한 결과, 저탄소 친환경 슬래그도상은 한국철도시설공단 시방기준과 기존 천연 자갈도상의 성능수준을 모두 상회하는 품질 확보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 원천기술 개발 분야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Ⅴ.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1) 용지 매입이 불가능하거나 어려운 도심지에서 추가 용지 없이 선로용량 증대
2) 콘크리트궤도, 교대부 등 침하 민감 개소에 노반구조로 활용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Ⅴ. 연구개발결과
가. 경전철 고가구조물 슬림화를 위한 계측시험 연구
○ 경전철 고가구조물 현장 계측 시험(부산4호선)
- 직선부, 곡선부(R320m, R180m)
- 3@40m 강합성교
- 고유진동수 2.6Hz~2.8Hz
- 차량속도별(5~70km/hr)
○ 경전철 고가구조물 주요 설계 요소에 대한 계측결과 분석
- 충격계수 : 축중의 7.4%(직), 3.8%(곡)
- 시동에 의한 교각 휨 변형율 추가 발생 : 13.67 με(압축), 0.25톤/축(축중의 4.1%)
- 제동에 의한 교각 휨응력 추가 발생 : 14.28 με(압축), 0.26톤/축 (축중의 4.3%)
- 차량 횡하중 : R320m 경우 82.93 με(안내레일), 1.15톤/축 (축중의 19.2%)
R180m 경우 101.45 με(안내레일), 1.51톤/축 (축중의 25.2%)
○ 고무차륜형 경전철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안) 제안
나. 경전철 정거장 기능실 통합화 방안 및 규모 축소 방안 연구
○ 국외 경전철 정거장 기능실 통합 방안 검토
○ 경전철 정거장 E&M(전기, 신호, 통신) 기능실 설계관련 법 규정 검토
- 전기분야: 전기공사업법령 등 13개
- 신호분야: IEEE, IEC 등 16개
- 통신분야: 전기통신기본법령 등 15개
○ 정거장 E&M 기능실 통합 방안 분석
- 기능적 통합(안) 도출
- 물리적 통합(안) 도출
·전기설비: 통합랙을 이용, 장비별 부하 및 UPS를 통합
·신호설비: ATP/TD 및 ATO Data 설비의 기능을 통합한 D-ATC설비 구축
·통신설비: 열차무선설비(Rack 형태 → 벽부 함체형), 통합랙 구성(주전송설비 + 통합교환설비 + 행선안내설비)
- 기능실 면적 축소 설계(예)_신림선: 기능실 면적 평균 60% 축소
다. 폐선의 도심순환교통망으로의 활용방안 연구
○ 국외 대표 폐선부지 활용사례 분석
○ 광주권 철도망 분석
○ 광주선의 도심순환교통망 활용방안 검토
- 기존 도시철도망 연계환승방안 : 광주역(2호선) 평면환승
- 광주2호선과 직결운행방안 : 운남역(2호선) 평면환승, 광주역(2호선) 직결운행
Abstract
▼
1. Development of Settlement/Degradation Progressive model for Ballast
Ⅳ. Research results
○ Investigation of maintenance equipment, track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track maintenance work processes, inspection status and site-specific conditions
○ The effecs of load level, grain size d
1. Development of Settlement/Degradation Progressive model for Ballast
Ⅳ. Research results
○ Investigation of maintenance equipment, track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track maintenance work processes, inspection status and site-specific conditions
○ The effecs of load level, grain size distributions and load combinations on the behaviour of ballast were evaluated through laboratory box tests. In this study, the dominant characteristics of the maximum load was derived. This results could be used as a variable of the settlement progressive model.
○ Field data such as settlement, wheel load, acceleration were measured for suggestion of settlement model in 4 sites(Chungbuk line-Ogeunjang, Gyeongbu line-Bugang/Naepan, Honam line-Jeongeup) where ballast maintenance work(type II) was performed.
○ Draft model for settlement and degradation of ballast were as follows
- Ballast Settlement Model(Modified Log Model)
S=aln(N)+b(N)
a=f(∞luencing factors) : 1.4
b=f(∞luencing factors) : 0.0000015
-Ballast Degradation Model
F=[0.2048n+2.9476] + an(p/250)(logN)b
F(%) : Ratio lessthan 22.4mm
p(kPa) : Stress_sleeper
n : Nmber of MTT(≤ e et al., 2008)
N : Cycles of Load (10/train)
a : 0.00233, b : 3.0
2. Development of Displacement Recovery Modul for Railroad Roadbed
Ⅳ. Results
○ Development strategy of displacement recovery module
○ Determination of main causes and characteristics of displacement by site investigation
○ Selection of optimum components and materials of displacement recovery module
○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displacement recovery module for practical use
3.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technology for railroad infrastructure
IV. Results
(1) Development of target performance of Eco-HPC and analysis of performance requirements for railway bridges
A study on the change of section of railway bridge superstructure according to strength increase showed that the girder height can be reduced by 17.1% when the compressive strength of concrete increases from 40MPa to 80MPa. In thess cases, increases of vertical deflection and vertical acceleration of girder resulting from the reduction of girder height are very small, and thus, the serviceability requirements are met. Consequently, the target strength of more than 80MPa seems reasonable for building more slimmer bridge structures meeting performance requirements.
(2) Selection of water-to-binder ratio, and types of cement and high-range water-reducing agent(HRWRA)
To select water-to-binder ratio, and types of cement and HRWRA, some preliminary tests on trial batches using cements and HRWRAs available in the market have been carried out. Test results suggested that at most 20% water-to-binder ratio is needed to develop Eco-HPC with more than 80MPa strength, considering compressive strength and setting time of cement pastes. Also, based on the test results, types of cement(C3) and HRWRA suitable for making Eco-HPC were selected .
(3) Characteristics resulting from use of blast furnace slag
With increasing amount of blast furnace slag, the flowability increases, while the compressive strength of hardened cement pastes was highest at 65% blast furnace slag. The early-age compressive strengths(up to 28 days) of 80% blast furnace slag paste were lower than those of plain cement paste, but the 91-day compressive strength was higher than that of plain cement paste. This suggests that with Eco-HPC with more than 60% blast furnace slag can be developed.
(4) Characteristics resulting from use of other mineral admixtures
The test results exhibited that when using high-volume blast furnace slag, lime stone powder can accelerate early-age hydration of cement, but it does not affect the flowability. Also, after 28 days, the compressive strength was lowered compared with that of pastes without lime stone powder. Nevertheless, lime stone powder is cheaper about 10% than blast furnace slag, and use of 10 to 20% lime stone powder help increase the economic feasibility of Eco-HPC.
4. Concrete curing by microwave heat system
The curing process of tunnel lining concrete covers about 25% of total tunnel construction period, which accelerated curing technology of lining concrete is needed to reduce the tunnel construction period in concrete engineering. With such a background and needs, microwave heat curing technology has been newly developed which can substantially reduce the curing time of concrete in Korea.
In extremely cold weather when the air temperature stays 15℃ or below in tunnel, curing blankets, portable heaters and fossil fuel for heat insulation should be additionally prepared to maintain the temperature of lining concrete for its curing which generally takes 14 or 24hours to satisfy the required its compressive strength, 3 or 5MPa, respectively.
In this paper the microwave heat curing of tunnel lining concrete is described as its eco-friendly rapid construction technology, which adopts a microwave heating material to the form in order to control the heat temperature to transfer into the concrete with low electric power consumption.
From the field test construction, it is found that this technology is able to complete the curing of lining concrete in 6 to 12hours to remove its form. Therefore it is hoped to dramatically reduce the construction period of tunnel lining concrete and its cost for cold-weather concreting.
5. Use of Slag materials as ballast
Railroad Ballast plays the role to disperses the wheel load from the rail and sleeper to the roadbed. Crush stone used as general ballast materials inevitably occurs environmental impact in its production process, and increase the cost to maintain its function as ballast material. Eco-friendly durable alternative materials need to be developed to solve these problems. In this study, new ballast material is developed for the improved performance and recycling of industrial byproducts (steelmaking slag).
6. Development for Core Technology of High-Speed Rigid-Bar System
A Rigid-Bar system is more than 15% of the tunnel construction cost reduction and has maintenance advatages comparing with catenary system. However, all of the system depends on import in Korea and we have no experience in technology development for Rigid-bar system. Therefore a program for prediction of dynamic chatacteristics between Rigid-bar system and pantograph was developed last year.
In this year, a design direction of Rigid-bar system for high-speed operation was proposed through the simulation program. The program was also verified with the line test reults. And in order to propose a measurement method of contact loss using current measurement of a train, a basic study is performed.
7. Development of reinforced roadbed for railroad with precast rigid wall
Ⅳ. Research Results
1. 40m long, 7.5m high testbed construction at changhang line
2. Suggest conditions to construct walls at field
3. The specification for connections was determined and the location to connect was recommended
8. Study on efficient Urban transportation system
Ⅳ. Result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A. Study on the design code of LRT elevated structures
○Field-test of LRT elevated structures(line 4, Busan)
- straight line, curved line(R320m, R180m)
- 3@40m composite steel girder bridges
- natural frequency 2.6Hz~2.8Hz
- velocity(5~70km/hr)
○Analysis of the design code of LRT elevated structures
- impact factor : 7.4%(straight line), 3.8%(curved lin) of axle load
- Additional flexural strain of pier by traction : 13.67 με(compression), 0.25ton/axle(4.1% of axle load)
- Additional flexural strain of pier by braking : 14.28 με(compression), 0.26ton/axle(4.3% of axle load)
- train lateral load : R320mcase : 82.93 με(guide rail), 1.15ton/axle (19.2% of axle load)
R180m case : 101.45 με(guide rail), 1.51ton/axle (25.2% of axle load)
○Design code suggestion of elevated structures for rubber-wheeled LRT
B. The integrating and downsizing strategies on the function-room of LRT station
○Analysis of workroom integrating strategy on the LRT station in foreign countries
○Legal and code review on the E&M workroom design of LRT station
- Electricity : electrical engineering law etc. 13
- Signal : IEEE, IEC etc. 16
- Communication : telecommunications basic law etc. 15
○Analysis of integrated strategies on the E&M workroom of station
- Functional integrating plan
- Physical integrating plan
․Electrical equipment : Using integrated rack, integration of equipment load and UPS
․Signaling equipment: ATP/TD + ATO Data integration → D-ATC equipment build
․Communication equipment : train wireless equipment(Rack type → wall close type), integrated rack(main transmission equipment + integrated exchange equipment + information equipment)
C. Study on the utilizing strategies of idle railway into urban transportation network
○ Utilizing strategies on the idle railway of Gwangju line into urban transportation network
- Connection and transfer strategies of existing downtown railroad network
: Gwangju station(line 2) horizontal transfer
- Strategies of Gwangju station and direct connecting : Unnam station(lien 2) horizontal transfer, Gwangju station(line 2) direct connecting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30
- 목 차 ... 47
- 표 목 차 ... 53
- 그 림 목 차 ... 5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3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73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73
- 2. 연구 목표 및 범위 ... 75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75
-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75
- 가. 연구개발의 목적 ... 75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76
- 2. 연구개발의 범위 ... 76
- 가.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76
- 나. 연구개발의 범위 및 내용 ... 77
- 3. 연구수행 및 추진전략 ... 77
- 가.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78
- 나. 연구개발 수행방법 ... 79
- 다. 연구장비 활용방안 ... 79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7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81
- 1. 연구의 필요성 ... 81
- 2. 연구의 목적 ... 84
- 3. 연구 내용 및 범위 ... 84
- 4. 연구의 수행 방법 ... 85
- 5. 추진 체계 ... 85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85
- 1. 연구의 필요성 ... 85
- 2. 연구의 목적 ... 87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87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88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88
- 2.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91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91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91
- 가. 연구개발 배경 ... 91
- 나. 연구개발 필요성 ... 92
- 2.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95
- 가. 연구목표 및 내용 ... 95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6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96
- 1. 도상 자갈 재료 일반 ... 96
- 가. 실내 시험(Ballast Box Test 및 모형 시험) ... 96
- 나. 현장 계측 ... 98
- 다. 자갈도상재료 침하 및 열화 진전 모델 ... 99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모듈 개발 ... 102
- 1. 국내기술동향 ... 102
- 가. 교량 접속부 ... 102
- 나. 복원공법 ... 102
- 다. 주요사업 “콘크리트궤도의 급속복원기술개발 ... 103
- 라. 논문동향 ... 104
- 2. 국외기술동향 ... 104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105
- 1. 친환경 콘크리트 ... 105
- 2. 고성능 콘크리트 ... 106
- 가. 고성능 콘크리트 배합분석 ... 108
- 나. 고성능 콘크리트 특허분석 ... 115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115
- 1. 양생기술 및 시장동향 ... 116
- 가. 기술발전 추세 및 전망 ... 116
- 나.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거푸집 ... 116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116
- 1. 국내외 철강슬래그 발생 및 처리현황 ... 116
- 가. 국내 ... 117
- 나. 국외 ... 118
- 2. 국외 철강슬랙의 철도 도상재료로서 작용 사례 조사 ... 122
- 가. 국제슬래그협회(NSA, National Slag Association) ... 122
- 나. 유럽 표준 및 기술지침 ... 123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124
- 1. 강체 전차선로 개발현황[1, 2] ... 124
- 2. 전차선로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30
- 가. 고속 및 저속구간에서의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내 개발 현황 ... 130
- 나. 고속 및 저속구간에서의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외 개발 현황 ... 131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136
- 1. 국내기술 현황 ... 136
- 2. 국외기술 현황 ... 137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139
- 1. 국내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비교․분석 ... 139
- 가. 상부구조 ... 139
- 나. 하부구조 ... 140
- 2. 국내 외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비교 분석 ... 142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47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147
- 1. 국내 궤도 유지관리 및 보수 현황 ... 147
- 가. 유지관리 현황 ... 147
- 나. 유지보수 현황 ... 149
- 2. 실내 시험(Ballast Box Test) ... 154
- 가. 시험 장비 ... 154
- 나. 시험 재료 및 조건 ... 156
- 다. 시험 결과 ... 161
- 3. 현장 계측 ... 168
- 가. 계측 현장 조건 ... 169
- 나. 현장 계측 결과 ... 172
- 4. 자갈도상 재료 열화 및 침하 모델(안) 제시 ... 176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179
- 1. 철도 접속부구간의 침하원인 및 특성파악 ... 180
- 가. 개요 ... 180
- 나. 접속부 침하 원인 ... 188
- 다. 접속부 침하 특성 ... 192
- 2.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성능평가 ... 197
- 가. 개요 ... 197
- 나. 적용물성 ... 198
- 다. 침하 복원모듈 구성재료 선정 ... 200
- 라.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거동 평가(2D 해석) ... 207
- 마.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거동 평가(3D 해석) ... 213
- 바. 결론 ... 217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218
- 1. Eco-HPC 성능목표 설정 및 철도교량 성능 요구사항 분석 ... 218
- 가. 검토 방안 ... 218
- 나. 적용 대상 교량 및 강도 ... 218
- 다. PSC 박스거더 검토 (고속철도) ... 219
- 라. PSC I거더 검토 (일반철도) ... 225
- 마. 정적설계 검토 결과 정리 ... 228
- 바. 콘크리트 강도에 따른 동적거동 분석 ... 230
- 2. Eco-HPC 바인더(결합재) 개발 ... 235
- 가. 재료 기초물성 평가 ... 235
- 나. 시멘트 및 고성능 감수제의 적합성 평가 ... 252
- 3. 바인더 최적 배합 도출 및 적용성 평가 ... 264
- 가. 고로슬래그 미분말 혼입에 따른 특성 분석 ... 264
- 나. 무기질 혼합재료의 종류 및 치환율에 따른 분석 ... 294
- 4. 소결론 ... 307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308
- 1. 발열시스템 개발 ... 308
- 가. 터널 라이닝용 최적 발열체 ... 308
- 나. 터널 라이닝용 최적 발열시스템 및 발열거푸집 ... 310
- 다. 발열거푸집 요구 성능 ... 311
- 라. Real scale 모델 시험 수행 ... 312
- 마. 터널라이닝 콘크리트의 구조적 안정성 ... 314
- 2. 현장 검증 ... 318
- 가. 개요 ... 319
- 나. 현장검증시공 ... 319
- 다. 현장 성능 평가 ... 323
- 3. 결론 ... 324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324
- 1. 시험내용 및 개요 ... 324
- 2. 철강슬래그 시료형태 ... 325
- 3. 시험결과 ... 326
- 4. 검토 및 결과종합 ... 335
- 5. 철강슬래그 골재의 도상재료 및 골재품질 평가결과 ... 336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337
- 1. 측정 결과를 이용한 동적 상호작용 해석 툴 검증/보완 ... 337
- 가. 개요 ... 337
- 나. 대불 시험선에서 정적 시험 결과와 해석툴 결과와의 비교검토 ... 338
- 다. 대불 시험선에서 90km/h 현차 시험 내용과 해석 툴과의 비교검토 ... 343
- 2. 시뮬레이션 통한 시스템 Configuration 설계 방향 제시 ... 357
- 가. 개요 ... 357
- 나. 강체 전차선로 및 팬터그래프 모델링 ... 357
- 다. 민감도 분석 결과 ... 358
- 3. 전기차 내 전류측정을 통한 전차선로 집전성능 분석기술 개발 ... 362
- 가. 차량 전류측정을 통한 집전성능 분석기술 연구 개발 개요 ... 362
- 나. 전차선로/팬터그래프 간 이선시 전류특성 검출 알고리즘 개발 ... 363
- 다. 모의시험을 통한 이선 추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국외 기술 분석 ... 364
- 라. 이선아크 모의시험을 통한 알고리즘, 최적 Sampling 분석 ... 371
- 마. 차량 내 전류 검측을 이용한 실시간 집전율 판단 모듈 제작 ... 372
- 바. 한일 집전분야 국제 공동연구 결과 ... 377
- 사. 한중일 집전분야 국제 공동연구 개발 ... 385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387
- 1. 분할형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시공 및 성능평가 ... 387
- 가. 분할벽식 보강노반 상세 설계 및 제작 ... 387
- 나. 분할벽체 시작품 성능평가 및 시험시공 ... 395
- 2. 저압축성 뒷채움재 시공기술 개발 ... 414
- 가. 저압축성 뒷채움재 설계 ... 414
- 나. 저압축성 뒷채움재 시공 ... 418
- 다. 저압축성 뒷채움재 성능평가 ... 419
- 3. 분할 강성벽체 급속 충진기술 개발 ... 424
- 가. 충진부 연결구조 개발 및 성능평가 ... 424
- 나. 급속 충진 및 성능평가 ... 429
- 다. 충진 시 보강재 알칼리 저항성 평가 ... 435
- 4. 결론 ... 436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437
- 1. 경전철 고가구조물 슬림화를 위한 설계하중 시험․분석 연구 ... 437
- 2. 경전철 정거장 슬림화를 위한 기능실 통합방안 연구 ... 491
- 3. 폐선의 도심순환교통망으로의 활용 방안 연구 ... 514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0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30
- 1.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530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531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32
- 1. 당해연도 연구목표 달성도 ... 532
- 2. 연구성과의 기여도 ... 532
- 가. 정량적 기여도 ... 532
- 나. 정성적 기여도 ... 532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34
- 1. 목표달성도 ... 534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4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35
- 1. 목표달성도 ... 535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5
- 가. 기술적 효과 ... 535
- 나. 경제적 효과 ... 536
- 다. 사회적 효과 ... 536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37
- 1. 목표달성도 ... 537
- 2. 관련분야의 기여도 ... 537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39
- 1. 논문게재 실적 ... 539
- 2. 연구성과 확산 노력 ... 539
- 3. 특허 성과 ... 539
- 4. 기술거래 성과 ... 540
- 5. 산학연 협력 ... 540
- 6. 국제공동연구 ... 540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41
- 1. 논문게재 실적 ... 542
- 2. 연구성과 확산 노력 ... 542
- 3. 특허 성과 ... 543
- 4. 산학연 협력 ... 543
- 5. 국제공동연구 ... 544
- 6. 연구시설(시험장비 구축) ... 544
- 7. 시제품 제작 및 신기술(NET) 인증 ... 544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45
- 1. 주요 연구실적 및 달성도 ... 545
- 2. 목표달성도 세부내용 ... 546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51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51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52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52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53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54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54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54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56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58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58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59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5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68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69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70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70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71
- 제7장 참고문헌 ... 577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77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78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7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80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81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82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83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84
- 끝페이지 ...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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