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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비용 고성능 철도 인프라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ettlement/Degradation Progressive model for Ballas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성일
참여연구자 이성진 , 최일윤 , 김기재 , 황수범 , 김현기 , 이진욱 , 여인호 , 장승엽 , 심형보 , 정지용 , 고태훈 , 이기원 , 권삼영 , 박영 , 박철민 , 이승배 , 채원규 , 김대상 , 이안호 , 박기준 , 이호용 , 신정열 , 김주락 , 박재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03218
과제고유번호 1711006642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Ⅳ. 연구개발결과
○ 먼저 고속철도 유지관리 현황 분석을 통해 유지관리 장비, 선로, 유지보수관리 시스템, 궤도보수 작업 프로세스, 검측, 보수현황, 현장별 상태 등을 분석하였다.
○ 실내 Box test를 통해 하중크기, 입도분포특성, 하중조합조건 등 자갈도상재료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들의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열차 하중 재하 시 최대하중의 지배 특성을 확인하였다. 이는 자갈도상궤도 침하 모델 의 변수 선정에 활용하였다.
○ 자갈도상궤도의 2종작업 개소 4

Abstract

1. Development of Settlement/Degradation Progressive model for Ballast
Ⅳ. Research results
○ Investigation of maintenance equipment, track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track maintenance work processes, inspection status and site-specific conditions
○ The effecs of load level, grain size d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5
  • SUMMARY ... 30
  • 목 차 ... 47
  • 표 목 차 ... 53
  • 그 림 목 차 ... 5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73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73
  •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73
  • 2. 연구 목표 및 범위 ... 75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75
  • 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75
  • 가. 연구개발의 목적 ... 75
  • 나. 연구개발의 필요성 ... 76
  • 2. 연구개발의 범위 ... 76
  • 가.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76
  • 나. 연구개발의 범위 및 내용 ... 77
  • 3. 연구수행 및 추진전략 ... 77
  • 가.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 78
  • 나. 연구개발 수행방법 ... 79
  • 다. 연구장비 활용방안 ... 79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7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81
  • 1. 연구의 필요성 ... 81
  • 2. 연구의 목적 ... 84
  • 3. 연구 내용 및 범위 ... 84
  • 4. 연구의 수행 방법 ... 85
  • 5. 추진 체계 ... 85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85
  • 1. 연구의 필요성 ... 85
  • 2. 연구의 목적 ... 87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87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88
  • 1. 연구개발의 필요성 ... 88
  • 2.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 91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91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91
  • 가. 연구개발 배경 ... 91
  • 나. 연구개발 필요성 ... 92
  • 2.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95
  • 가. 연구목표 및 내용 ... 95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96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96
  • 1. 도상 자갈 재료 일반 ... 96
  • 가. 실내 시험(Ballast Box Test 및 모형 시험) ... 96
  • 나. 현장 계측 ... 98
  • 다. 자갈도상재료 침하 및 열화 진전 모델 ... 99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모듈 개발 ... 102
  • 1. 국내기술동향 ... 102
  • 가. 교량 접속부 ... 102
  • 나. 복원공법 ... 102
  • 다. 주요사업 “콘크리트궤도의 급속복원기술개발 ... 103
  • 라. 논문동향 ... 104
  • 2. 국외기술동향 ... 104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105
  • 1. 친환경 콘크리트 ... 105
  • 2. 고성능 콘크리트 ... 106
  • 가. 고성능 콘크리트 배합분석 ... 108
  • 나. 고성능 콘크리트 특허분석 ... 115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115
  • 1. 양생기술 및 시장동향 ... 116
  • 가. 기술발전 추세 및 전망 ... 116
  • 나. 터널 라이닝 콘크리트 거푸집 ... 116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116
  • 1. 국내외 철강슬래그 발생 및 처리현황 ... 116
  • 가. 국내 ... 117
  • 나. 국외 ... 118
  • 2. 국외 철강슬랙의 철도 도상재료로서 작용 사례 조사 ... 122
  • 가. 국제슬래그협회(NSA, National Slag Association) ... 122
  • 나. 유럽 표준 및 기술지침 ... 123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124
  • 1. 강체 전차선로 개발현황[1, 2] ... 124
  • 2. 전차선로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 130
  • 가. 고속 및 저속구간에서의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내 개발 현황 ... 130
  • 나. 고속 및 저속구간에서의 집전성능 분석기술 국외 개발 현황 ... 131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136
  • 1. 국내기술 현황 ... 136
  • 2. 국외기술 현황 ... 137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139
  • 1. 국내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비교․분석 ... 139
  • 가. 상부구조 ... 139
  • 나. 하부구조 ... 140
  • 2. 국내 외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비교 분석 ... 142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47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147
  • 1. 국내 궤도 유지관리 및 보수 현황 ... 147
  • 가. 유지관리 현황 ... 147
  • 나. 유지보수 현황 ... 149
  • 2. 실내 시험(Ballast Box Test) ... 154
  • 가. 시험 장비 ... 154
  • 나. 시험 재료 및 조건 ... 156
  • 다. 시험 결과 ... 161
  • 3. 현장 계측 ... 168
  • 가. 계측 현장 조건 ... 169
  • 나. 현장 계측 결과 ... 172
  • 4. 자갈도상 재료 열화 및 침하 모델(안) 제시 ... 176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179
  • 1. 철도 접속부구간의 침하원인 및 특성파악 ... 180
  • 가. 개요 ... 180
  • 나. 접속부 침하 원인 ... 188
  • 다. 접속부 침하 특성 ... 192
  • 2.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성능평가 ... 197
  • 가. 개요 ... 197
  • 나. 적용물성 ... 198
  • 다. 침하 복원모듈 구성재료 선정 ... 200
  • 라.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거동 평가(2D 해석) ... 207
  • 마. 침하 복원모듈 적용에 따른 접속부 거동 평가(3D 해석) ... 213
  • 바. 결론 ... 217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218
  • 1. Eco-HPC 성능목표 설정 및 철도교량 성능 요구사항 분석 ... 218
  • 가. 검토 방안 ... 218
  • 나. 적용 대상 교량 및 강도 ... 218
  • 다. PSC 박스거더 검토 (고속철도) ... 219
  • 라. PSC I거더 검토 (일반철도) ... 225
  • 마. 정적설계 검토 결과 정리 ... 228
  • 바. 콘크리트 강도에 따른 동적거동 분석 ... 230
  • 2. Eco-HPC 바인더(결합재) 개발 ... 235
  • 가. 재료 기초물성 평가 ... 235
  • 나. 시멘트 및 고성능 감수제의 적합성 평가 ... 252
  • 3. 바인더 최적 배합 도출 및 적용성 평가 ... 264
  • 가. 고로슬래그 미분말 혼입에 따른 특성 분석 ... 264
  • 나. 무기질 혼합재료의 종류 및 치환율에 따른 분석 ... 294
  • 4. 소결론 ... 307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308
  • 1. 발열시스템 개발 ... 308
  • 가. 터널 라이닝용 최적 발열체 ... 308
  • 나. 터널 라이닝용 최적 발열시스템 및 발열거푸집 ... 310
  • 다. 발열거푸집 요구 성능 ... 311
  • 라. Real scale 모델 시험 수행 ... 312
  • 마. 터널라이닝 콘크리트의 구조적 안정성 ... 314
  • 2. 현장 검증 ... 318
  • 가. 개요 ... 319
  • 나. 현장검증시공 ... 319
  • 다. 현장 성능 평가 ... 323
  • 3. 결론 ... 324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324
  • 1. 시험내용 및 개요 ... 324
  • 2. 철강슬래그 시료형태 ... 325
  • 3. 시험결과 ... 326
  • 4. 검토 및 결과종합 ... 335
  • 5. 철강슬래그 골재의 도상재료 및 골재품질 평가결과 ... 336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337
  • 1. 측정 결과를 이용한 동적 상호작용 해석 툴 검증/보완 ... 337
  • 가. 개요 ... 337
  • 나. 대불 시험선에서 정적 시험 결과와 해석툴 결과와의 비교검토 ... 338
  • 다. 대불 시험선에서 90km/h 현차 시험 내용과 해석 툴과의 비교검토 ... 343
  • 2. 시뮬레이션 통한 시스템 Configuration 설계 방향 제시 ... 357
  • 가. 개요 ... 357
  • 나. 강체 전차선로 및 팬터그래프 모델링 ... 357
  • 다. 민감도 분석 결과 ... 358
  • 3. 전기차 내 전류측정을 통한 전차선로 집전성능 분석기술 개발 ... 362
  • 가. 차량 전류측정을 통한 집전성능 분석기술 연구 개발 개요 ... 362
  • 나. 전차선로/팬터그래프 간 이선시 전류특성 검출 알고리즘 개발 ... 363
  • 다. 모의시험을 통한 이선 추출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국외 기술 분석 ... 364
  • 라. 이선아크 모의시험을 통한 알고리즘, 최적 Sampling 분석 ... 371
  • 마. 차량 내 전류 검측을 이용한 실시간 집전율 판단 모듈 제작 ... 372
  • 바. 한일 집전분야 국제 공동연구 결과 ... 377
  • 사. 한중일 집전분야 국제 공동연구 개발 ... 385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387
  • 1. 분할형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시공 및 성능평가 ... 387
  • 가. 분할벽식 보강노반 상세 설계 및 제작 ... 387
  • 나. 분할벽체 시작품 성능평가 및 시험시공 ... 395
  • 2. 저압축성 뒷채움재 시공기술 개발 ... 414
  • 가. 저압축성 뒷채움재 설계 ... 414
  • 나. 저압축성 뒷채움재 시공 ... 418
  • 다. 저압축성 뒷채움재 성능평가 ... 419
  • 3. 분할 강성벽체 급속 충진기술 개발 ... 424
  • 가. 충진부 연결구조 개발 및 성능평가 ... 424
  • 나. 급속 충진 및 성능평가 ... 429
  • 다. 충진 시 보강재 알칼리 저항성 평가 ... 435
  • 4. 결론 ... 436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437
  • 1. 경전철 고가구조물 슬림화를 위한 설계하중 시험․분석 연구 ... 437
  • 2. 경전철 정거장 슬림화를 위한 기능실 통합방안 연구 ... 491
  • 3. 폐선의 도심순환교통망으로의 활용 방안 연구 ... 514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0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30
  • 1.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 530
  • 2.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531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32
  • 1. 당해연도 연구목표 달성도 ... 532
  • 2. 연구성과의 기여도 ... 532
  • 가. 정량적 기여도 ... 532
  • 나. 정성적 기여도 ... 532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34
  • 1. 목표달성도 ... 534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4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35
  • 1. 목표달성도 ... 535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35
  • 가. 기술적 효과 ... 535
  • 나. 경제적 효과 ... 536
  • 다. 사회적 효과 ... 536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37
  • 1. 목표달성도 ... 537
  • 2. 관련분야의 기여도 ... 537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39
  • 1. 논문게재 실적 ... 539
  • 2. 연구성과 확산 노력 ... 539
  • 3. 특허 성과 ... 539
  • 4. 기술거래 성과 ... 540
  • 5. 산학연 협력 ... 540
  • 6. 국제공동연구 ... 540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41
  • 1. 논문게재 실적 ... 542
  • 2. 연구성과 확산 노력 ... 542
  • 3. 특허 성과 ... 543
  • 4. 산학연 협력 ... 543
  • 5. 국제공동연구 ... 544
  • 6. 연구시설(시험장비 구축) ... 544
  • 7. 시제품 제작 및 신기술(NET) 인증 ... 544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45
  • 1. 주요 연구실적 및 달성도 ... 545
  • 2. 목표달성도 세부내용 ... 546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551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51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52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52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53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54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54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54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56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558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58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59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5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68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69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70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70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71
  • 제7장 참고문헌 ... 577
  • 제1절 Ballast 열화/침하 모델 개발 ... 577
  • 제2절 노반 침하 복원 모듈 개발 ... 578
  • 제3절 철도인프라를 위한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개발 ... 579
  • 제4절 마이크로웨이브형 발열시스템에 의한 콘크리트 촉진양생기술 개발 ... 580
  • 제5절 저비용/친환경 철도 도상재료 개발 ... 581
  • 제6절 지하구간 고속화를 위한 고속용 강체전차선로 핵심원천기술 개발 ... 582
  • 제7절 분할벽식 고품질 철도보강노반 개발 ... 583
  • 제8절 도심순환 교통시스템 효율화 방안 연구 ... 584
  • 끝페이지 ... 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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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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