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김혜숙
|
참여연구자 |
이영아
,
이동엽
,
임정훈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793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90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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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이 연구는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정책의 세부 추진 전략의 하나인 ‘서책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병행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교사들이 서책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효과적으로 병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가능성이 높은 초 중의 사회, 과학, 영어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분석, 국내외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조사, 심층 면담, 수업 관찰,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내용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
이 연구는 정부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정책의 세부 추진 전략의 하나인 ‘서책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의 병행 사용’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교사들이 서책교과서와 디지털교과서를 효과적으로 병행하기 위한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디지털교과서의 적용 가능성이 높은 초 중의 사회, 과학, 영어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분석, 국내외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조사, 심층 면담, 수업 관찰, 전문가 협의회, 세미나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내용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틀을 탐색하고자 교수설계 모형 관련 연구와 디지털교과서 관련 선행 연구를 폭넓게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이라는 특수한 상황 요소를 고려한 창의적인 모형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또한 디지털교과서 관련 연구는 교과서 개발이나 효과성 검증에 치우쳐, 디지털교과서가 확대 적용되는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서책과 병행 수업하기에 적합한 디지털교과서 활용 교수 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는 전무함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국내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2007~2012년까지의 연구학교용 디지털교과서의 변천과 2014년 적용 예정인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및 특징을 살펴보았고, 활용 현황을 조사하고자 연구학교 보고서 23종을 분석하였다. 서책교과서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현장 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서책과 디지털교과서의 장단점을 정리하였다. 또한 국외현황 조사를 위해 우리와 가장 유사한 교과서 개념을 가지고 있는 일본을 현지 방문하여 문부과학성과 출판사 담당자, 교사와의 면담, 수업관찰, 자료 수집 및 분석 등을 통해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용 현황을 파악하였고, 미국, 싱가포르, 호주, 핀란드의 경우는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일본은 정부 주도로 디지털교과서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이와는 별개로 교과서 전문 출판사들이 미래 교과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스마트교육을 추진하고 있는 미국, 싱가포르, 호주, 핀란드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국가 차원의 스마트교육 정책하에 디지털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본 연구진은 이상의 이론적 틀 탐색, 선행 연구 고찰, 국내 외의 사례 조사 등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교수․학습 모형 개발에 반영하였다.
이 연구는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을 수업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절차와 고려사항을 안내하는 교수설계 모형과, 이에 기반 하여 차시 단위의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모형을 수업 모형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두 종류를 개발하였다. 교수설계 모형은 교수설계에서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ADDIE 모형의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의 5단계에 기반을 두고 개발하였으며, 수업 설계 및 개발을 하나의 단계로 묶고 서책과 디지털 교과서 병행 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수업 모형 결정 단계를 수업 요인 분석과 수업 설계 단계 사이에 추가하여 총 5단계로 구성하였다. 각 단계의 구성 요소별로 교사가 수업 설계 시고려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여, 실질적인 지침이나 안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업 모형은 앞서 개발한 교수설계 모형의 단계와 절차가 자연스럽게 반영될 수 있도록 문서 체제를 고안하였고, 교수․학습과정안 및 서책과 디지털교과서의 구체적인 활용 전략 등을 포함하였다. 고안된 문서 체제에 맞추어 본 연구에서는 서책 중심과 디지털교과서 중심, 교사 중심과 학생 중심, 단말기 환경이라는 세 축을 중심으로 교과 특성에 비추어 학교 현장에서 가장 유용할 것으로 판단되는 모형을 선정하고, 최종적으로 5개의 수업 모형을 개발한 후 수업에 적용하여 현장 적합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으며, 검토 및 수정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모형은 서책 중심의 블렌디드 러닝 기반 문제중심학습 모형(중학 사회, 교사1PC 기반), 서책 중심의 플립트 클래스룸 모형(초등 과학, 교사 1PC & 모둠별 1PC 기반), 서책 중심의 스마트도구 활용 역할극 수업 모형(초등 영어, 모둠별 1패드 기반), 디지털교과서 중심의 확장된 순환학습 모형(중학 과학, 학생 2~3인당 1TPC 기반), 디지털교과서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기반 통합적 수업 모형(중학 영어, 학생 1TPC 기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효과 제고 방안과 디지털교과서 정책 발전 방안이라는 두 주제를 중심으로 정책적 제언을 하였는데, 각 주제별 세부 정책 제언과 과제, 이를 실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으로 나누어 내용을 제시하였다. 먼저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효과 제고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교과서 종합정보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 디지털교과서 관련 웹사이트를 통합하여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보제공시스템을 구축하되, 사용자의 활용 편의성을 위해 자료의 체계적인 분류 및 검색 엔진을 제공한다. 그리고 디지털교과서 관련 기관들의 역할을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협업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종합적인 정보제공시스템의 운영 주체를 명확히 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교과서 지원 인력의 육성 및 배치가 필요하다.
디지털교과서 활용과 관련된 제반 기술적 교육적 문제의 해결과 수업 지원을 위해 청년 인턴제나 공익근무요원제도를 활용하여 지원 인력을 선발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디지털교과서 지원 인력을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며, 학교 현장의 준비 정도와 교사들의 역량에 따라 유연성 있는 지원 인력 배치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셋째, 체계적인 교사 연수 계획 수립 및 실행이 필요하다.
현직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전국, 시 도 교육청, 학교 단위의 연수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자격 연수와 직무 연수,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수 등 다양한 종류와 방법의 연수를 시행해야 한다. 예비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원 양성 기관의 교육과정을 개편할 필요가 있으며, 학교 단위의 맞춤형 연수 및 교사연구회 활성화를 위한 예산과 지원 체제도 마련해야 한다. 넷째, 우수 수업사례를 발굴하여 보급하고, 질 높은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서,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 학습 모형 자료집을 제작하여 배포하되, 교육부 및 시 도교육청과 협업하여 전달 연수를 실시해야 한다. 또한 교과연구회와 같은 교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수업 모형을 발굴하고, 디지털교과서 종합정보시스템이나 선도 요원 연수를 통해 우수 사례를 보급해야 한다. 디지털교과서와 기타 스마트 도구의 활용을 위한 상세한 매뉴얼과 교수 학습 활동을 포함한 질 높은 연수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다음으로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발전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디지털교과서 활용을 위한 장기 계획 수립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정부가 바뀌더라도 지속되는 중장기적인 목표 하에 디지털교과서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국가 주도 범위와 수준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이 필요하다. 둘째, 디지털교과서의 유형, 적용 과목 및 학년, 적용 시기의 재고가 필요하다. 디지털교과서를 교과서만이 아닌 교재로서 접근하는 시도도 필요하며, 현재처럼 주지 과목 중심이 아닌, 교과 특성을 고려한 과목 선정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교과서 개발이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 현장의 인프라 구축과 준비 정도, 출판 시장의 현황, 2014년 시범학교의 적용 결과 등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 전면 적용의 시기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셋째, 출판사의 디지털교과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디지털교과서에서 활용하는 자료에 대한 저작권 문제는 교육적 자료 제작의 차원에서 보다 관대하게 접근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교과서 단말기 제조업체와 디지털교과서 개발 업체 간의 업무 협약을 통한 수익 공유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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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 part of the digital textbook policy, the government recently announced a plan that digital textbooks will be developed and used along with paper textbooks at about 450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from 2014. Initiated by this plan, the present study aimed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odel
As a part of the digital textbook policy, the government recently announced a plan that digital textbooks will be developed and used along with paper textbooks at about 450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from 2014. Initiated by this plan, the present study aimed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odels for the effective use of paper and digital textbooks in Social Studies, Science, and English subjects. To this end, we collected the data from multiple sources, including a literature review, in-depth interviews, classroom observations, expert panel meetings, and a seminar. Through a literature review, we examined the existing models of systematic instructional design and previous research on digital textbooks. We then investigated how paper and digital textbooks are developed and used in Korean classrooms by analyzing the reports of digital textbook pilot schools and conducting interviews with school teachers. In order to gain more insights into using both types of textbooks effectively, we looked into the case of Japan whose textbook system is similar to ours. We interviewed policy makers and textbook publishers as well as observed the middle school classrooms in Japan. We also researched digital textbook policies in some leading countries such as the United States, Singapore, Australia, and Finland. Drawing upon these multiple data sources, we developed not only a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but also five lesson models which can be put into practice in classrooms. These models were also revised through a series of expert panel meetings and a seminar.
In our study, the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was developed as a framework that guides teachers through the processes of planning, implementing, and evaluating instructional lessons in terms of using paper and digital textbooks effectively. Building upon the ADDIE (analyze-design-develop-implement-evaluate) model, our model comprised of five phases: analysis, decision, design &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The unique characteristic of our model that differs from the ADDIE model is the decision phase in which teachers contemplate the relative percentages of paper and digital textbooks within a lesson after analyzing learner characteristics, teacher characteristics, learning topics and objectives,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We also developed five lesson models in line with the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The five models were deemed to be helpful for teachers in that they exhibit a balanced mixture of exemplary lessons according to multiple dimensions of instruction: paper versus digital textbooks, teacher-centered versus learner-centered, and the learning environment (teacher PC vs. student PCs). The five lesson models developed were a problem-based blended learning model for a middle school social studies class with only a teacher PC available; a flipped classroom model for an elementary school science class with a teacher PC and student group PCs available; a role play model using a smart application for an elementary school English class with student group PCs available; a 5E learning cycle model for a middle school science class with student pair PCs available; an integrated model based on self-directed learning for a middle school English class with individual PCs available. Effective ways to use both paper and digital textbooks were embodied in all of these lesson models with varied percentages of each. Paper textbooks were used more dominantly in the problem-based blended learning model, the flipped classroom model, and the role play model; whereas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was more dominant in the 5E learning cycle model and the integrated model.
This study concludes with some suggestions for furthering the effective use of digital textbooks as well as for improving digital textbook policies. In order to enable teachers to use a newly introduced educational media, digital textbooks, first, it seems essential to construct a comprehensive website through which teachers can search a variety of digital textbook-related materials and obtain information about how to use them effectively in practice. Second, there needs to be an assistant at each school who can provide support for teachers and students with a low level of digital literacy when necessary. Third, the government needs to establish a systematic plan of preparing teachers for the digital age. Fourth, the government can expand pedagogical excellence among leading teachers by distributing exemplary lessons and best practices. A quality teacher education program needs to be developed as well.
We also present some issues to consider for the improvement of the government’s digital textbook policy. Given the huge amount of budget necessary for introducing digital textbooks as well as the concerns of the public and the educational community, it is important that the government implements the policy with a stable, long-term plan to tackle the problems. Second, the government needs to reconsider decisions about for what subjects, in what grades, and when to introduce digital textbooks. Lastly, as quality digital textbooks are more likely to be welcomed by teachers and students, more support is necessary to allow publishers to develop digital textbooks with quality contents and pedagogically useful functio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가. 연구의 필요성 ... 21
- 나. 연구의 목적 ... 24
- 2. 연구 내용 ... 24
- 가. 선행 연구 분석 및 교수 학습 모형 개발을 위한 이론적 틀 탐색 ... 24
- 나. 국내외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분석 ... 25
- 다.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을 위한 교수 학습 모형 개발 및 타당성 검토 ... 25
- 라. 디지털교과서 활용 효과 제고 방안 및 정책 발전 방향 제시 ... 25
- 3. 연구 방법 ... 26
- 가. 문헌 연구 ... 26
- 나.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사례 조사 ... 26
- 다. 심층 면담 ... 27
- 라. 수업 관찰 ... 27
- 마. 전문가 협의회 ... 27
- 바. 세미나 ... 28
- Ⅱ. 이론적 배경 ... 29
- 1. 교수설계 모형 분석 ... 31
- 2. 디지털교과서 활용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36
- 가. 디지털교과서 관련 선행 연구 개관 ... 36
- 나. 사회 디지털교과서 선행 연구 ... 39
- 다. 과학 디지털교과서 선행 연구 ... 40
- 라. 영어 디지털교과서 선행 연구 ... 41
- Ⅲ. 국내외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용 현황 분석 ... 45
- 1. 국내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 47
- 가. 2007~2012년까지의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 47
- 나. 2014년 적용 예정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 50
- 2. 국내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 57
- 가. 디지털교과서 활용 현황 ... 57
- 나. 서책교과서 활용 현황 ... 66
- 3. 국외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용 현황 ... 76
- 가. 일본의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활용 현황 ... 76
- 나. 미국, 싱가포르, 호주, 핀란드의 디지털교과서 현황 ... 93
- Ⅳ.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 개발 ... 99
- 1. 교수설계 모형 개발 절차 ... 101
- 2.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의 개요 ... 103
- 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교수설계 모형의 단계별 특징 ... 107
- Ⅴ.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수업 모형 개발 ... 113
- 1.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수업 모형의 개발 절차 ... 115
- 2.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수업 모형의 개요 ... 116
- 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 수업 모형의 실제 ... 119
- 가. 블렌디드 러닝 기반의 문제중심학습 모형 ... 119
- 나. 플립트 클래스룸 모형 ... 144
- 다. 스마트 도구를 활용한 역할극 수업 모형 ... 156
- 라. 확장된 순환 학습 모형 ... 168
- 마. 자기주도적 학습 기반 통합 수업 모형 ... 182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197
- 1. 결론 ... 199
-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 199
- 나. 연구 결과 ... 199
- 2. 정책 제언 ... 204
- 가. 디지털교과서의 활용 효과 제고 방안 ... 206
- 나. 디지털교과서 정책의 발전 방안 ... 217
- 참고문헌 ... 225
- ABSTRACT ... 237
- 끝페이지 ...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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