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최승현
|
참여연구자 |
구자옥
,
김주훈
,
박상욱
,
오은순
,
김재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803 |
과제고유번호 |
1105007301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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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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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흥미, 자아 효능감, 가치 인식 등의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PISA와 TIMSS에 포함된 수학과 과학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요소 추출과 이와 관련한 이론 및 선행 연구 탐색, 둘째, 정의적 특성과 교육 맥락 변인들과의 관계 분석, 셋째, 정의적 특성 교육에 대한 국내 실태와 요구 파악 및 국내외 우수 사례 수집ㆍ분석, 넷째,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교육 지침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흥미, 자아 효능감, 가치 인식 등의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PISA와 TIMSS에 포함된 수학과 과학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요소 추출과 이와 관련한 이론 및 선행 연구 탐색, 둘째, 정의적 특성과 교육 맥락 변인들과의 관계 분석, 셋째, 정의적 특성 교육에 대한 국내 실태와 요구 파악 및 국내외 우수 사례 수집ㆍ분석, 넷째,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교육 지침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과 후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수학과 과학과 관련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 방안 마련, 다섯째,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및 정책 대안 제언을 연구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내용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론 및 선행 연구 분석, 통계 분석, 수업 관찰 및 심층 면담, 국내외 우수 사례 분석, 전문가 협의회를 연구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ㆍ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정의적 특성 관련 이론적 탐색을 통한 함양 방안과 정책 제언의 이론적 기초 마련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먼저 세 가지 정의적 특성 요인 각각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의하였다. 또한,흥미는 상황적 흥미와 개인적 흥미, 그리고 존재론적 흥미로, 자아 효능감은 숙달 경험,대리적 경험, 언어적 설득, 생리적ㆍ정서적 상태로, 그리고 가치 인식은 도달가치,효용가치, 비용가치, 내재가치로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의미와 발달에 대해 설명하였다.
특히, 이러한 정의적 특성은 학생 자신이 타고난 요인과 학습된 요인, 그리고 학습 환경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발달함도 설명하였다. 이러한 정의적 특성이 교육적으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정의적 특성이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서 과제의 선택, 학습 참여, 수행, 노력,지속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임도 밝혔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인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을 위해 정의적 특성 요인별 지도 및 지원 방안을 선행연구들로부터 추출하여 제시하였다. 끝으로, 위의 정의적 특성이 수학과 과학 교육과는 어떤 관계에 있으며, 어떤 지도 방법들이 효과적인지 등에 대한 해당 분야의 연구 동향을 탐색하였다.
PISA와 TIMSS 결과 분석 관련 선행 연구 및 통계 분석을 통한 국내 실태 및 요구 파악PISA와 TIMSS 결과 분석 관련 선행 연구를 재분석하고, 두 평가 결과에 나타난 정의적 특성과 맥락 변인과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교사와 학교가 미치는 영향은 초등학교보다 중ㆍ고등학교에서 더 크며,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정의적 특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과별로는 수학의 경우, 학교에 대한 태도, 도서 보유량, 수업 참여도, 집단 따돌림 무경험, 교사와의 관계, 학습 전략 활용, 여교사 수업에 참여, 숙제의 빈도, 숙제의 수업 시간 활용, 수업 자료활용, 교사 간의 교류, 수업 내용 평가 반영, 수학 관련 학습 참여 등의 요인이 정의적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교사의 전문성 계발 활동 참여는 학생들의 자아 효능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과학의 경우, 도서보유량, 학부모의 관심, 학교에 대한 태도, 수업 참여도, 과학 관련 활동, 환경문제 인식, 과학 교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과학 관련 직업에 대한 학교 준비, 방과 후 과학 활동,과학 관련 직종에 대한 학부모의 선호, 과학 개인 학습 시간 등의 요인은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학부모의 과학에 대한 개인적 가치는 오히려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한 실태 진단과 함양 방안 및 정책 대안 추출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교육의 실태와 우수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정의적 특성을 모범적으로 교육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중등통합학교 각 1개교, 총 4개교와 해당 학교의 학교장, 수학교사, 과학교사, 학생 등이었다. 대상은 전국의 교육 관련자들에게 추천을 받아 전문가 협의를 거쳐 선정하였다. 분석 내용은 이론적 탐색 결과 도출된 3개의 정의적 특성 요인의 지도 및 지원 원리를 근거로 구성하였다. 분석결과, 초등과 중등의 수학과 과학과 각각의 정의적 특성 교육 실태를 교육과정,교수ㆍ학습 및 평가, 학교 환경, 학교 밖 환경으로 크게 나누어 진단하고, 각각의 실태에 대한 대안으로 우수 사례들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이에 교육과정은 국가 교육과정, 학교 및 학급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태와 우수 사례를, 교수ㆍ학습 및 평가는 학습자 특성 고려,동기 유발, 수업 전략, 집단 편성 및 운영, 과제 및 상호작용, 질문과 피드백, 평가 방법과 도구의 실태와 우수 사례를, 그리고 학교 환경과 학교 밖 환경은 지원 방안의 실태와 우수사례를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아래에 제시된 수학과 과학과의 초중등학교 수업 지침과 프로그램 개발 방안, 학교 안팎의 지원 방안, 그리고 정책 제언에 포함되었다.
외국의 우수 사례 분석을 통한 함양 방안 및 정책 대안 추출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을 위해, 외국의 우수 사례를 분석하였다.
PISA와 TIMSS 평가에서 지속적으로 학업성취와 정의적 성취가 모두 높은 국가 중,인지적으로는 우리나라와 비슷한 수준이나, 정의적 측면의 교육에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국가를 대상으로 하였다. 무엇보다, 해당 국가가 관심을 가지고 적극 협조하는 국가를 방문하는 것으로 하였다. 그 결과, 캐나다 대사관의 협조를 얻어 캐나다의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 교육청, 대학 등, 총 9개 기관의 담당자들을 만나 면담을 하고 수업도 관찰하였다.
또한, 싱가포르 국립대학 부설 고등학교 1개교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해당 국가의 국제평가 수험생이 특수한 교육환경에 있는 학생들로서 연구 대상으로는 부적절하나, 본 연구의 목적인 외국의 정의적 특성 교육 우수 사례를 발굴할 수 있는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의 정의적 특성을 심도 있게 고려한 교육과정과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안, 그리고 학교 환경 등의 정보 및 사례를 수집할 수 있었다. 특히,우리 교육의 한계를 인식하고 외국의 교육자들이 제안한 대안들도 의미 있는 것들이었다.
이 결과 또한 아래에 제시된 수학과 과학과의 초중등학교 수업 지침과 프로그램 개발 방안,그리고 학교 안팎의 지원 방안, 그리고 정책 제언에 포함시켰다.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구안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인 함양 방안으로서, 수학과 과학 수업 지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개발 방안과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앞서 수행된 이론적 탐색, PISA, TIMSS 결과 분석,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 그리고 외국의 우수 사례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하였다.
우선, 수업 지침은 이론적 탐색을 통하여 정의적 특성 요인별 지도 원리를 추출하여, 각각의 원리에 해당하는 수학과와 과학과의 정의적 특성 지도 지침을 초등과 중등으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각각의 지침에는 지도 원리를 적절히 지도할 수 있는 주제와 활동, 지도 원리의 적용 사례를 하나 이상 포함시켰다. 그리고 차기 연구에서 개발할 프로그램의 개발 방안을 마련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방안에는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방향, 구성 내용 및 체제, 절차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다만, 프로그램은 차기 연구의 기초 자료로써 활용될 뿐, 확정적인 것은 아니어서 향후 심도 있는 연구를 거쳐 개발될 것이다. 끝으로, 정의적 특성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 및 사례들 중, 단위 학교와 학교 밖 환경에서 지원되어야할 사항들로서, 학교장과 교사의 전문성 개발과 교육, 관련자들의 인식 변화,학교 풍토 조성 및 환경 구비, 교육과정 개선, 사회 변화 등을 제안하였다.
정책 제언 및 추진과제 제안
연구를 마무리하며, 향후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해 추진되어야 할 정책을 종합적으로 제언하였다. 이를 위해, 위에 제시된 이론적 탐색, PISA와 TIMSS 결과 분석, 국내 실태 및 사례와 외국 사례 분석 등의 결과에서 도출된 실태와 대안들을 유목화하고 정리하였다. 그리고 각각의 대안들에 대해 정책으로서 가치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교육과정, 교수ㆍ학습 및 평가, 학교 내 지원, 교사 교육, 사회 변화정책으로 대별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정책에 1~3개의 추진과제를 두고, 추진과제별로 상세하고 실질적인 실천방안들을 제안하였다.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 내 정의적 특성 교육 강화 정책으로서,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지침에 정의적 특성 교육 내용을 제시할 것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과정에 학습심리를 철저히 고려할 것을 추진과제로 제시하였다. 둘째, 정의적 특성 교육의 정착을 위한 교수ㆍ학습 및 평가 혁신 정책으로서, 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교수ㆍ학습을 혁신하고, 교육 평가에 흥미, 자아효능감, 가치 인식 내용을 보완할 것을 추진과제로 포함시켰다. 셋째, 정의적 특성 교육내실화를 위한 학교 내 지원 강화 정책으로서, 정의적 특성 교육 실천을 위한 학교장과 교사 지원을 강화하고, 정의적 특성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물리적ㆍ심리적 환경을 조성할 것, 그리고 인적ㆍ물리적ㆍ심리적 변화를 위한 행ㆍ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것을 제안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교사 교육 강화 정책으로서, 이론 중심이 아닌 실천 중심의 사전 교사 교육으로 변화시킬 것과 정의적 특성 교육에 대한 현장 경험을 살린 현직 교사 연수를 도입할 것을 추진과제에 포함시켰다. 끝으로, 사회변화 도모 정책으로서, 홍보와 교육 비중의 완화와 같은 다각적인 접근을 통한 사회변화를 모색할 것을 주된 추진과제로 제안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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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develop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results from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In pursuing the goal, diverse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including a) analysis of the theories and literature regarding the affective domains
This study aims to develop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results from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In pursuing the goal, diverse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including a) analysis of the theories and literature regarding the affective domains included in PISA and TIMSS studies; b) analysis of the current situation and needs of Korean students with respect to the affective factors based on PISA and TIMSS results; c) case studies of best practices in relation to students' affective domains in Korea and abroad; and d) development of strategies for improving and supporting Korean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Chapter Ⅱ first introduces relevant theories in literature. The concepts of three affective domains in question - interest, self-efficacy, and value - are reviewed, and their definitions for the present study are given. Also, teaching strategies and support plans for improving students' affective factors are extracted from previous studies. Furthermore, the chapter reviews recent trends in research on how the affective domains are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education and how to teach them effectively.
Chapter Ⅲ describes meta-analyses of the results from the previous PISA and TIMSS studies. Afterwards, it reports statistical analyses resul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ffective achievements and educational context variables. Data from TIMSS 2011, TIMSS 2007, PISA 2006, and PISA 2003 are used for the analyses, and contextual variables are selected through rigorous statistical analyses including frequency and correlation, and expert consultati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contextual variables on students’ affective achievement in mathematics and science are analyzed through Hierarchical Linear Model.
Chapter Ⅳ analyzes the results from in-depth interviews and class observations, so as to identify the current situation and best practice cases of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education in Korea. The results are classified into a) curriculum, which is in turn divided into national curriculum and reconstruction of curriculum school and classroom; and b) teaching, learning and evaluation, which is in turn divided into learner characteristics, motivation, teaching strategies, class grouping, activities and interaction, question and feedback, evaluation methods, and evaluation tools. Support plans in terms of school and social environments are also suggested based on the results.
Chapter Ⅴ introduces best practice cases for improving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from Canada and Singapore. Excellent cases of improving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are analyzed in terms of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evaluation, and school environment. Moreover, the chapter presents suggestions for education in Korea made by educators from Canada and Singapore.
Chapter Ⅵ first illustrates guidelines for teaching affective domains in mathematics and science, which are developed as the main purpose of the current research. The teaching guidelines for each affective domain are developed according to the instruction principles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Second, it briefly lays out programs for improving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which are to be developed in the following year. Lastly, it proposes support plans that need to be made by schools and society in order to make the education of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firmly implemented.
Chapter Ⅶ proposes prospective educational policies for improving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The proposal includes different educational aspects including curriculum, teaching and learning, evaluation, support from schools, teacher training, and society. Each aspect includes one to three promotion plans, which in turn include detailed specific action pla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 27
- 가.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0
- 2. 연구 목적 ... 32
- 3. 주요 연구 내용 ... 33
- 가. PISA와 TIMSS에 포함된 정의적 특성 요소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분석 ... 33
- 나. PISA와 TIMSS 결과 기반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실태 및 요구 분석 ... 34
- 다. 국내외 우수 사례 수집 및 분석 ... 34
- 라.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및 지원 방안 모색 ... 35
- 4. 연구 추진 방법 ... 35
- 가. 문헌 연구 ... 35
- 나. 통계 분석 ... 36
- 다. 사례 조사 ... 36
- 라. 수업 관찰 및 심층 면담 ... 37
- 마. 정책 협의회 및 전문가 협의회 ... 38
- 바. 워크숍 개최 ... 38
- Ⅱ. 정의적 특성의 개념 및 교육적 함의에 대한 이론적 탐색 ... 41
- 1. 정의적 특성 요인들의 개념 및 발달 ... 43
- 가. 흥미 ... 43
- 나. 자아 효능감 ... 47
- 다. 가치 인식 ... 50
- 2. 교육적 함의 및 지도 방안 ... 53
- 가. 흥미 ... 53
- 나. 자아 효능감 ... 56
- 다. 가치 인식 ... 58
- 3. 교과별 정의적 특성 관련 연구 동향 ... 60
- 가. 수학 ... 60
- 나. 과학 ... 65
- Ⅲ. PISA/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 71
- 1. PISA/TIMSS 관련 연구 분석 ... 73
- 가. 수학 ... 73
- 나. 과학 ... 79
- 2.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경향 파악을 위한 PISA/TIMSS 결과 분석 ... 87
- 가. 개요 ... 87
- 나. 결과 및 해석 ... 94
- 3. 요약 및 시사점 ... 139
- Ⅳ.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 ... 145
- 1. 개요 ... 147
- 가. 목적 및 대상 ... 147
- 나. 분석 내용 ... 149
-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 150
- 라. 분석 대상 학교 및 대상자 ... 152
- 2. 수학 ... 153
- 가. 초등학교 ... 153
- 나. 중ㆍ고등학교 ... 170
- 3. 과학 ... 199
- 가. 초등학교 ... 199
- 나. 중ㆍ고등학교 ... 216
- 4. 지원 방안 ... 230
- 가. 학교 환경 ... 231
- 나. 학교 밖 환경 ... 239
- Ⅴ. 국외 우수 사례 분석 ... 249
- 1. 싱가포르 ... 252
- 가. 교육 및 교육과정의 개관 ... 252
- 나. 분석 대상 개요 ... 254
- 다. 분석 결과 ... 256
- 2. 캐나다 ... 280
- 가. 교육과정의 개관 ... 280
- 나. 분석 대상 개요 ... 280
- 다. 분석 결과 ... 281
- 3. 요약 및 시사점 ... 296
- Ⅵ.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 ... 301
- 1. 교과 수업 지침 개발 ... 303
- 가. 지침 개발의 개요 ... 303
- 나. 교과 수업 지도 원리 ... 303
- 다. 교과별 수업 지침 ... 308
- 2. 프로그램 개발 방안 ... 352
- 가. 개발의 목적 ... 353
- 나. 개발의 방향 ... 353
- 다.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및 체제 ... 356
- 라. 개발의 절차 및 방법 ... 358
- 3. 지원 방안 ... 359
- 가. 학교 내 지원 ... 360
- 나. 학교 밖 지원 ... 363
-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 365
- 1. 결론 ... 367
- 가. 이론적 탐색 ... 367
- 나. PISA와 TIMSS 결과 분석 ... 368
- 다.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 ... 369
- 라. 국외 우수 사례 분석 ... 369
- 마.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 ... 370
- 2. 정책 제언 ... 372
- 가. 실태 및 대안 ... 372
- 나. 정책 제언의 추출 ... 374
- 다. 정책 제언 ... 375
- 라. 중장기 로드맵 ... 386
- 3. 후속 연구 제언 ... 387
- 참고문헌 ... 391
- ABSTRACT ... 401
- 부록 ... 405
- <부록 1> 전문가, 교장, 교사용 심층 면담지 ... 407
- <부록 2> 학생용 심층 면담지 - 수학 ... 417
- <부록 3> 학생용 심층 면담지 - 과학 ... 420
- <부록 4> 정책 제언 추출을 위한 실태 및 대안 ... 423
- <부록 5> 정책 제언 추출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 428
- 끝페이지 ... 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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