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ISA와 TIMSS 결과에 기반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the Results of PISA and TIM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최승현
참여연구자 구자옥 , 김주훈 , 박상욱 , 오은순 , 김재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3
과제고유번호 110500730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흥미, 자아 효능감, 가치 인식 등의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PISA와 TIMSS에 포함된 수학과 과학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요소 추출과 이와 관련한 이론 및 선행 연구 탐색, 둘째, 정의적 특성과 교육 맥락 변인들과의 관계 분석, 셋째, 정의적 특성 교육에 대한 국내 실태와 요구 파악 및 국내외 우수 사례 수집ㆍ분석, 넷째,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 교육 지침 개발과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방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evelop strategies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based on results from international achievement tests. In pursuing the goal, diverse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including a) analysis of the theories and literature regarding the affective domain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3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 27
  • 가.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 27
  • 나. 선행 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0
  • 2. 연구 목적 ... 32
  • 3. 주요 연구 내용 ... 33
  • 가. PISA와 TIMSS에 포함된 정의적 특성 요소 관련 이론 및 선행 연구 분석 ... 33
  • 나. PISA와 TIMSS 결과 기반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의적 성취 실태 및 요구 분석 ... 34
  • 다. 국내외 우수 사례 수집 및 분석 ... 34
  • 라.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및 지원 방안 모색 ... 35
  • 4. 연구 추진 방법 ... 35
  • 가. 문헌 연구 ... 35
  • 나. 통계 분석 ... 36
  • 다. 사례 조사 ... 36
  • 라. 수업 관찰 및 심층 면담 ... 37
  • 마. 정책 협의회 및 전문가 협의회 ... 38
  • 바. 워크숍 개최 ... 38
  • Ⅱ. 정의적 특성의 개념 및 교육적 함의에 대한 이론적 탐색 ... 41
  • 1. 정의적 특성 요인들의 개념 및 발달 ... 43
  • 가. 흥미 ... 43
  • 나. 자아 효능감 ... 47
  • 다. 가치 인식 ... 50
  • 2. 교육적 함의 및 지도 방안 ... 53
  • 가. 흥미 ... 53
  • 나. 자아 효능감 ... 56
  • 다. 가치 인식 ... 58
  • 3. 교과별 정의적 특성 관련 연구 동향 ... 60
  • 가. 수학 ... 60
  • 나. 과학 ... 65
  • Ⅲ. PISA/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실태 분석 ... 71
  • 1. PISA/TIMSS 관련 연구 분석 ... 73
  • 가. 수학 ... 73
  • 나. 과학 ... 79
  • 2. 우리나라 학생의 정의적 성취 경향 파악을 위한 PISA/TIMSS 결과 분석 ... 87
  • 가. 개요 ... 87
  • 나. 결과 및 해석 ... 94
  • 3. 요약 및 시사점 ... 139
  • Ⅳ.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 ... 145
  • 1. 개요 ... 147
  • 가. 목적 및 대상 ... 147
  • 나. 분석 내용 ... 149
  • 다. 자료 수집 및 분석 ... 150
  • 라. 분석 대상 학교 및 대상자 ... 152
  • 2. 수학 ... 153
  • 가. 초등학교 ... 153
  • 나. 중ㆍ고등학교 ... 170
  • 3. 과학 ... 199
  • 가. 초등학교 ... 199
  • 나. 중ㆍ고등학교 ... 216
  • 4. 지원 방안 ... 230
  • 가. 학교 환경 ... 231
  • 나. 학교 밖 환경 ... 239
  • Ⅴ. 국외 우수 사례 분석 ... 249
  • 1. 싱가포르 ... 252
  • 가. 교육 및 교육과정의 개관 ... 252
  • 나. 분석 대상 개요 ... 254
  • 다. 분석 결과 ... 256
  • 2. 캐나다 ... 280
  • 가. 교육과정의 개관 ... 280
  • 나. 분석 대상 개요 ... 280
  • 다. 분석 결과 ... 281
  • 3. 요약 및 시사점 ... 296
  • Ⅵ.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 ... 301
  • 1. 교과 수업 지침 개발 ... 303
  • 가. 지침 개발의 개요 ... 303
  • 나. 교과 수업 지도 원리 ... 303
  • 다. 교과별 수업 지침 ... 308
  • 2. 프로그램 개발 방안 ... 352
  • 가. 개발의 목적 ... 353
  • 나. 개발의 방향 ... 353
  • 다.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및 체제 ... 356
  • 라. 개발의 절차 및 방법 ... 358
  • 3. 지원 방안 ... 359
  • 가. 학교 내 지원 ... 360
  • 나. 학교 밖 지원 ... 363
  • Ⅶ. 결론 및 정책 제언 ... 365
  • 1. 결론 ... 367
  • 가. 이론적 탐색 ... 367
  • 나. PISA와 TIMSS 결과 분석 ... 368
  • 다. 국내 실태 및 우수 사례 분석 ... 369
  • 라. 국외 우수 사례 분석 ... 369
  • 마.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모색 ... 370
  • 2. 정책 제언 ... 372
  • 가. 실태 및 대안 ... 372
  • 나. 정책 제언의 추출 ... 374
  • 다. 정책 제언 ... 375
  • 라. 중장기 로드맵 ... 386
  • 3. 후속 연구 제언 ... 387
  • 참고문헌 ... 391
  • ABSTRACT ... 401
  • 부록 ... 405
  • <부록 1> 전문가, 교장, 교사용 심층 면담지 ... 407
  • <부록 2> 학생용 심층 면담지 - 수학 ... 417
  • <부록 3> 학생용 심층 면담지 - 과학 ... 420
  • <부록 4> 정책 제언 추출을 위한 실태 및 대안 ... 423
  • <부록 5> 정책 제언 추출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 ... 428
  • 끝페이지 ... 430

표/그림 (1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