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생의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
Program Development for Improving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선화
참여연구자 홍미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800022982
DB 구축일자 2018-06-3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22982

초록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를 향상시키기 위한 2개년 연구를 기획하여 2013년부터 수행해 오고 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PISA와 TIMSS 결과에 나타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성취실태 및 정의적 성취가 낮은 원인을 분석하고, 각 측면에서 정의적 성취 개선 방안을 교사 면담, 해외 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수학·과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을 함양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1차년도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의 수학·과학에

Abstrac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has been conducting a research to improve the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Korean students in mathematics and science since 2013. The first year of study analyzed the causes of low affective achievement in PISA and TIMSS, drew ways to improve the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4
  • 가.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개발 방향과 수업 원리 및 전략설정 ... 27
  • 나.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설계 및 개발 ... 27
  • 다.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현장 적합성 검토 ... 28
  • 라.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활용성 제고를 위한 정책 제언탐색 ... 28
  • 3. 연구 방법 ... 28
  • 가. 문헌연구 ... 29
  • 나. 전문가 그룹 운영 ... 29
  • 다. 교사 면담 ... 29
  • 라. 전문가 협의회 ... 30
  • Ⅱ. 이론적 탐색 ... 31
  • 1. 정의적 특성의 개념화 ... 33
  • 가. 흥미 ... 33
  • 나. 자기효능감 ... 35
  • 다. 가치인식 ... 36
  • 2. 수학․과학의 낮은 정의적 성취 원인 및 개선 방안 ... 37
  • 가. 수학 ... 37
  • 나. 과학 ... 39
  • 3.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분석 ... 40
  • 가. 수학 ... 40
  • 나. 과학 ... 41
  • Ⅲ. 정의적 특성 관점에서의 중학교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 43
  • 1. 수학 ... 45
  • 가. 2009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 45
  • 나. 정의적 특성 관점에서의 수학 교과서 분석 ... 48
  • 2. 과학 ... 54
  • 가. 2009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 54
  • 나. 2009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교과서 분석 ... 56
  • 3. 시사점 ... 59
  • 가. 학생 활동 중심의 수학․과학 수업 자료 개발 ... 59
  • 나.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수학․과학 수업 자료 개발 ... 60
  • 다. 수행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수학․과학 자료 개발 ... 61
  • 라. 수학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수학 수업 자료 개발 ... 61
  • 마. 기초 탐구 기능을 강조하는 과학 수업 자료 개발 ... 62
  • 바. 융합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수업 자료 개발 ... 62
  • Ⅳ.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프로그램 설계 ... 63
  • 1. 프로그램 개발 목적 및 방향 ... 65
  • 가. 개발 목적 ... 65
  • 나. 개발 방향 ... 65
  • 2.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수업 원리 및 전략 ... 69
  • 가.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수업 원리 ... 69
  • 나.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 수업 전략 ... 70
  • 3. 프로그램 개발 절차 및 개발 틀 ... 88
  • 가. 프로그램 개발 절차 ... 88
  • 나. 프로그램 개발 틀 ... 89
  • Ⅴ.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프로그램 개발 ... 93
  • 1. 수학 ... 95
  • 가. 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 95
  • 나. 프로그램 예시 ... 98
  • 2. 과학 ... 110
  • 가. 프로그램의 주제 및 내용 ... 110
  • 나. 프로그램 예시 ... 113
  • 3. 활용 방안 ... 125
  • Ⅵ. 요약 및 제언 ... 127
  • 1. 요약 ... 129
  • 2. 정책 제언 ... 132
  • 가. 수학․과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 지침에 정의적 특성 함양을 위한구체적 방안 명시 ... 133
  • 나.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신장 ... 138
  • 다. 수학․과학 교과에 대한 학교 평가 방식 개선 ... 145
  • 라.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교육 강화를 위한 연구기관과 교육청 및연수원의 협력 체제 구축 ... 148
  • 3. 후속 연구 제언 ... 149
  • 가. 연구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함양 프로그램에대한 효과성 검증 연구 ... 149
  • 나. 수학․과학의 가치인식 제고 및 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융합교육방안 연구 ... 150
  • 다. 수학․과학 정의적 특성 평가 방안 연구 ... 150
  • 라. 초등학교 및 고등학교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 함양 방안 연구 ... 151
  • 참고문헌 ... 153
  • ABSTRACT ... 161
  • 끝페이지 ... 162

표/그림 (1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