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은아
|
참여연구자 |
박선화
,
손민정
,
이채희
,
서민희
,
김지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03804 |
과제고유번호 |
1105007302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4-05-17
|
초록
▼
본 연구는 성취평가제의 도입 취지와 의미를 충실히 구현하면서 고등학교 현장에 적합한 성취평가제 적용 방안을 구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고등학교 보통교과에 성취평가제가 도입되기 위하여 추가 논의 및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는 부분을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결과와 선행연구 자료들을 기초로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로 나누어 점검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적용에 있어서의 수업 설계, 성취수준 설정, 성취평가제의 결과타당도,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도입ㆍ정착을 위한 지원이라는 4가지주제에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함
본 연구는 성취평가제의 도입 취지와 의미를 충실히 구현하면서 고등학교 현장에 적합한 성취평가제 적용 방안을 구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고등학교 보통교과에 성취평가제가 도입되기 위하여 추가 논의 및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는 부분을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결과와 선행연구 자료들을 기초로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로 나누어 점검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적용에 있어서의 수업 설계, 성취수준 설정, 성취평가제의 결과타당도,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도입ㆍ정착을 위한 지원이라는 4가지주제에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 설문조사, 중학교 및 고등학교 시범학교 성적 자료 분석,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평가제에서 수업을 설계하는 3가지 원리와 각 원리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성취평가제하에서의 수업 설계 원리로는 성취기준을 수업 수준에서 구체화하기, 성취기준에의 도달여부를 보여주는 학습의 증거를 설정하고 교수ㆍ학습 활동을 계획하기, 성취기준 도달을 돕는 교수ㆍ학습 계획하기를 제시하였다. 이 3가지 수업 설계원리를 실천할 수 있는 방안으로, 국가 수준의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성취기준을 교수ㆍ학습 및 평가에 활용할 수 있도록 성취기준 구체화하기, 학습의 증거를 고려하여 교수ㆍ학습을 설계하도록 돕는 백워드 설계 모형 활용, 차별적 수업 모델 및 학생들의 성취기준 도달 맵을 고려한 수업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둘째, 고등학교 보통교과에 적합한 성취수준 설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중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고정 분할점수의 고등학교 적용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학교 유형 및 교과의 특성이 다양하게 나타남으로써 모든 학교, 모든 교과에 고정 분할점수를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및 교과의 특성뿐만 아니라 평가도구의 특성과 성취수준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단위학교 성취수준 설정 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였다. 단위학교 성취수준 설정 방법 검토는 2012~2013년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시범학교에 적용한 문항정답률 추정 방법, 이원목적분류표 활용 방법, 문항분류 방법의 결과를 비교ㆍ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정답률 추정 방법과 이원목적분류표 활용 방법으로 산출된 분할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으므로 두 방법은 동일한 결과를 산출하였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이원목적분류표 활용 방법과 문항 분류 방법은 어느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분할점수가 매우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시범학교 교사 대상 설문에서 문항분류 방법보다 이원목적분류표 활용 방법이 학생들의 성취정도를 잘 판별하고, 분할점수 산출 결과도 더 타당하다고 응답하였다. 수준설정 방법을 시범 적용하여 산출된 분할점수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위하여 각 수준설정 방법을 적용하여 분류한 성취수준 집단의 평균점수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고정 분할점수에 의해 분류된 성취수준 집단별 평균점수와 수준설정 방법에 의해 분류된 성취수준 집단별 평균점수는 큰 차이가 있었으나 수준설정 방법을 통해 분류된 성취수준 집단에 대한 결과는 어느 방법을 사용하였느냐에 관계없이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의 성취수준 설정 방안으로 단위학교에서 수준설정 방법을 적용하여 분할점수를 산출할 것과 이를 위해 문항정답률 추정 방법 또는 이원목적분류표 활용방법의 사용을 제안하였다.
셋째, 평가 결과의 타당도 측면에서 성취평가제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또는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 결과의 발생 가능성을 탐색하고 이러한 결과를 예방 혹은 대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2012학년도에 중학교와 고등학교 전문교과에 성취평가제가 도입되면서 성적과대평가 현상 및 성취평가제의 비정상적 운영으로 인한 대입 전형자료로서의 변별력 부족 문제가 계속 제기되었다. 이러한 부정적 현상을 방지하고 성취평가 결과의 타당도를 제고하는 방안으로 평가 결과 모니터링 방안과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단위학교에서 성취기준 마련부터 평가 결과 피드백까지 단계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여 단위학교에서 자체 모니터링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국가 및 시ㆍ도교육청 단위에서 체계적으로 평가 결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점검 지표 개발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에서는 성취평가제의 목적과 기능을 유지하면서 대입 전형자료로 활용 가능하도록 성취수준에 특정 점수를 부여하고 교과별 이수 단위를 고려하여 모든 교과 혹은 모집단위 성격을 반영하여 특정 교과를 고려한 평균 평점을 산출하고, 전형자료로서의 변별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내실화를 위해 단위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지원, 교사의 성취평가제 역량 강화, 성취평가제 운영을 위한 교사지원시스템 구축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먼저, 단위학교 성취평가제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운영 지원 자료 개발ㆍ보급, 단위학교 컨설팅 강화를 제안하고, 성취평가제 도입 전과 후 시기별로 나누어 단위학교에 보급되어야 하는 표준화된 운영 지원자료를 목록화하였다. 단위학교 컨설팅 지원에서는 성취평가제 운영 과정에서 직면하는 문제에 대한 고민 및 해결 노하우 등을 공유하면서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사항들을 컨설팅할 수 있는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현장지원단을 구성할 것과 그들의 활동 내용을 구체화하였다. 현장지원단은 단위학교 성취평가제운영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현장에서 노력하며, 시ㆍ도교육청에서는 이와 관련된 행ㆍ재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성취평가제에서 요구되는 교수ㆍ학습 및 평가에 대한 교사 전문성의 내용을 구체화하고,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별 / 실습 중심 / 30시간 집중연수 실시 및 온라인 연수를 정책연수로 지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사의 실제적인 역량 강화를 위해 교과협의회 활성화를 제안하고, 이를 위한 활동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취평가제 운영을 지원하는 성취기준별 교수ㆍ학습자료, 평가문항,채점 루브릭, 성취수준별 학생의 결과물 사례 등이 연동되는 교사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교사들이 목적에 따라 자료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강조하였다.
이상의 적용 방안을 통하여 고등학교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정책 4가지를 제언하고, 각 제언에 대한 추진 전략과 기대 효과를 제시하였다. 첫째, 성취평가제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지원센터(가칭)를 설립하여 성취평가제 운영 및 평가 개선에 필요한 지원을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한다. 둘째, 성취평가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서는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을 강화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행ㆍ재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셋째, 성취평가제 고등학교 보통교과에 도입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고,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수정ㆍ보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고등학교에서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하여 차별적으로 지원할 뿐 아니라 성취평가제 결과의 대입 전형자료 활용 유예 기간 동안 단위학교에서 성취평가제가 성실히 운영될 수 있도록 지도ㆍ감독해야 한다.
끝으로, 성취평가제가 안정적으로 도입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성취평가제 운영의 쟁점과 개선 방안, 학교생활기록부 교과기록의 개선 방안,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육과정-교수ㆍ학습-평가 연계 모형 연구 등의 후속 연구가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
The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e operational plans to assist the implementation of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SA) in high schools. This study identified four major areas needing further discussions and concrete plans based on the analysis of operation of ASA in middle schools and li
The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e operational plans to assist the implementation of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SA) in high schools. This study identified four major areas needing further discussions and concrete plans based on the analysis of operation of ASA in middle schools and literature review. The four areas of study include instructional design, standard setting, consequential validity, and assistance plans. Employing diverse research methods, including literature review, surveys, data analysis, discussion groups, policy councils and seminars, the study developed operational plans for each area, and the concrete plan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in order to assist standards-based teaching, the study suggested three principles of instructional design for ASA, which emphasize the importance of alignment among achievement standards, teaching, and assessment. The three principles insist teachers to unpack achievement standards, to determine the evidence of students’attainment of the standards before planning teaching, and to design specific plans intended to assist students’ attainment of the standards. In order to assist teachers in fulfilling those principles when designing instruction, the study provided guidelines for unwrapping standards, determining evidence of learning, develop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and planning a unit lesson reflecting pathways to achievement standards.
Second, with consideration of diversity in terms of school tracks and curriculum among high schools, the study developed a final grading method. To develop the method, the study first examined whether the common cut-off score method used in middle schools can be applicable to high schools. The analysis of empirical data and teacher survey data revealed that the common cut-off score method is not appropriate for high schools with larger variance attributed to different school tracks and curriculum. As an alternative, the study suggested using standard setting methods, which has been applied to the high schools piloting ASA in 2012 and 2013. In oder to determine a more appropriate standard setting method, the study compared the results of grading from the use of three different standard setting methods including a modified Angoff, a modified Ebel, and a modified Book Mark. It showed that the modified Angoff and the modified Ebel methods suggested almost same cut-off scores, while the modified Ebel and a modified Book Mark methods did not suggest congruent cut-off scores. Teachers preferred to use the modified Ebel method over the modified Book Mark method. In order to investigate the validity of cut-off scores, the study compared the average test scores of groups classified into different achievement levels by using the different standard setting methods, and found that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verage scores. Based on the results, the study suggested to use a standards setting method in high schools.
Third, in order to strengthen the consequential validity of ASA, the study developed operational plans to resolve the two main concerns. The first concern is possibile grade inflation, which has been expressed since 2012, when ASA was first introduced to middle schools. Low discriminatory power of letter grades is another concern. When high school grades have low discriminatory power, they are less likely to be used for college admissions. This could lead to unfaithful operation of ASA. As preventive plans for grade inflation, we developed a checklist, with which schools are able to monitor the whole process of ASA in a step-by step manner. In order to assist the national or regional office of education in monitoring grade inflation more systematically, the study suggested several possible indicators to be used for monitoring. With respond to the second concern, the study proposed a method of converting letter grades to GPA (Grade Point Average) by calculating the average of grades in all subjects. With the use of this method, grade information can be utilized for a screening purpose, without losing its inherent function in ASA.
The study also proposed operational plans for supporting ASA in the following three aspects: supporting schools’ operation of ASA, cultivating teacher’s professional competency, developing a system for teaching and assesment. For schools’ successful operation of ASA, the study first proposed developing standardized materials and using site support groups for consultation. The study identified information to be documented in the materials, and presented a plan for configuring and utilizing the site support groups. Next, in order to cultivate teacher’s professional competency, the study first conceptualized specific teacher competencies needed for the effective operation of ASA.
And as a strategic plan, it proposed using teachers’ meeting at each school and provided a list of topics to be discussed in the meeting. It also proposed providing intensive in-service teacher training sessions, where teachers able to practice what is taught as well as online training, which are free from time and space constraints.
Finally, the study suggested to develop a comprehensive system designed to support teachers. The system envisioning is a portal providing diverse materials and resources, where teachers can search information tailored to their special needs.
Policy recommendations initia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study as follows. The study first suggested the construction of an assistance center supporting effective operation of ASA. It also suggested providing administrative support for enhancing schools’ automony with respect to their adjustment of mandatory credit units and hiring of teachers, for example. Third, the study suggested revising laws regarding the documentation and the management of high school report cards and upgrading the interface of NEIS(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to better support ASA. Lastly, the study suggested reconsideration of the time to introduce the new assessment system to high schools and having one more year of preparation time for stable introduction of ASA.
Finally, the study proposed future studies in three areas. In oder to support successful operation of ASA, the future studies are expected to examine major operational issues and develop solutions for improvement, to explore the ways to improve students’ high school record cards to better meet the purpose of ASA, and to suggest practical models of alignment among achievement standards, teaching and assess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3
- 가. 연구의 필요성 ... 23
- 나. 연구 목적 ... 26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6
- 가. 연구 내용 ... 26
- 나. 연구 방법 ... 29
- Ⅱ.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평가제 도입 ... 35
- 1.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특징 ... 37
- 가. 성취평가제의 의미 ... 37
- 나. 성취평가제의 특징 ... 42
- 2.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평가제 도입 ... 44
- 가. 성취평가제의 도입 배경 ... 44
- 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도입의 의의 ... 45
- Ⅲ. 성취평가제를 위한 교수ㆍ학습: 수업 설계 중심으로 ... 49
- 1. 교수ㆍ학습 개선의 필요성 ... 51
- 2.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의 방향 ... 53
- 가. 성취기준, 교수ㆍ학습, 평가의 연계 강화 ... 53
- 나.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의 원리 ... 55
- 3.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 방안 ... 58
- 가. 성취기준 구체화하기 ... 58
- 나. 학습의 증거를 고려한 수업 설계 ... 64
- 다. 성취기준 도달을 위한 교수ㆍ학습 활동 계획 ... 68
- Ⅳ. 성취수준 설정 방법 ... 75
- 1. 성취수준 설정의 방향 ... 77
- 가. 준거와 수준설정 ... 77
- 나. 고등학교 성취수준 설정의 기본 방향 ... 79
- 2. 성취수준 설정 방법의 실증적 검토 ... 81
- 가. 고정 분할점수 적용 가능성 탐색 ... 81
- 나. 고등학교 시범학교 성취수준 설정 방법 비교 ... 89
- 3.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수준 설정 방법 ... 106
- 가. 성취수준 설정 방법의 개발 절차 ... 106
- 나. 성취수준 설정 방법 제안 ... 107
- Ⅴ. 성취평가제의 결과타당도 제고 ... 109
- 1. 성취평가제에서 결과타당도 제고의 필요성 ... 111
- 2. 평가 결과 모니터링 방안 ... 112
- 가. 평가 결과 모니터링의 목적 및 방향 ... 112
- 나. 단위학교의 학업성적관리 내실화 자체 모니터링 ... 115
- 다. 국가 및 시ㆍ도교육청의 평가결과 모니터링 방안 ... 118
- 3.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 평점 산출 중심으로 ... 134
- 가. 준거참조평가 결과의 정량화 ... 135
- 나.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 ... 137
- 다.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 적용 사례 ... 143
- Ⅵ.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 149
- 1.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향 ... 151
- 2. 단위학교 운영 지원 ... 153
- 가. 표준화된 운영 지원 자료 개발ㆍ보급 ... 153
- 나. 단위학교 컨설팅 지원 ... 156
- 3.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 165
- 가. 성취평가제에서 강조되는 교사 전문성 ... 165
- 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운영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 168
- 4. 교사지원시스템 구축 ... 171
- 가. 교사지원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 171
- 나. 해외의 교사지원시스템 사례 ... 172
- 다. 교사지원시스템의 개발 방향 ... 177
- 5. 성취평가제 운영 주체별 지원 방안 ... 179
- Ⅶ. 결론 및 제언 ... 181
- 1. 결론 ... 183
- 2. 정책 제언 ... 190
- 가. 성취평가제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지원센터(가칭) 설립 ... 191
- 나. 성취평가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자율성 강화 및 행ㆍ재정적 지원 ... 194
- 다. 성취평가제의 고등학교 도입에 따른 관련 규정 개정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수정ㆍ보완 ... 196
- 라.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단ㆍ중장기 계획 수립 및 추진 ... 204
- 3. 후속 연구 ... 207
- 가. 성취평가제 운영의 쟁점과 개선 방안 연구 ... 207
- 나. 학교생활기록부 교과기록의 개선 방안 연구 ... 208
- 다.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육과정-교수ㆍ학습-평가 연계 모형 연구 ... 210
- 참고문헌 ... 213
- ABSTRACT ... 221
- 부록 ... 225
- 끝페이지 ... 26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