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취평가제의 고등학교 적용 방안
A study on developing operational plans for implementing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in high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은아
참여연구자 박선화 , 손민정 , 이채희 , 서민희 , 김지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4
과제고유번호 1105007302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본 연구는 성취평가제의 도입 취지와 의미를 충실히 구현하면서 고등학교 현장에 적합한 성취평가제 적용 방안을 구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먼저 고등학교 보통교과에 성취평가제가 도입되기 위하여 추가 논의 및 구체적 방안이 제시되어야 하는 부분을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 결과와 선행연구 자료들을 기초로 성취평가제 운영 단계로 나누어 점검하였다. 그 결과,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적용에 있어서의 수업 설계, 성취수준 설정, 성취평가제의 결과타당도,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도입ㆍ정착을 위한 지원이라는 4가지주제에서 구체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함

Abstract

The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e operational plans to assist the implementation of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SA) in high schools. This study identified four major areas needing further discussions and concrete plans based on the analysis of operation of ASA in middle schools and l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차례 ... 15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23
  • 가. 연구의 필요성 ... 23
  • 나. 연구 목적 ... 26
  • 2. 연구 내용 및 방법 ... 26
  • 가. 연구 내용 ... 26
  • 나. 연구 방법 ... 29
  • Ⅱ.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평가제 도입 ... 35
  • 1. 성취평가제의 의미와 특징 ... 37
  • 가. 성취평가제의 의미 ... 37
  • 나. 성취평가제의 특징 ... 42
  • 2.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평가제 도입 ... 44
  • 가. 성취평가제의 도입 배경 ... 44
  • 나.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도입의 의의 ... 45
  • Ⅲ. 성취평가제를 위한 교수ㆍ학습: 수업 설계 중심으로 ... 49
  • 1. 교수ㆍ학습 개선의 필요성 ... 51
  • 2.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의 방향 ... 53
  • 가. 성취기준, 교수ㆍ학습, 평가의 연계 강화 ... 53
  • 나.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의 원리 ... 55
  • 3. 성취평가제 수업 설계 방안 ... 58
  • 가. 성취기준 구체화하기 ... 58
  • 나. 학습의 증거를 고려한 수업 설계 ... 64
  • 다. 성취기준 도달을 위한 교수ㆍ학습 활동 계획 ... 68
  • Ⅳ. 성취수준 설정 방법 ... 75
  • 1. 성취수준 설정의 방향 ... 77
  • 가. 준거와 수준설정 ... 77
  • 나. 고등학교 성취수준 설정의 기본 방향 ... 79
  • 2. 성취수준 설정 방법의 실증적 검토 ... 81
  • 가. 고정 분할점수 적용 가능성 탐색 ... 81
  • 나. 고등학교 시범학교 성취수준 설정 방법 비교 ... 89
  • 3.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성취수준 설정 방법 ... 106
  • 가. 성취수준 설정 방법의 개발 절차 ... 106
  • 나. 성취수준 설정 방법 제안 ... 107
  • Ⅴ. 성취평가제의 결과타당도 제고 ... 109
  • 1. 성취평가제에서 결과타당도 제고의 필요성 ... 111
  • 2. 평가 결과 모니터링 방안 ... 112
  • 가. 평가 결과 모니터링의 목적 및 방향 ... 112
  • 나. 단위학교의 학업성적관리 내실화 자체 모니터링 ... 115
  • 다. 국가 및 시ㆍ도교육청의 평가결과 모니터링 방안 ... 118
  • 3. 평가 결과 활용도 제고: 평점 산출 중심으로 ... 134
  • 가. 준거참조평가 결과의 정량화 ... 135
  • 나.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 ... 137
  • 다. 성취수준 평점화 방안 적용 사례 ... 143
  • Ⅵ.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 ... 149
  • 1. 운영 내실화를 위한 지원 방향 ... 151
  • 2. 단위학교 운영 지원 ... 153
  • 가. 표준화된 운영 지원 자료 개발ㆍ보급 ... 153
  • 나. 단위학교 컨설팅 지원 ... 156
  • 3. 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 165
  • 가. 성취평가제에서 강조되는 교사 전문성 ... 165
  • 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 운영 및 교과협의회 활성화 ... 168
  • 4. 교사지원시스템 구축 ... 171
  • 가. 교사지원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 171
  • 나. 해외의 교사지원시스템 사례 ... 172
  • 다. 교사지원시스템의 개발 방향 ... 177
  • 5. 성취평가제 운영 주체별 지원 방안 ... 179
  • Ⅶ. 결론 및 제언 ... 181
  • 1. 결론 ... 183
  • 2. 정책 제언 ... 190
  • 가. 성취평가제의 효율적 운영을 지원하는 학생평가 지원센터(가칭) 설립 ... 191
  • 나. 성취평가제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자율성 강화 및 행ㆍ재정적 지원 ... 194
  • 다. 성취평가제의 고등학교 도입에 따른 관련 규정 개정 및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수정ㆍ보완 ... 196
  • 라. 성취평가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단ㆍ중장기 계획 수립 및 추진 ... 204
  • 3. 후속 연구 ... 207
  • 가. 성취평가제 운영의 쟁점과 개선 방안 연구 ... 207
  • 나. 학교생활기록부 교과기록의 개선 방안 연구 ... 208
  • 다. 성취평가제에서의 교육과정-교수ㆍ학습-평가 연계 모형 연구 ... 210
  • 참고문헌 ... 213
  • ABSTRACT ... 221
  • 부록 ... 225
  • 끝페이지 ... 260

표/그림 (12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