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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탐색
Exploring Student Assessment Strategies in light of High School Reform Polic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진경애
참여연구자 손민정 , 시기자 , 신호재 , 서보억 , 권경필 , 전경희 , 김태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0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8487
과제고유번호 1105014890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R&D)
DB 구축일자 2020-07-29

초록

최근 교육부에서는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융합적 사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과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하여 모든 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워줄 수 있는「고교교육 혁신」방향을 제시하였다.「고교교육 혁신」방향은 국・영・수 위주 암기식・강의식 수업, 과도한 성적 경쟁, 수능과목 위주 교육과정 편성, 소수 상위권 학생의 입시성과 중심 교육과정 운영 등의 문제상존과 같은 현재 고교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체제 마련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Abstract

As the Ministry of Education recently presented the ‘High School Reform Policies’, which includes ‘adopting the high school credit system’, ‘improving the standards-basedassessment system’ and ‘restructuring the high school types’. Among the policies, ‘restructuring the high school types’ is being 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5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21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추진 방법 ... 29
  • Ⅱ. 학생평가의 최근 동향 탐색 ... 33
  • 1.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의 방향 ... 35
  • 2. 해외 학생평가 동향 ... 36
  • Ⅲ.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의 쟁점 ... 47
  • 1. 성취평가제 ... 49
  • 2. 교사별 평가 ... 55
  • 3. 과정 중심 평가 ... 60
  • Ⅳ.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실태 분석 ... 71
  • 1. 설문 조사 개요 ... 73
  • 2. 학생평가 실태 ... 82
  • 3.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 134
  • 4.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대입 전형 변화 예측 ... 152
  • Ⅴ. 고교교육 혁신 방향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 ... 167
  • 1. 성취평가제 운영 질 제고를 위한 지원 ... 169
  • 2. 과정 중심 평가 개념 탐색 및 운영 방안 ... 179
  • 3. 교사별 평가 개념 탐색 및 운영 방안 ... 185
  •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 197
  • 1. 결론 ... 199
  • 2. 정책 제언 ... 202
  • 참고문헌 ... 233
  • ABSTRACT ... 238
  • 부 록 ... 241
  • [부록 1] 교사용 설문지 ... 243
  • [부록 2] 장학사용 설문지 ... 260
  • [부록 3] 대학입학사정관용 설문지 ... 268
  • 끝페이지 ... 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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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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