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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맞춤형 학습 지도를 위한 인지진단 프로파일 분석
Achievement Profile Analysis Supporting Personalized Learning for Students At- or Below-Basic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희경
참여연구자 박종임 , 강태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03805
과제고유번호 1105007303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4-05-17

초록

연구 결과
○ 이러한 연구내용을 수행한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그림과 같다.
2011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2학년 국어과, 수학과 평가결과 자료에서 기초학력 이하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지진단모형을 적용하여 상세한 학습요소에서의 숙달도, 즉 학업성취 프로파일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인지진단모형을 통해 분석된 기초학력 이하 학생들의 학업성취 프로파일 자료에 다층 잠재계층분석을 적용, 학업특성이 비슷한 학생끼리 유사집단으로 분류하였다(국어과 3개 집단, 수학과 2개 집단 도출).
○ 분류된 집단별 특성을

Abstract

The main results of these conducted research are like followings.
First, students below basic in Korean language and mathematics for high school second graders were classified into similar groups based on the profile characteristics of learning achievement by applying Multilevel Latent Class An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3
  • 표차례 ... 17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3
  • 1. 연구 필요성 ... 25
  • 가.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다양한 학업성취 특성 파악 ... 25
  • 나.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한 피드백 방안 ... 26
  • 다.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28
  • 2. 연구 목적 ... 31
  • 3. 연구 내용 ... 32
  • 가.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및 방향 모색 ... 32
  • 나.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집단 유형화 ... 32
  • 다. 기초학력 이하 학생을 위한 집단별 맞춤형 학습순서도 구안 ... 33
  • 라. 맞춤형 학습을 위한 평가결과표 제공 방안 ... 33
  • 4.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3
  • 나. 전문가 협의회 ... 34
  • 다. 세미나 개최 ... 34
  • 라. 통계 분석 ... 34
  • Ⅱ. 이론적 탐색 ... 43
  • 1.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및 방향 ... 45
  • 가.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 ... 45
  • 나. 맞춤형 교육의 정의 및 해외 사례 ... 46
  • 다. 맞춤형 교육에서 평가의 역할 ... 50
  • 라. 맞춤형 교육의 방향 ... 51
  • 2. 학습순서도 ... 53
  • 가. 학습순서도의 필요성 ... 53
  • 나. 학습순서도의 개념 ... 56
  • 다. 맞춤형 학습순서도 개발 사례 ... 59
  • Ⅲ.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인지진단 프로파일 유형 ... 61
  • 1. 잠재집단 분류(다층잠재계층분석) ... 63
  • 가. 국어 ... 63
  • 나. 수학 ... 65
  • 2. 학습강점 기반의 집단 유형화 ... 68
  • 가. 국어 ... 68
  • 나. 수학 ... 76
  • Ⅳ. 기초학력 이하 학생을 위한 집단별 맞춤형 학습순서도 개발 ... 83
  • 1. 학습순서도 개발 절차 ... 85
  • 2. 학습순서도 개발 결과 ... 88
  • 가. 국어 ... 88
  • 나. 수학 ... 109
  • V.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맞춤형 학습지도를 위한 평가결과 보고 방안 ... 119
  • 1. 맞춤형 피드백의 의의 ... 121
  • 가. 집단별 맞춤형 피드백의 의의 ... 121
  • 나.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의 의의 ... 123
  • 2. 맞춤형 평가결과표 개발의 방향 ... 124
  • 가. 맞춤형 피드백의 필요성 ... 124
  • 나. 맞춤형 피드백의 유형 및 사례 ... 126
  • 다. 맞춤형 피드백 제공 방안 ... 131
  • 3. 오프라인 맞춤형 평가결과표 ... 135
  • 4. 온라인 맞춤형 평가결과표 ... 141
  • Ⅵ. 결론 및 제언 ... 153
  • 1. 결론 및 논의 ... 155
  • 가.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인지적 특성에 따른 집단 유형화 ... 155
  • 나.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집단별 맞춤형 학습순서도 개발 ... 156
  • 다. 기초학력 이하 학생의 개인별 맞춤형 피드백(강약점, 우선학습요소) 도출 ... 157
  • 라.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한 평가결과표 설계 ... 158
  • 마. 시사점 ... 159
  • 바. 기대효과 ... 161
  • 2. 후속 연구 및 정책 제언 ... 162
  • 참고문헌 ... 181
  • 관련 자료 목록 ... 187
  • Abstract ... 189
  • 부록 ... 193
  • 끝페이지 ... 194

표/그림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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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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