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학교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연구
Investigating the process of underachiever’s growth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ettings: a longitudinal case stud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김태은
참여연구자 오상철 , 박태준 , 우연경 , 권서경 , 김영빈 , 서덕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82
과제고유번호 110501220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82

초록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는 학습부진학생의 학교에서의 삶의 과정과 경험을 성장의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추적함으로써“학습부진학생들은 성장하는가?”에 대한 종합적인 답변을 찾는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수집될 4년간의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학습부진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결정적인 지원 요소와 환경 조성의 핵심적 요인을 탐색함으로써 학습부진학생지도지원 방안 및 관련 정책에 대한 장기적 차원의 효과성을 분석하고, 국가 기초학력 보장정책의 새로운 방향과 대안적 방법을 모색하는데 이차적인 목적이 있다.

기본

Abstract

This study seeks to collect multifaceted empirical data related to underachieving students’ experience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from the perspectives of their learning and growth. By continuously tracking the target participants using qualitative approaches, this study investigates facto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 서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9
  • Ⅱ 학습부진학생의 성장에 대한 이론적 배경 ... 39
  • 1. 학습부진의 개념 ... 41
  • 2. 학습부진학생의 특성 ... 44
  • 3. 학습부진학생 성장의 의미 ... 46
  • 4.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특성 ... 52
  • 5.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영향 요인 ... 56
  • 6.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이론적 모형 ... 64
  • Ⅲ 학습부진학생의 성장 과정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 71
  • 1. 연구 설계의 근거 ... 73
  • 2. 연구의 핵심 질문과 세부 질문 ... 80
  • 3. 연구 참여자 선정 방법 ... 95
  • 4. 연구 윤리상의 쟁점 ... 97
  • 5. 자료 수집 방법 ... 101
  • Ⅳ 예비조사 실시 및 분석 결과 ... 105
  • 1. 예비조사 참여자 선정 ... 108
  • 2. 예비조사 실시 방법 및 절차 ... 112
  • 3. 연구 참여자별 분석 결과 ... 124
  • 4. 연구 설계의 적절성 검토 결과 ... 203
  • 5. 종합 및 시사점 ... 214
  • Ⅴ 본조사 실시 계획 ... 219
  • 1. 본조사 참여자 ... 221
  • 2. 본조사 실시 절차 및 방법 ... 222
  • 3. 전체 본조사 실시 일정(1차-12차) ... 23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39
  • 1. 요약 ... 241
  • 2. 정책 제언 ... 246
  • 참 고 문 헌 ... 258
  • ABSTRACT ... 275
  • 부 록 ... 279
  •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양식 ... 281
  • [부록 2] 기초선 검사 세트 ... 283
  • [부록 3] 협력 연구원 지원서 양식 ... 317
  • [부록 4] 협력 연구원 워크숍 세부 일정 및 교육내용(안) ... 318
  • 끝페이지 ... 318

표/그림 (6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