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김찬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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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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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400007952 |
과제고유번호 |
1345171328 |
사업명 |
기본연구지원사업(유형I) |
DB 구축일자 |
2014-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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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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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형식 과학 교육의 맥락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스캐폴딩(scaffolding) 매체를 활용한 실제 관람객의 학습 과정은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각 매체 간 학습과정에는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첫째, 과학관 맥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의 실태 및 특성 분석, 둘째,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를 활용한 비형식 과학 학습 과정의 분석 도구 개발, 셋째, 과학관 맥락에서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와 전략에 따른 과학 학습 과정 분석 및 비교였다.
본 연구는 비형식 과학 교육의 맥락에서 보다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스캐폴딩(scaffolding) 매체를 활용한 실제 관람객의 학습 과정은 어떻게 일어나고 있으며, 각 매체 간 학습과정에는 어떤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첫째, 과학관 맥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의 실태 및 특성 분석, 둘째,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를 활용한 비형식 과학 학습 과정의 분석 도구 개발, 셋째, 과학관 맥락에서 다양한 스캐폴딩 매체와 전략에 따른 과학 학습 과정 분석 및 비교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비형식 과학 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스캐폴딩 매체를 크게 안내판, 안내인, 안내지, 휴대안내기기 등의 4가지로 나누었는데, 구체적으로 안내판의 경우 패널, 안내인의 경우, 도슨트, 안내지의 경우 활동지(워크시트), 휴대안내기기의 경우 스마트폰을 선정하였다. 한편 연구 방법적인 면에서 본 연구는 크게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 개발 연구, 문화기술지 연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먼저 조사 연구에서는 안내인의 경우, 길 안내 및 질서 유지 또는 전시 설명 등의 역할을 정규직(각각 22.6%, 38.7%) 보다 성인 자원봉사자(각각 35.5%, 45.2%)나 계약직(각각 32.3%, 41.9%)이주로 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도슨트’의 개념으로 안내인 제도를 운영하는 곳은 전체 31곳 중 2곳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안내인 활동 횟수의 경우 주당 20회 미만으로 실시되는 곳이 전체 전시관의 67.8%로 과반수를 나타냈다. 한편 안내지의 경우, 과학관 (전시) 안내 및 홍보지(리플렛)이 가장 많이 활용되었고(93.5%), 뒤이어 활동지(학습지 또는 워크시트)가 많이 활용되는 것(61.3%)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활동지는 주로 학교급별 구분이 있는 형태가 대다수인 것(93.5%)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휴대안내기기는 아예 없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64.5%), 그나마 음성안내 기기가 가장 많고(19.4%), 그 다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9.7%)으로 나타나, 아직은 스마트폰 사용이 고려 단계라고 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문헌 연구를 거쳐 개발 연구 결과, 초기 스캐폴딩 분석틀과 3차원의 최종 스캐폴딩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초기 분석틀은 어떻게 지지하는가와 무엇을 지지하는가로 구분되고, 다시 어떻게 지지하는 가는 인지적 속성과 정의적 속성으로, 무엇을 지지하는가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상황,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습 상황, 전시물 기반 체험활동이 일어나는 학습상황, 과학문화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학습상황으로 구분된다. 한편 최종 분석틀은 각각 목적, 상호작용, 영역의 세 개의 차원으로 구분된다.
이는 다시, 목적 차원에서 전략적, 사회적, 개념적, 도구(조작)적, 언어적, 메타인지적인 스캐폴딩으로, 상호작용 차원에서 정적인 스캐폴딩과 동적인 스캐폴딩으로, 영역 차원에서 영역 일반적 스캐폴딩과 분야의 특성을 반영하는 영역 특화된 스캐폴딩으로 구분된다.
셋째로, 이렇게 개발된 분석틀을 이용하여 각 스캐폴딩 매체를 활용한 비형식 과학 학습 과정을 분석하였는데, 초기 분석틀로는 안내지(활동지)와 휴대안내기기(스마트폰)를, 최종 분석틀로는 안내인(도슨트)과 안내판(패널)을 분석하였다. 활동지와 스마트폰을 비교해 보았을 때, 활동지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시연의 스캐폴딩 속성이나 중간 정도의 영향을 보이는 자기주도적 학습상황에 대한 스캐폴딩 속성이 스마트폰에서는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도슨트의 경우 최종 분석틀에서 다른 차원에 비해 목적 차원에 해당하는 스캐폴딩 유형들이 특징적으로 구분되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도슨트는 전시물이나 관람객의 상황에 따라 목적 차원에 속하는 여러 하위범주의 스캐폴딩을 제공하는 한편, 상호작용의 차원에서는 관람객에 대한 사전 조사를 통해 전시물을 안내하는 정적인 스캐폴딩을 주로 제공하지만 관람객의 성별, 나이, 지식수준에 의한 요구에 따라 유동적인 스캐폴딩도 보여준다. 영역 차원에서는 영역 특수적 스캐폴딩을 주로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안내판의 경우 추후 논문 게재 성과로 보고할 예정)
아울러,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헌 검색 중 스캐폴딩 개념의 기초가 될 수 있는 학습 어포던스(learning affordance) 개념을 학계에 새롭게 제시하였다. 어포던스란, 원래 생태인지학적 관점의 Gibson (1986)이하 여러 연구자들이 제세한 개념으로, 행위자로 하여금 특정한 행위를 유발하도록 하는 환경적 요소를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비형식 학습 환경 요소가 특정한 학습 행위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 어포던스를 개념화하였다. 따라서 과학관 관람객이 전시물의 학습 어포던스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 한다면, 이를 돕기 위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는데, 이를 스캐폴딩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스캐폴딩 매체들은 이러한 학습 어포던스의 인지를 목적으로 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겠다.
목차 Contents
-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최종(결과)보고서 ... 1
- 목차 ... 3
- I. 연구결과 요약문 ... 4
- II. 연구내용 및 결과 ... 5
- 1. 연구과제의 개요 ... 5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
- 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4.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에의 기여도 ... 8
- 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
- 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9
- III. 연구성과 ... 10
- 끝페이지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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