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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도로정보 수집을 위한 도로조사장비 성능 향상 및 성과확산 방안 연구
Studies on Result Diffusion through Improving Performance of a Road Survey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400011581
과제고유번호 1711009326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4-07-26
키워드 교통안전.도로조사차량.도로안전진단.Traffic Safety.Road Survey Vehicle.Road Safety Audit.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400011581

초록

본 연구에서는 도로정보 수집 및 도로안전성 분석목적으로 제작한 도로조사장비를 이용하여 도로 조사를 통한 자동 도로정보 분석과 도로 안전점검을 통해 도로관리와 도로안전사업에서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국가 R&D과제로 기수행한 “도로교통 안전점검을 위한 차세대 장비개발” 과제 결과에 기초하여 장비와 분석소프트웨어의 문제점 보완 및 기능 향상에 대한 보완을 수행하였다. 주요 내용으로써, 차량을 전체 구조를 개조했던 기존의 방법에서 벗어나 조사차량에 제약이 없는 플랫폼 장비 형태의 시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technology and function of the road survey and safety inspection vehicle named ARASEO to enhance the utilization of survey vehicle in the field of road safety project and road management.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 conducted the improvement of the 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5
  • Summary ... 7
  • 목 차 ... 9
  • 표 목 차 ... 12
  • 그림목차 ... 14
  • 제1장 서 론 ... 18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8
  • 2.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 20
  • 2.1 최종목표 ... 20
  • 2.2 연차별 연구목표 ... 20
  • 3. 연구수행 방법 및 추진 체계 ... 21
  • 3.1 연구수행 방법 ... 21
  • 3.2 연구추진 체계 ... 22
  • 제2장 도로 정보 수집 장비 개요 ... 24
  • 1. 도로조사장비의 주요 장비 ... 24
  • 1.1 컴퓨터 ... 24
  • 1.2 GPS-IMU 통합시스템 ... 25
  • 1.3 거리계 ... 25
  • 1.4 레이저 스캐너(도로 폭 측정용) ... 25
  • 1.5 레이저 스캐너(시설물 인식용) ... 26
  • 1.6 CCD 카메라 ... 26
  • 제3장 장비 구성 보완 및 안정화 ... 28
  • 1. 장비 구성 ... 28
  • 2. 시스템 안정화 ... 35
  • 2.1 동기화 장치 및 거리계 ... 35
  • 3. 도로 폭 인식 ... 37
  • 4. 차로 폭 인식 ... 41
  • 5. 시설물 인식 ... 46
  • 제4장 도로기하구조 및 노면 특성 취득 알고리즘 보완 ... 50
  • 1. 주행차로 물고임 발생(강우) 및 안전성과의 관계 ... 50
  • 1.1 기상요소(강우)와 교통사고와의 관계 ... 50
  • 1.2 노면 물고임과 수막현상, 미끄럼과의 관계 ... 54
  • 2. 노면 특성 및 노면 정보수집 시스템 검토 ... 57
  • 2.1 포장 형식별 노면특성 ... 57
  • 2.2 노면 정보수집 시스템 검토 및 선정 ... 58
  • 3. 노면 미끄럼 저항(마찰 등)과 안전성 관계 분석 ... 60
  • 3.1 노면 미끄럼 저항(포장마찰)의 정의 ... 60
  • 3.2 미끄럼 저항성 평가지수 ... 61
  • 3.3 MPD를 활용한 안전성 관계 분석 ... 63
  • 4. 도로기하구조 조건에 따른 Case별 안전성 분석 ... 67
  • 4.1 안전성 분석을 위한 구간 선정 ... 67
  • 4.2 자료 조사 ... 67
  • 4.3 현장조사 개요 ... 79
  • 4.4 물고임 안전성 분석 방법론 수립 ... 81
  • 4.5 구간내 노면 물고임과, MPD(SN 포함), 교통사고와의 매칭 결과 ... 85
  • 제5장 도로 및 교통환경을 고려한 주행 안전성 평가 기법 보완 ... 106
  • 1. 도로위험요소의 가중치 산출 ... 106
  • 1.1 계층적 분석기법(AHP)의 특징 ... 106
  • 1.2 계층적 분석기법 조사 개요 ... 108
  • 2. 실제 평가 사례 ... 114
  • 2.1 모형 검증 대상지 ... 114
  • 2.2 위험 요소값 산출 ... 119
  • 2.3 분석결과 ... 122
  • 제6장 도면화 및 종합안전성 분석 소프트웨어 개선 ... 126
  • 1. 선형 분석 기능 개선 ... 126
  • 1.1 선형 분석 기능 개선 ... 126
  • 1.2 도로기하구조 분석 알고리즘 개선에 따른 기능 보완 ... 129
  • 1.3 도면화를 위한 작도 시 발생되는 비논리적인 선형에 대한 기능 보완 ... 136
  • 1.4 도로 시거 분석 기능 개선 ... 136
  • 1.5 안전성 분석모형 최적화 ... 137
  • 제7장 도로 시범 운영 및 성과 확산 방안 ... 140
  • 1. 선형 분석 결과 비교 ... 140
  • 2. 성과 확산 방안 ... 143
  • 2.1 국내 성과 확산 방안 ... 143
  • 2.2 국외 성과 확산 방안 ... 143
  • 제8장 결론 ... 144
  • 참고문헌 ... 146
  • 서지자료 ... 148
  • Bibliographic Data ... 149
  • 끝페이지 ... 150

표/그림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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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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