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개발 및 조성방안 연구 I :학부모와 청소년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400012185
과제고유번호 1105007260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4-07-05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자녀의 삶에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해 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 이러한 차이가 부모와 자녀의 행복과 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부모-자녀 갈등 요인을 규명하고, 궁극적으로 청소년의 행복증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첫 번째,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학부모와 자녀의 상호기대 및 인식의 차이를 밝히고자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어머니와 청소년 자녀를 한 쌍으로 총 700쌍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에게 인생관, 양육관, 성취관, 재능관, 사회관, 학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ifferences in the expectation and perc eption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in the major issues related to their children's lives and to examine their effects on parents’ and children’s happiness and conflicts.
To identify differences on mutual expecta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국 문 초 록 ... 3
  • 연 구 요 약 ... 5
  • 목 차 ... 17
  • 표 목 차 ... 20
  • 그림목차 ... 22
  • 제 1 장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문제 ... 27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1
  • 1. 부모-자녀 관계 연구 ... 31
  • 1) 부모-자녀 관계에서의 갈등 ... 31
  • 2)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 ... 34
  • 2. 인식과 행동의 차이 연구 ... 39
  • 1) Lewin의 장(field) 이론 ... 39
  • 2) 신봉이론과 사용이론 ... 41
  • 3) 자기불일치 이론 ... 43
  • 3. 부모의 양육태도와 부모의 기대 연구 ... 47
  • 1) 부모의 양육태도 ... 47
  • 2) 부모의 기대 ... 49
  • 제 3 장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통계 분석 ... 55
  • 1. 연구방법 ... 55
  • 1) 연구대상 ... 55
  • 2) 연구도구 ... 56
  • 3) 연구절차 ... 63
  • 4) 자료분석 ... 64
  • 2. 연구결과 ... 65
  • 1) 학부모와 자녀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 ... 65
  • 2) 학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상호인식 차이 분석 ... 69
  • 3) 학부모-자녀의 상호기대 및 상호인식 차이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 83
  • 4) 학부모-자녀의 행복과 갈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 87
  • 5) 학부모-자녀의 자녀상 인식이 자신과 상대방의 행복과 갈등에 미치는 영향 분석 ... 95
  • 6) 학부모의 자녀상 기대 특성에 따른 차이 분석 ... 99
  • 제 4 장 학부모와 자녀의 행복에 대한 기대 차이 원인 분석 ... 109
  • 1. 연구방법 ... 109
  • 1) 연구대상 ... 109
  • 2) 연구절차 ... 112
  • 3) 자료분석 ... 114
  • 2. 연구결과 ... 115
  • 1) 학부모의 기대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 115
  • 2) 청소년의 기대에 대한 심층면담 결과 ... 133
  • 제 5 장 논의 및 정책제언 ... 145
  • 1. 논의 ... 145
  • 2. 정책제언 ... 155
  • 1) 자녀 세대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 155
  • 2) 부모-자녀 상호기대 및 인식 차이 진단도구 개발 ... 156
  • 3) 부모-자녀 의사소통 지수(Parent-Child Communication Index; PCCI) 개발 ... 157
  • 4) 청소년들의 행복관 정립을 위한 교육 실시 ... 157
  • 5) 학부모가 행복한 마을 조성 정책 제안 ... 158
  • 참 고 문 헌 ... 161
  • 부록 ... 179
  • Abstract ... 191
  • 끝페이지 ... 199

표/그림 (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