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장근영
|
참여연구자 |
이혜연
,
배상률
,
성은모
,
이용교
,
홍승애
,
김균희
,
노승현
,
이용해
,
이재은
,
조미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02114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60 |
DB 구축일자 |
2014-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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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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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수립의 과학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지표’ 초안을 구성했다. 본 지표는 I수준: 개인적 영역, II수준: 가정·학교·지역사회 영역, III수준: 제도영역으로 나누어 청소년의 삶의 질과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축약했다. 본 지표에 기초해 16개 시·도의 청소년(중·고등학생), 교사, 학부모,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관적 지표 조사를 실시하고, 행정통계자료를 수집하여 2013년 현재 한국 청소년들의 삶의 질과 행복 실태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정신건강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요한 정책수립의 과학적 기반을 제공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지표’ 초안을 구성했다. 본 지표는 I수준: 개인적 영역, II수준: 가정·학교·지역사회 영역, III수준: 제도영역으로 나누어 청소년의 삶의 질과 행복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축약했다. 본 지표에 기초해 16개 시·도의 청소년(중·고등학생), 교사, 학부모,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관적 지표 조사를 실시하고, 행정통계자료를 수집하여 2013년 현재 한국 청소년들의 삶의 질과 행복 실태를 측정하였다. 조사 결과, 지난 1개월 간 자주 혹은 매일 행복감을 느꼈다는 응답은 중학생 중 49.6%, 고등학생 중 38.6%에 그쳤다. 중학생 중 27.4%와 고등학생중 32.4%는 지난 한달간 한 번도 행복한 적이 없었다고 응답했다. 청소년들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인은 경제적 요소와 학업성적이었다. 청소년 행복에 미치는 지역사회 환경 요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부모님과의 관계, 동네와 학교에서의 따돌림 경험, 거주환경의 위생수준과 안전수준, 지역사회의 문화행사와 환경개선 활동 참여, 학교에서의 아동권리 교육과 매체를 통한 의견표현 가능성이었다. 청소년과 학부모·교사의 삶의 현황과 인식의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지표들에 있어 시·도별 차이 역시 발견되었다. 교사들은 지표별 평가와 주관적 삶의 질이 전반적으로 우수한 반면, 학부모와 청소년의 지표 평가와 삶의 질은 낮았다. 공무원과 교사들은 교육영역과 건강·보건영역, 참여영역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반면, 교사들은 놀이·여가 영역, 공무원들은 안전·보호 영역의 지표를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학부모와 청소년의 인식 격차도 뚜렷하게 나타났는데, 경제적 웰빙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모든 학부모들이 청소년에 비해 자기 자녀의 생활 여건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부모자녀의 대화횟수가 적고, 자녀에 대한 희망교육연수가 많으며, 부모가 맞벌이를 하지 않는 경우에 인식 차이가 더 컸다. FGI 결과, 어머니의 불안감은 자녀에게 공부에 대한 요구와 기대로 표출되면서 부모-자녀관계를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야기하고 있었다. 다만 출생순위가 후순위거나 자녀가 딸인 경우 성공과 미래에 대한 기대와 압박이 덜한 경향을 보였다. 본 지표를 16개 시·도별로 비교한 결과, 부산과 인천·제주 지역의 지표들이 우수했으며, 울산과 경북, 전북 지역이 부정적이었다. 특히 울산지역은 경제적 웰빙 영역지표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부정적인 양상을 보여 청소년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자체의 정책적 노력이 가장 시급한 지역임을 시사했다. 지표 평가결과와 해당 지역 청소년들의 삶의 질은 전반적으로 일치하는 양상을 보여 본 지표의 타당성을 지지했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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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provide the scientific basis of policy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quality of the youth of Korea. The draft version of "Youth is happy community indicators" are consisted as follows. Personal area, II level : home, school, community area, III level : I level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provide the scientific basis of policy necessary for the improvement of quality of the youth of Korea. The draft version of "Youth is happy community indicators" are consisted as follows. Personal area, II level : home, school, community area, III level : I level this indicator, it is divided into regions of the system, omitting the factors that determine the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of youth. And a survey for 16 major cities are conducted. As a result, only 49.6 %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38.6 % of high school students has experienced happiness frequently on last month. And 32.4 % of high school students and 27.4 %of junior high school students, had never experienced. The follows are the main impact factors for youth happiness: academic performance and economic factors has very good impact on happiness of youth. And of environmental factors, relationships with parents, experience of bullying at school and neighborhood, and safety and health standards of living environment, cultural community participation in environmental improvement activities and events, the possibility of expression of opinion through the media, and education of child right at school. The parents, teachers and youth has the different view on the index. Tthe quality of life of the teachers are good overall, but that of the youth and parents was low. Teachers and officers while issued a positive evaluation of health and medical area and the area of education. In the area remaining after removing disparities in recognition of young people and parents were also remarkable, the area of economic well-being, all parents than young people, and evaluated in a more positive living environment for their children . Results were compared to 16 cities and provinces by this index, policy efforts of local governments to improve the quality of life of youth is most urgent in particular suggested. Quality of life of youth in the region and results of evaluation of the indicators show the appearance that matches Overall, I supported the validity of this indicator.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국 문 초 록 ... 3
- 연 구 요 약 ... 5
- 목 차 ... 15
- 표 목 차 ... 17
- 그 림 목 차 ... 21
- 제 1 장 서 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내용 ... 29
-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7
- 1. 청소년 행복의 개념 ... 39
- 2. 청소년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43
- 제 3 장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지표(YCHI)의 구성 ... 53
- 1.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의 개념 ... 55
- 2.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의 구성요인 ... 56
- 3.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의 선정 기준 및 지표안 ... 63
- 4. 지표 타당도 평가 결과 ... 66
- 5.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최종지표 산출 ... 80
- 제 4 장 청소년 행복지표 조사결과 ... 97
- 1. 조사개요 ... 99
- 2. 표본설계 ... 101
- 3. 조사문항 구성 ... 107
- 4. 주요 조사 결과 ... 109
- 제 5 장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 시·도별 비교 분석 결과 ... 195
- 1. 시도별 청소년의 평가 결과(주관적 지표만 분석) ... 197
- 2. 시도별 청소년의 평가 결과(주관적 및 객관적 지표 분석) ... 219
- 3. 영역별 청소년ㆍ학부모ㆍ교사의 인식 차이 ... 228
- 4. 청소년이 행복한 마을 지표의 핵심요소 추출과 비교 ... 236
- 제 6 장 16개 시·도 청소년 정책 시행계획 분석결과 ... 243
- 1. 연구의 목적과 내용 ... 245
- 2. 2012년 청소년정책 추진성과 ... 246
- 3. 2013년 청소년정책 시행계획 ... 247
- 제 7 장 국제 교류 협력 ... 271
- 1. 해외 연구기관과의 파트너십 ... 273
- 2. 그 밖의 국제 교류 ... 280
- 제 8 장 정 책 제 언 ... 283
- 참 고 문 헌 ... 289
- 부 록 ... 303
- Abstract ... 337
- 2013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39
- 끝페이지 ...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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