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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STEAM 융합 체험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483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1. 운영의 필요성
한 나라의 과학 기술 수준은 곧 국가 경쟁력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기술의 비약적 발전에 따른 학교교육의 근본적 변화를 절실히 느끼고, 미래사회에 대비한과학과 기술적 소양의 필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융합과 통섭의 시대적 요구, 기술과 학문분야를 초월한 과학기술 선도 인재 양성을 위한 초 • 중등 교육을 강화해야한다는 배경이 일반화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국의 경우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법안으로서 초 • 중등 STEM 교육에 대한 투자와 교사양성을

목차 Contents

  • 표지 ... 1
  •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 2
  • Ⅰ. 서 론 ... 3
  • 1. 운영의 필요성 ... 3
  • 2. 운영의 목적 ... 4
  • 3. 용어의 정의 ... 4
  • 4. 운영의 범위 ... 4
  • Ⅱ. 이론적 배경 ... 5
  • 1. 관련 이론 탐색 ... 5
  • 2. 실태 분석 ... 9
  • Ⅲ. 운영의 설계 ... 10
  • 1. 대상 및 기간 ... 10
  • 2. 운영 추진 일정 ... 12
  • 3. 운영 조직 ... 13
  • Ⅳ. 운영 과제의 실행 ... 14
  • 1. 융합인재교육(STEAM) 추진을 위한 환경 조성 ... 14
  • 2. 개발 프로그램 ... 14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42
  • Ⅴ. 운영 과제의 검증 ... 55
  • 1. 검증 계획 ... 55
  • 2. 검증 방법 및 내용 ... 55
  • 3. 연구 결과 ... 55
  • Ⅵ. 결론 및 제언 ... 57
  • 1. 결론 ... 57
  • 2. 제언 ... 57
  • Ⅶ. 참고 문헌 ... 58
  • ※ 부록1 [교사용 설문지] ... 59
  • ※ 부록2 [학생용 설문지] ... 60
  • 끝페이지 ... 62

표/그림 (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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