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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분석 및 콘텐츠 맵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산학협력단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용진
참여연구자 김어진 , 류민정 , 문병무 , 민재식 , 이승석 , 이승우 , 이윤형 , 이종선 , 주경남 , 최선영 , 최윤희 , 한효정 , 권준하 , 김대영 , 박소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3892
과제고유번호 1345257927
사업명 융합형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 2011년부터 추진된 융합인재교육(STEAM) 사업은 학생들이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끼고 창의·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STEAM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나 현장에서의 활용을 더욱 증진 시킬 필요가 있음.

○ 향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정책수립을 위해 그간 개발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됨.

○ 융합인재교육(STEAM)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2I. 서론 ... 3 1. 연구의 필요성 ... 3 2. 연구의 목표 ... 3 3. 국내·외 환경 및 동향 ... 4II. 융합 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2012~2015)의 질 평가 ... 8 1. 연구 추진 과정 ... 8 2. 분석 대상 ... 8 3.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 기준 설정의 배경 ... 9 4.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틀 설정 ... 11 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 기준 내용 ... 12 6.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틀 타당도 ... 15 7.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 절차 ... 16 8.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 결과 ... 17 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에 따른 논의 ... 21 10.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질 평가에 따른 제언 ... 23III.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콘텐츠맵 제작 ... 24 1. 연구 추진 과정 ... 24 2. 분석 대상 ... 24IV. 융합 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활용성 증진 방안 ... 28 1. 연구 추진 과정 ... 28 2.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활용 현황의 선행 연구 내용 ... 28 3. STEAM 프로그램의 활용 현황 및 활성 방안 조사 ... 31V. 우수 융합 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활용 가이드북 제작 ... 47 1. 연구 추진 과정 ... 47 2. 연구 추진 방법 ... 47VI. 결론 및 제언 ... 54 1. 결론 ... 54 2. 제언 ... 55VII. 참고문헌 ... 57끝페이지 ...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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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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