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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을 통한 STEAM의 확장과 실행방안 -마음을 움직이는 STEAM 수업 만들기-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01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20년간 경제패러다임은 포스트산업경제 체제에서 정보경제를, 디지털 경제를 거쳐 창조경제로 변화하고 있다. 창조경제1) 시대의 가장 큰 특징은 지식, 기술, 학문간의 융합으로 요약 되고 21세기 창조경제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11년 주요과제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과학예술 융합교육(STEAM)2)융합 예술』강화를 제시하고 있다(2011. 김진수, 2011. 최정훈). 현재 초 •중등 교육과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최종보고서 제출 ... 3
  • 차례 ... 4
  • Ⅰ. 서 론 ... 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5
  • 2. 연구의 기대성과 ... 7
  • 3. 연구 방법 ... 9
  • Ⅱ. 이론적 배경 ... 10
  • 1. 관련 이론 탐색 ... 10
  • 2. 실태 분석 ... 12
  • Ⅲ. 연구의 설계 ... 22
  • 1. 대상 및 기간 ... 22
  • 2. 연구 계획 ... 23
  • 3. 연구 조직 ... 25
  • Ⅳ. 연구의 실제 ... 26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26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27
  • 3. 프로그램 적용 사례 ... 28
  • Ⅴ. 결론 및 성과 ... 114
  • 1. 결론 및 제언 ... 114
  • 2. 성과 ... 116
  • ※ 참고 문헌 ... 125
  • ※ 부록 ... 127
  • 융합형인재교육(STEAM)을 위한 교사인식 질적 연구 자료1 ... 127
  • □ 과학 흥미도 검사 ... 137
  • 끝페이지 ... 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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