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S(Songpa Smart STEAM Strategy)를 통한 통합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24
DB 구축일자 2014-07-12

초록

Ⅰ. 연구의 목적
1. 과학 교육에 기술과 공학, 예술을 융합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써 현대 사회에 필요한 창의성과 과학․기술 소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한다.
2. STEAM을 실현하기 위한 과학, 수학, 예술 관련 과목의 수업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이를 통한 융합인재교육의 교과 수업 적용의 방향을 제시한다.
3. 다양한 유형의 STEAM 교육을 통해 과학, 수학, 기술, 미술, 도덕 수업 방법의 혁신을 도모한다.
4. 과학, 기술, 공학 지식에 예술과 사회의 관점을 융합하여 학생들의 심미적 인식 및 창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붙임1]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양식 ... 2
  • 목차 ... 3
  • Ⅰ. 연구의 목적 ... 4
  • Ⅱ. 연구계획 ... 4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과제 ... 4
  • 2. 융합인재교육(STEAM)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방향 ... 4
  • 3. 연구 조직 ... 5
  • 4. 연구 추진 일정 ... 6
  • Ⅲ. 연구의 실제 ... 6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6
  • 2.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 연수 ... 6
  • 3.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 워크숍 및 협의회 ... 7
  • 4. 융합인재교육(STEAM) 공개수업 참관 ... 7
  • 5. 융합인재교육(STEAM) 페어 참가 ... 8
  • 6. 학생탐구반(YSC) 지도 : 골드버그 ... 8
  • 7. 융합인재교육(STEAM) 개발 프로그램 ... 9
  • 8.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사례 ... 10
  • 9. 융합인재교육(STEAM) 수업 공개 ... 11
  • Ⅳ. 연구 과제의 결과 ... 12
  • 1.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12
  • 2.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적용의 기대효과 ... 12
  • Ⅴ. 결론 및 제언 ... 13
  • 1. 결론 ... 13
  • 2. 제언 ... 13
  • Ⅳ. 연구결과 프로그램 자료 (별첨 책자) ... 13
  • 세포 모형 만들기 ... 15
  • 소화~배설 통합 관계 프로젝트 ... 23
  • 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책 만들기 ... 28
  • 흡연의 피해를 알리는 공익광고 만들기 ... 36
  • CD를 이용한 나만의 분광기 만들기 ... 43
  • 체세포분열 과학 UCC 만들기 ... 47
  • 뇌의 구조 모형 ... 55
  • 태양의 표면 ... 61
  • 비행기 제작과 조정을 통해 힘의 작용 이해 ... 66
  • 핀홀카메라를 이용한 표현활동 ... 73
  • 영상매체를 이용한 스토리가 있는 디자인 제작 ... 78
  • 모형만들기 자료 ... 83
  • 오줌의 생성과정 휠북 만들기 ... 93
  • 혈액성분 엽서책 만들기 ... 96
  • 소화과정 전화번호부책 만들기 ... 99
  • 필름통 로켓 만들기 ... 102
  • 다양한 세포 앨범(팬북) 만들기 ... 104
  • 세포 팝업책 만들기 ... 106
  • 다면체의 규칙성을 활용한 수학 조형물 만들기 ... 108
  • 끝페이지 ... 11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