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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통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활성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밀성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53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첨단의 기술과 문화가 눈부시게 발전하고 세계 각국은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하여 우수한 잠재능력을 가진 인재들을 조기에 발굴, 육성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고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국가, 사회의 문화 발전과 국제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각 개인들이 변화하는 주위 환경에 대해 새롭고 독특한 방식으로 적응하려는 창의적인 노력이 요청된다.
한 사람의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여 활용하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입장에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져가고 있다.

목차 Contents

  • 2012년 STEAM 교사연구회 최종보고서 ... 1
  •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중간보고서 제출 】 ... 2
  • 차례 ... 4
  • I. 연구의 개요 ... 5
  • 1. 연구의 필요성 ... 5
  • 2. 연구의 목적 ... 6
  • 3. 용어의 정의 ... 6
  • 4. 연구의 범위 ... 7
  • II. 이론적 배경 ... 8
  • 1. STEAM 교육 ... 8
  • 2. [팀프로젝트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그램] ... 10
  • 3. 실태분석 ... 12
  • III. 연구의 설계 ... 14
  • 1. 대상 및 기간 ... 14
  • 2. 연구과제 추진계획 ... 14
  • 3. 연구조직 ... 15
  • 4. 연구과제 설정 ... 15
  • IV. 연구의 실제 ... 17
  • 1. 연구과제 [1]의 실행 ... 17
  • 2. 연구과제 [2]의 실행 ... 19
  • 3 연구 과제 [3]의 실행 계획 ... 108
  • V. 연구과제의 결과 ... 110
  • 1 연구과제의 검증계획 ... 110
  • 2. 연구결과의 검증 ... 111
  • VI. 결론 ... 116
  • 1 결론 ... 116
  • 참고문헌 ... 117
  • 부록 ... 118
  • 끝페이지 ...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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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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