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 생명영역에 PRIDE OF STEAM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효동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49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재 과학교육의 비판은 일정 정도 실생활과의 연계를 지니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실생활과의 연계가 부족함을 지적하고 있다. 또한, 수업이 이론 위주의 설명식으로 진행되고 있어 학생들이 과학을 왜 배워야 하는지에 대한 의심을 갖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현실 세계에서 과학교육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변화와 아울러 사회 시스템과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연계된 과학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과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은

목차 Contents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1
  • Ⅰ 서론 ... 2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
  • 2. 연구의 제한점 ... 3
  • Ⅱ 이론적 배경 ... 4
  • 1. STEM 교육 ... 4
  • 3. STEM 교육 관련 선행 연구 ... 5
  • 2. STEAM 교육 ... 9
  • 3. PRIDE of STEAM ... 15
  • Ⅲ 연구의 설계 ... 20
  • 1. 연구의 절차 ... 20
  • 2. 연구의 개요 ... 21
  • 3. 연구 대상 ... 21
  • 4. 연구 설계 ... 21
  • 5. 검사 도구 ... 22
  • Ⅳ 연구의 실제 ... 23
  • 1. 교육과정 중심 PRIDE of STEAM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23
  •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 24
  • 3. 개발 프로그램 제시 ... 24
  • Ⅴ 연구의 결과 ... 30
  • 1. 과학탐구능력의 변화 ... 30
  • 2. 과학 학업 성취도의 변화 ... 32
  • 3. 과학적 태도의 변화 ... 33
  • Ⅵ 결론 및 제언 ... 35
  • 1. 결론 및 제언 ... 35
  • 2. 연구의 기대점 ... 36
  • Ⅶ 참고 문헌 ... 37
  • Ⅷ 부 록 ... 40
  • 1. 학습지 ... 40
  • 2. 관련 사진 ... 51
  • 끝페이지 ... 51

표/그림 (24)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