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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EAM CUBE 프로그램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400012597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Ⅰ. 서 론
1. 운영의 필요성
미래사회의 국가경쟁력은 과학기술의 경쟁력과 직결되며 이를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우수한 과학기술 인력 확보가 관건이다. 즉, 과학기술과 관련된 복합적인 사회문제를 합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성과 인성을 두루 겸비한 인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학교에서의 과학교육은 단편적인 지식위주의 교과 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과학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과학을 세상과 접목시킬 수 있는 융합적인 교육내용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2012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3
  • 차 례 ... 5
  • 표 차례 ... 6
  • 그림 차례 ... 6
  • Ⅰ. 서 론 ... 7
  • 1. 운영의 필요성 ... 7
  • 2. 운영의 목적 ... 8
  • 3. 용어의 정의 ... 8
  • Ⅱ. 이론적 배경 ... 11
  • 1. 관련 이론 탐색 ... 11
  • 2. 선행연구 고찰 ... 14
  • Ⅲ. 연구의 설계 ... 17
  • 1. 대상 및 기간 ... 17
  • 2. 연구 계획 ... 17
  • 3. 연구 조직 ... 18
  • Ⅳ. 운영과제의 설정 ... 19
  • 1. 운영 과제 [1] ... 19
  • 2. 운영 과제 [2] ... 19
  • Ⅴ. 연구의 실제 ... 20
  • 1.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를 위한 환경 조성 ... 20
  • 2. 개발 프로그램 및 적용 사례 ... 22
  • Ⅵ. 연구 결과 ... 183
  • 1. 검증 계획 및 내용 ... 183
  • 2. 과학적 태도 검사 결과 분석 ... 183
  • 3. 과학 흥미도 검사 결과 분석 ... 185
  • 4.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인식 ... 188
  • Ⅶ. 결론 및 성과 ... 190
  • Ⅷ. 참고 문헌 ... 191
  • 부 록 ... 192
  • 끝페이지 ... 19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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