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STEAM, 과학문화재를 꽃 피우다!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옥천안남초등학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Creativity
등록번호 TRKO201400012582
DB 구축일자 2014-08-23

초록

1. 연구의 목표 및 내용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급변하는 21세기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이미 지식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패러다임이 디지털시대에서 창조시대로 진화하고 있는 이 시대에는 기존의 교육방법과 통념을 넘어 지식을 창출하고 의사소통을 위해 정보에 접근하는 ‘창의적 융합인재’가 필요하다. 또한 오늘날 한 국가의 미래는 국가가 지닌 우수한 인적 자원을 얼마만큼 잘 발굴하여 훌륭하게 육성하는가에 달려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우수한 인적자원의 발굴, 육성이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중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2012년 융합인재교육(STEAM) 교사연구회 결과보고서 ... 2
  • 목 차 ... 3
  • 표 목 차 ... 5
  • 그 림 목 차 ... 5
  • Ⅰ. 서론 ... 6
  • 1. 연구의 목표 및 내용 ... 6
  •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6
  • 나. 연구의 내용 ... 7
  • 다. 용어의 정의 ... 7
  • Ⅱ. 이론적 배경 ... 8
  • 1. STEAM 교육 정책 ... 8
  • 2. 국내의 STEAM 교육에 관한 연구 ... 9
  • Ⅲ. 연구의 설계 ... 10
  •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 10
  • 가. 적용 대상 ... 10
  • 나. 적용 기간 ... 10
  • 다. 적용 방법 ... 10
  • 2. 연구 계획 ... 10
  • 가. 연구 추진계획 ... 10
  • 나. 연구 추진 일정 ... 11
  • 3. 연구 조직원 편성표 ... 12
  • Ⅳ. 연구의 실제 ... 12
  • 1. 융합인재교육(STEAM) 환경 조성 ... 13
  • 가. 본 STEAM 교육 프로그램 개발 환경 조성 ... 13
  • 나. 본 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환경 조성 ... 13
  • 2. 개발 프로그램 제시 ... 14
  • 가. 프로그램 ... 14
  • 나. 프로그램 ... 14
  • 다. 수업모형의 개발 ... 14
  • 3. 프로그램 ... 16
  • 가. 과학 문화재 탐방 STEAM 프로그램 내용 ... 16
  • 나. 과학 문화재 과학탐구 STEAM 프로그램 내용 ... 17
  • 4. 과학 문화재 탐방 STEAM 프로그램 ... 18
  • 가. 경주권 과학문화재탐방 프로그램 ... 18
  • 나. 여주권 과학문화재 탐방 프로그램 ... 91
  • 5. 과학 문화재 과학탐구 STEAM 프로그램 ... 132
  • 가. 우리 조상들이 보았던 하늘 ... 134
  • 나. 변화무쌍한 물 ... 169
  • 다. 예술혼이 담긴 돌과 흙 ... 217
  • 6. 프로그램 적용 사례 ... 255
  • 가. 과학문화재 탐방 STEAM 프로그램 ... 255
  • 나. 과학 문화재 과학탐구 STEAM 프로그램 ... 255
  • Ⅴ. 연구 과제의 결과 ... 256
  • 1. STEAM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계획 ... 256
  • 2. 결과분석 ... 256
  • 3. 평가지 ... 257
  • 4. STEAM 교육 프로그램 적용 결과 ... 259
  • 가. STEAM 프로그램 적용결과 ... 259
  • 나. 프로그램별 적용 결과 ... 261
  • Ⅵ. 결론 및 제언 ... 267
  • 1. 결론 ... 267
  • 2. 제언 ... 268
  • Ⅶ. 참고 문헌 ... 269
  • 부록 ... 270
  • 끝페이지 ... 271

표/그림 (13)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